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덕산네오룩스 플렉서블 OLED 소부장 관련주 주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이야기해 볼 기업은 바로 "덕산네오룩스" 입니다.

어제 말씀드렸듯이 디스플레이 업황이 다른 업종이나 테마들에 비해 특별한 호재가 조금 적은 편이라 시장의 주목을 덜 받고 있지만 어려운 환경 속에서 항상 빛나는 기업들이 있고 그 기업들의 주가는 언제나 상승으로 증명했었습니다.

 

 

포스팅 전개는 덕산네오룩스에 대한 기업소개와 현황 및 전망 그리고 투자자 관점에서 반드시 알고 가야 할 포인트들에 대해 간단 요약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기업소개와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덕산네오룩스는 상단에 나와있는 이미지를 보시면 추측이 가능하시겠지만 첨단소재 분야에 전문성을 띄는 기업입니다.

 

기존에는 지주회사인 덕신하이메탈에서 반도체 패키징 소재 사업 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화학소재 사업 부문으로나누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이 화학소재 부문을 덕신네오룩스란 이름으로 분사하여 상장했었습니다.

 

핵심 주요 제품으로는 아래에서 보시듯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인 OLED 소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구성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제 포스팅해드렸던 실리콘웍스와 비슷한 느낌이 있습니다. 바로 단일 사업부에 전문성을 띈다는 부분과 확보한 기술의 적용 범위 확대를 위한 노력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상반기까지 OLED 소재로만 약 600억의 매출이 나온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사업부로 이만큼의 매출을 낼 수 있다는 건 정말 대단합니다. 이제 더욱 깜짝 놀랄만한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재작년과 작년 매출과 비교했을 때 코로나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상반기까지 실적이 어마어마하게 좋게 나왔습니다. 

18년 수출 매출 : 약 765억 -> 19년 수출 매출 : 약 875억 -> 20년 상반기 수출 매출 : 약 495억

18년 내수 매출 : 약 142억 -> 19년 내수 매출 : 약 104억 -> 20년 상반기 내수 매출 : 약 105억

18년 총 매출 : 약 907억 -> 19년 총 매출 : 약 980억 -> 20년 상반기 매출 : 600억

 

매년 매출 증가폭이 굉장히 커지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출 매출의 경우 19년 수출 매출의 약 57%를 20년 상반기만에 달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점은 코로나로 인해 국내외 경제 여건이 좋지 않았음을 감안했을 때 굉장히 큰 시사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수 매출의 경우는 상반기만에 19년 내수 매출의 100% 초과 달성하는 모습입니다. OLED 시장의 성장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며 시장의 성장은 덕산네오룩스의 성장과도 일치하는 방향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심스레 추측하건데 덕산네오룩스의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훨씬 더 좋은 모습을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2가지인데요. 첫 번째는 코로나 재확산이 일어난다고 해도 올해 상반기 코로나 팬데믹 시기처럼 셧다운 사태나 경기의 패닉 상황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대응 방법에 대한 경험이 쌓였고 방역과 치료제 및 백신 연구도 그 어느때보다 활발합니다. 두 번째는 하반기에 가동률이 높아지는 싸이클과 OLED 시장의 성장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뒤에 살펴보겠지만 덕산네오룩스의 생산 실적은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더 좋은 모습을 보였고 첨단 소재를 필요로 하는 산업의 성장 속도가 기존 1차 2차 3차 산업때보다 훨씬 더 빠릅니다.

 

이러한 점들로 미루어보아 덕산네오룩스의 주가는 하반기 21년 22년으로 갈수록 그 전에 매수할 수 있었던 가격대로 떨어질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생산 가동률과 실적입니다. 생산 실적을 보시면 19년 상반기때보다 20년 상반기에 훨씬 더 많은 생산이 이루어졌음을 보실 수 있으며 매출과도 비례하는 모습에서 긍정적입니다. 19년 총 생산 실적의 약 60%를 20년 상반기만에 이루어냈습니다. 공장이 울산과 천안 즉 국내에 있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충격에 상대적으로 유동적인 대응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제가 덕산네오룩스의 하반기 기대 요인으로 가동률이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19년 총 생산실적 : 62,302 / 19년 상반기 생산실적 : 23,866 -> 19년 하반기 생산실적 : 38,436 

위처럼 19년 하반기 생산 실적을 계산해 볼 수 있었는데요. 상반기때보다 하반기에 훨씬 더 많은 생산이 일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하반기에 가동률과 생산 실적이 더 올라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주잔고와 같은 내용은 발주 시마다 생산 및 공급한다는 내용 외에 특이한 내용이 없어 주요 계약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IDK는 잘 모르는 기업이라 검색해보니 일본 기업으로 주로 음향 및 비디오 출력 기기 관련 제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보이며 오랜 기간 관계를 이어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제가 관심을 가졌던 건 SDC인데요. SDC는 삼성디스플레이를 뜻하는 영어 약자이고 13년 부터 물품 공급거래는 꾸준히 해오고 있어 돈독한 협력 관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포인트는 바로 17년 9월부터 재료 기술 사용에 대한 계약이라고 나와있는데 이 부분이 아마 삼성의 QLED 관련 재료에 대한 라이센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계약 기간이 지금 글을 쓰는 시점에서 보았을 땐 종료인 것으로 보이나 자동적으로 또 연장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았으면 이미 큰일날 만한 기사나 공시가 떠있을테니까요.

