본문 바로가기

Seed Money 이야기/주식 투자

[SEED MONEY] 주식 투자 시 마이너스 통장을 통한 레버리지 활용으로 신분 상승하기 씨드머니 불리기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평소와는 조금 다르게 어떻게 하면 주식 투자를 함으로써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수 있을까? 라는 부분에서 제가 생각하는 극히 일부분만을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SEED MONEY에 관한 포스팅들은 객관적 근거에 대한 내용도 조금씩은 나올 수 있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생각을 담아 쓰는 내용이오니 동의하시지 않는 분들이 있으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이야기드릴 내용은 주식 투자를 위한 씨드머니의 시작, 대출과 레버리지에 대한 차이점 그리고 레버리지를 활용해 어떻게 씨드머니를 불릴 수 있는가입니다. 특히 어떻게 불릴 수 있는가와 레버리지 활용 방법에서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바로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첫 번째로 씨드머니의 시작은 어떻게 될까요?

주식 투자나 여러가지 재테크를 실행하고 계신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첫 투자를 시작하실 때 얼마를 가지고 계셨었고 그 투자금의 원천은 어디였었나요?

아마 많이들 공감하실 것 같은데 저를 포함해서 여러분들중 대부분은 사회초년생으로써 시작한 월급이 원천이고 금액은 그 중 생활비를 제외한 소액이었을 겁니다. 이외의 경우로 어린 나이에 시작하신 분들은 아주 현명하게도 알바비나 기타 용돈을 모아서 실행을 하셨을테고 늦은 나이에 시작하신 분들은 비기너 레벨에 비해서는 조금은 과한 금액대로 시작을 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자금의 원천은 비슷할 것이고 주식 투자를 하면 할수록 변동성이 뛰어난 시장의 모습을 보고 투자금을 더 늘려서 더 많은 돈을 벌어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것이 대다수분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일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자그마한 월급 중에서 일부로 시작을 해보았고 주가가 떨어져 돈을 잃을 경우는 생각하지 않고 행복회로만을 돌리며 투자금을 늘리면 더 벌 수 있었을텐데 라는 기대감에 스스로 빠져있었죠. 결국 저는 매달 자동이체해두었던 적금 통장을 깨야겠다는 결심을 했었습니다. 은행에 넣어봤자 금리가 낮은데 무슨 소용이야 하면서 말이죠. 저는 과연 그 돈을 가지고 주식 투자에 성공해서 돈을 벌었었을까요? 아니요. 그 당시에 저는 시장에서 처참한 패배자가 됐었습니다.

 

분명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중에서도 이미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경험하지 못하신 분들은 씨드머니를 불려 더 크게 투자를 단행하시기전에 준비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라며 이는 정말 큰 기회입니다. 저는 누군가 이러한 얘기를 저에게 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씨드머니의 시작은 너무나 쓰라리지만 큰 경험을 했다고 느끼며 다시 일어서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경우와 쓰라린 고통으로 인해 다시 일어서지 못하고 좌절하는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저는 이 포스팅에서 여러분들께 후자의 경우로 빠지시지 않도록 최대한 제 마음을 담아 글을 마무리해보고자 합니다. 왜냐하면 좌절함과 동시에 더 나은 환경을 가질 수 있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의 문은 더욱 더 비좁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 시대에서는 재테크 없이 동수저에서 은수저로 또 은수저에서 금수저로 도약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태어날 적 부터 부를 가지고 태어났다면 굉장히 운이 좋고 안정적이겠지만 저를 포함한 대부분 사람들의 삶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부유하지 못해 원통하거나 불만족스러웠던 경험이 훨씬 많을 것이고 이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가진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재테크 혹은 사업에 성공하는 것이 거의 유일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대출과 레버리지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두가지 개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두 단어는 동일한 단어로 해석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분들이 잘못된 거나 틀린 것은 아닙니다. 보는 시각에 따라 그렇게 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존중해야하니까요.

 

하지만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은 적어도 이 두가지 단어의 차이점만이라도 꼭 알아차리셔서 재테크에 적용하실 수 있길 희망합니다.