연구개발 관련 내용입니다. 어제 포스팅해드렸던 실리콘웍스의 경우도 연구개발비 비중이 매출액 대비 높아서 상당히 의외다 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덕산네오룩스의 경우도 비슷한 비중입니다. 역시 소부장 국산화 업체들인만큼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현재 덕산네오룩스에서 연구하고 있는 내용만 2가지 뽑아왔으며 나머지는 연구 개발을 마친 단계인 것으로 궁금하신 분들은 상반기 보고서에서 따로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고효율 고안정성 비카드뮴계 QLED 핵심소재 원천기술 개발

비카드뮴계 디스플레이 소재는 삼성전자에서 과거 2015년 16년 즈음에 인체에 무해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 소식과 함께 개발된 기술인데요. 바로 소재의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고객사인 삼성 그룹과 덕산네오룩스와 공동 연구중일 것으로 추측합니다. 말 그대로 원천 기술인만큼 기술 국산화 분야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연구를 덕산네오룩스와 함께 한다는 점에서 그룹 양사간에 신뢰도가 깊고 또 미래 성장을 함께 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고효율 장수명 청색소재 성능평가 및 특허성 검토

디스플레이 고효율 소재에 대한 또 다른 연구로 보이며 현재 성능을 평가하고 특허성을 검토하고 있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스트 제품 자체는 어느 정도 구현이 된 것으로 추측을 하며 기존에 나와있는 특허 부분들과 겹치지 않는지 검토중인 것으로 추후 결과를 지켜보아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의 전망과 투자자 관점에서 지켜보아야 할 포인트를 함께 요약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1. 원천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 및 삼성 그룹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관계

당사가 주장하는 디스플레이 첨단 소재 시장에서의 자사 경쟁력은 가장 높은 진입장벽인 특허라는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 것입니다. 매년 경쟁 기업들끼리 특허에 대한 문제로 서로 소송을 하고 투자자들은 이로 인해 높은 리스크를 안아야 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덕산네오룩스는 상대적으로 원천 기술에 대한 침해 문제에 대한 논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으며 미래 소재에 대한 연구도 해당 산업에서 글로벌 탑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삼성 그룹과 진행하기에 향후 미래 성장성에서 크게 의심할 여지가 없어보입니다.

2. 대형 TV 뿐만 아니라 폴더블 폰이나 자동차 및 가전제품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점차 OLED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OLED의 발광 원리가 스스로 빛을 내는 기능이기 때문에 부피가 줄면서 가벼운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에서 발광 기능 구현이 가능하고 점점 다양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형태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덕산네오룩스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의 성장성에 대한 표는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나스닥의 디스플레이 소재 기업인 유니버셜 디스플레이의 2분기 컨퍼런스 발표에서 주요 내용을 발췌한 리포트를 참고해보았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OLED 디스플레이의 적용 제품 범위가 TV, 모바일 그리고 스마트워치와 자동차 전장용 화면까지 다양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덕산네오룩스의 OLED 소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을 것임을 말하는 것과 동일하게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특히 마지막에 삼성디스플레이가 컨퍼런스에서 청색 발광 소재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덕산네오룩스에서 현재 연구중인 고효율 청색 소재와 방향이 일치한다는 점을 또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하나금융투자, 김현수 애널리스트 리포트 참조

3.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 위축이 해가 될 수도 있을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중국의 5G 스마트폰이 대거 출시하고 있는데 대부분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반도체 제재로 인해 화웨이가 내년 스마트폰 예상 출하량을 70%도 넘게 하향한다고 발표를 했는데요. 반대로 삼성전자측에서 스마트폰 출하량을 늘릴 것으로 예상이 되기도 합니다.

 

어떤 방향으로든 덕산네오룩스의 소재 생산 실적에는 크게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혹시 모를 우려로 남아있을 수는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기업 분석] 실리콘웍스 덕산네오룩스 OLED 디스플레이 소부장 관련주 대장주 업황 수요 개선으로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 클릭으로 블로그 구독하기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이야기해 볼 기업은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두산솔루스 2차전지 동박 관련주 대장주 성장할 일만 남은 것인가?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 클릭으로 블로그 구독하기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이야기해 볼 기업은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동진쎄미켐 늦은 2분기 리뷰 실적 반도체 2차전지 CNT 도전재 음극재 관련주 대장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 클릭으로 블로그 구독하기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