 

대출과 레버리지는 모두 제3자로부터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근데 무슨 차이가 있다는 것일까요?

가장 명쾌하고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돈을 빌리는 "목적"에 따라 명확히 구분히 가능합니다.

 

대출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말하는 "빚"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바로 대출을 이용해 돈을 빌리는 목적이 "현재 보유한 자금이 부족하여 어쩔 수 없이 충당"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유 자금이 부족해 충당하는 경우는 대학 등록금 부족, 월세 부족, 생활비 부족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너무나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다른 개념으로 레버리지는 돈을 빌리는 목적이 "이익을 증대시키기 혹은 자산을 불리기 위함"입니다. 잘 이해가 안가신다구요?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A라는 기업이 어떤 고객사와 자사 제품 공급을 위한 큰 계약을 체결하여 그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서 제품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현재 보유한 자금으로는 계약 이행을 위한 제품 공급량을 채울 수가 없는 것이죠. 생산을 위한 원재료, 인건비 등등이 모두 들어갈테니까요. 그래서 이 A라는 기업은 평상시 거래하는 주거래 은행에 가서 계약서를 담보로 보여주며 돈을 빌리고 계약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납품한 후에 돈을 받고 은행에는 그대로 이자와 원금을 갚고 A라는 기업은 원래 보유하고 있던 자금보다 훨씬 더 큰 자금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자 어떠신가요? 이제 두 개념간의 차이가 조금은 이해가 가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를 분들을 위해 아래와 같이 요약정리를 다시 해드리겠습니다.

 

대출 = 돈을 빌리는 목적 -> 보유 자금 부족으로 인한 생계 유지를 위한 자금 확보 / 원금과 이자를 갚고 나면 기존에 보유하던 자금보다 오히려 더 줄어들어있음 / 빚에 쫓긴다는 말이 곧 자금이 점점 줄어들게 되는 악순환에 빠진다는 것

 

레버리지 = 돈을 빌리는 목적 -> 보유한 자금을 보다 더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한 자금 확보 / 원금과 이자를  갚고나면 보유하던 자금보다 더 늘어나있음 / 레버리지를 활용해 신분 상승의 기회를 잡으며 선순환하는 것

 

마지막으로, 현 시점에서 왜 레버리지를 활용해야하며 어떻게 돈을 불릴 수 있는가에 대해 정리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현 시점을 포함해 당분간은 레버리지를 활용해 자산을 증식시키기 정말 좋은 조건입니다. 레버리지 활용은 주식 투자에만 활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금 확장을 위한 기회를 잡기 위한 그 어떤 분야에서든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왜 당분간은 레버리지를 활용하기 좋은 조건일까요? 그것은 바로 "저금리"현상이 유지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국가든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면 어려워질수록 소비가 위축이 되고 자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시중에는 돈이 남아돌게 되겠죠. 누가 돈을 빌려서 자꾸 무엇을 하고싶어하기보다는 돈을 가진 사람이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챙기고 싶은 상황이 됩니다. 너도 나도 돈을 빌려준다고 하니 자연스레 공급 초과로 이자는 낮아지게 되는데 간략히 이해하면 바로 이게 금리가 낮아지게 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럼 저금리 상황이니 제 3자의 돈을 끌어다가 활용해도 이자는 적게 내고 내 이윤은 챙겨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죠. 저금리 상황에서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 것은 비하할 의도는 없지만 경제적인 면에서 본다면 정말 의미없는 짓을 하고 계시는 겁니다,, 아래에 보시면 2년간 적금을 부어봐야 우대금리로 3퍼센트 이자도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럼 적금 만기기간동안 내 돈은 어디 쓰지도 못하고 은행에 계속 묶여있어야 하고 만기를 채웠는데 결국 3퍼센트 이자도 못받는건데 굳이 왜 은행에 돈을 넣어두나요...? 조금이라도 경제적인 개념이 잡혀있으신 분이라면 저금리 경제 상황에서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건 해선 안 될 짓이라는 걸 분명 알고 계실 겁니다. 

 

매년 상승하는 물가상승률을 반영하면 결국엔 적금 만기를 채워도 1퍼센트 초반이나 그보다 못한 이자를 받게 되는 것이니 이 글을 읽으신 분들도 꼭 더 심화 공부하셔서 깨달으시길 바랍니다.

 

[9월 1주] 은행 정기적금(24개월) 최고우대금리 연 2.80%…제주은행의 ‘더 탐나는 적금2’

9월 1주차 24개월 기준 은행 정기적금 상품(장병적금 제외) 최고우대금리는 2.80%로 전주와 동일했다. 우대금리를 받으려면 우대조건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적금 상품 가입�

www.fntimes.com

제가 가장 그나만 안전하게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택한 것이 바로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하는 것이였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도 물론 개개인의 신용을 기반으로 하는 금융 상품중 하나이기 때문에 신용 등급이 너무 낮거나 노동을 통한 수입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는 상품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저금리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일반 대출 상품 등을 이용하면 경제 호황기때보다는 이자율이 낮겠지만 심적인 부담을 많이 없앨 수 있을 정도로 이자율이 낮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도 신용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마이너스 통장 상품에 비해서는 이자율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추천하는 이유는 하기와 같습니다.

1. 원하면 금액을 언제든 빼고 채울 수 있다.

예를 들어, 3천만원까지 쓸 수 있는 통장이 개설 후 3천만원을 모두 제 계좌로 옮겼습니다. 며칠 후에 일단 당분간은 3천만원을 모두 사용할 일이 없어져서 2천만원은 다시 마이너스 통장 계좌로 넣어둡니다. 하루 뒤에 다시 또 쓰고 싶어 2천만원을 다시 제 계좌로 옮깁니다.

 

바로 이 과정이 그냥 일반적인 은행 계좌이체처럼 아주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개설만 되면 돈을 빼고 채우고 하는 과정마다 은행에 연락하거나 하는 등의 별도 업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일반 대출 상품이라면 돈을 뺀 후에 필요하지 않은 만큼 일단 갚아두기 또 다시 필요한만큼 빌리기 이런 과정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2. 기한 연장이 간편하다.

마이너스 통장은 제가 틀릴 수도 있지만 경험상으로는 기본적으로 1년이란 기간으로 상품이 주어집니다. 통장을 개설한 후에 만기 1개월전에는 비대면 즉 온라인상으로 연장 요청이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2~3년까지는 신용상의 큰 변화가 있거나 문제가 있지않는 이상 무난하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가 Tip - 기한 연장이 간편하기에 마이너스 통장 개설금으로 주식에 1년을 넣어두었는데 만기 기한이 다되서 이제 돈을 갚아야하니 투자한 기업의 주식을 팔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기업이 앞으로도 성장성이 너무 좋아서 오를텐데 팔기가 아까운 경우에 더 장기간 보유할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로 투자한 기업의 주가가 떨어져서 손해를 보고 원금까지 갚아야 할 상황이라고 한다면 기업의 주가가 다시 오를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한 후 주가 회복까지 기간을 조금 더 두고 지켜볼 수 있는 장치 또한 될 수 있습니다.

 

3. 갚아야 할 이자가 타 상품에 비해 적다.

저는 개인적으로 두 가지 마이너스 통장 상품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하나는 토스에서 개설 가능한 수협 마이너스 통장 300만원짜리 상품 / 나머지 하나는 케이뱅크 직장인 대출 2000만원짜리 상품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사용한 금액만큼에 대한 이자를 매달 갚아야 하는 방식입니다. 300만원짜리 상품은 매달 1만원의 이자 / 2,000만원짜리 상품은 매달 10만원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여러분이 정말 공부도 안하고 이상한 곳에 투자하지 않는 이상 300만원을 넣어서 한달에 만원 이상 수익을 못내실까요? 2천만원을 넣어서 한달에 10만원 이상 수익을 못내실까요? 물론,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단지 저는 금액 대비 리스크가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4.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다.

요즘은 대부분 서비스가 그렇지만 대출의 경우는 생각보다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마이너스 통장 상품은 비대면 개설이 가능한 곳들이 많습니다. 개인 신용 정보만 몇가지 입력하면 당일 조회 및 개설이 가능합니다.

 

5. 개설 후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다.

일반 대출 상품의 경우는 일단 이용하게 되는 즉시 돈이 여러분의 계좌로 들어올겁니다. 그럼 그 순간부터 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이틀 일주일 정도만 들고 있다 그대로 갚아도 중도상환 수수료나 이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러나 마이너스 통장 상품은 개설한 후에 가만히 냅두면 아무런 이자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 꺼내어 쓰고 그 기간만큼만 이자가 발생하죠. 1번과 조금 겹치는 내용이지만 마치 여러분들의 계좌에 있는 돈을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듯이 마이너스 통장 상품이 개설된 금액만큼 언제든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들이 마이너스 통장 상품을 이용하시기에 앞서 제가 꼭 강조드려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해 어떻게 돈을 불릴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담겨있다고 보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1. 해당 상품으로 확보한 자금을 "절대" 뇌동매매에 사용하지 않을 것

잘못 이용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는 상품입니다. 일시적인 수급이 들어오는 기업들이나 기존에 스터디하지 않아 잘 모르는 기업을 투자하는 데 있어 이 투자금을 사용하면 그것은 모두 여러분의 피해로 고스란히 돌아갈 수 있습니다.

 

2. 시가총액이 크고 장기적으로 우상향했던 기업에 넣어두고 건들이지 말 것

내용이 좋은 기업들은 많지만 엄연히 마이너스 통장으로 확보한 투자금은 이자가 발생하는 돈이기 때문에 가장 안정적이고 성장성이 좋은 기업에만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주가 우상향을 보여주었던 미국의 나스닥 기업들이나 한국의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성공 확률이 높은 방법입니다.

 

3. 낮은 금액부터 활용해 경험을 쌓고 지속적으로 씨드 머니를 늘려가라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는데 5천만원 혹은 1억과 같이 큰 돈이 확보가 가능해졌다고 합시다. 여러분들은 레버리지를 처음 활용하시는거고 투자할 기업에 대해 분석도 아직 부족한 것 같은데 모든 자금을 한번에 들이부으실건가요? 너무 위험한 행동입니다. 적은 금액부터 활용해 자산을 증식할 수 있다는 경험을 먼저 여러번 해보시고 그 이후에 투자금을 늘려 주가가 떨어질 때마다 매수하시어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3. 사업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수요가 확실한 상황에서 활용할 것

사업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불확실한 수요와 공급 상황에서 재고를 쌓아둔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아시리라 믿습니다. 제품의 수요가 어느 정도 확실해졌을때 재고 부족이 예견되는 상황이 됐을때 폭발적인 공급을 할 수 있는 히든카드로써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명이 조금 장황하고 부족했던 것 같네요ㅠ 혹시라도 읽고 더 궁금하시거나 이해가 안가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대한 성심성의껏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유용했다면 공감 꾹 ! 오른쪽 상단에 구독하기 꾹 !응원의 댓글 남겨주시면 더욱 더 좋은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상승률 상위 종목 살펴보기] 9월 첫째주 상승 종목들 간단 정리, STX중공업 유나이티드 메디포럼�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 클릭으로 블로그 구독하기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주말에 포스팅하는 주간 �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네오위즈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BBIG 게임 뉴딜 지수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네오위즈"입니다. 어제 증시 마감후에 정부에서 진행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 내용중 뉴딜 펀드 운용 시 참고할 뉴딜 지수를 발표했��

thoughtcomestrue.tistory.com

 

[HOT ISSUE]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시리즈 1 - 친환경 그린뉴딜 해상풍력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관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다루어 볼 HOT ISSUE는 바로 문재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 발표 내용입니다. 뉴딜 관련된 내용이 워낙 광범위하기때문에 한번에 모든 내용을 다루긴 �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