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분석] 엠씨넥스 삼성전자와 애플을 모두 담을 수 있는 카메라 모듈 관련주 대장주 주가 전망 1조 클럽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엠씨넥스"입니다.

19년에는 카메라 모듈 관련주들의 실적이 굉장히 선방하면서 큰 폭의 주가 상승이 있었는데요. 코로나 이후에 대폭 하락한 후에 쉽사리 주가가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 시장의 위축이 단기간 피할 수 없는 문제로서 인식이 된 듯 합니다.

 

상장 기업들주에 카메라 모듈쪽으로 유망한 기업들이 참 많은데요. 결국엔 스마트폰의 강자인 삼성과 애플 그리고 화웨이와 같은 대기업 고객사에 납품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성패가 명확히 갈리는 듯 합니다.

 

포스팅의 구성은 엠씨넥스란 기업에 대한 간략 소개와 현황 및 전망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를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을 지 요약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먼저, 기업 소개와 현황 및 전망입니다.

엠씨넥스의 사업은 크게 보면 카메라 모듈 개발 및 생산으로 볼 수 있으며 적용할 수 있는 시장이 다양해짐에 따라 점점 수요처도 많아지고 고객사들의 기술력에 대한 요구사항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삼성전기 LG이노텍 다음으로 카메라 모듈에서는 잘 나가는 상장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휴대폰 및 자동차 용도에 맞는 카메라 모듈이 가장 메인 제품이라고 보실 수 있으며 그 이외에 생체 인식 기술이 들어간 모듈들을 포함해 영상 시스템에 필요한 것들도 수요에 따라 취급을 하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출 구성을 보시면 카메라 모듈 사업이 메인이고 단일 사업부인만큼 모든 매출이 당연히 해당 사업부에서 나오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18년과 19년의 휴대폰 카메라모듈 매출액을 비교하면 기하급수적인 증가가 있었음을 알 수 있는데요. 바로 삼성전자의 프리미엄급 라인업에 멀티카메라 채용이 확정되면서 엠씨넥스의 매출도 함께 증가했던 부분입니다.

 

매출을 사업부와 연도를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휴대폰 카메라 모듈 매출 : 18년 약 5,800억 -> 19년 약 1조 1,330억 -> 20년 상반기 약 5,400억

->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19년에 매출 1조 클럽에 등극했습니다. 또한 20년 상반기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동종업계 경쟁사들이나 다른 업종 기업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받은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나왔습니다. 하반기에 삼성전자의 신규 라인업들의 흥행 성과에 따라 매출 1조 클럽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지 부족할 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자동차 카메라 모듈 매출 : 18년 약 1,050억 -> 19년 약 1,200억 -> 20년 상반기 약 690억

-> 휴대폰 사업부만큼 눈에 띄는 성장은 아직 없어보이지만 꾸준한 매출 상승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입니다. 특히 자동차 업종은 코로나 기간 동안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은 것에 비해 모듈쪽은 오히려 매출이 향상됐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상반기만큼의 매출만 나오더라도 19년 대비 거의 150 ~ 200억의 매출 상승을 보여주는 결과가 기대됩니다.

 

다음으로는 생산 실적과 가동률인데요. 저는 여기서 또 한번 엠씨넥스의 긍정적인 포인트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보시면 실제로 휴대폰쪽 생산 실적은 19년 약 1억 8천만개 -> 20년 상반기 약 6천 800만개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조금 과장을 보태자면 3분의 1에 버금가는 수치만큼 감소폭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휴대폰쪽 매출액 위에서 보셨을 때 어떠셨나요? 매출이 19년 대비 3분의 1만큼 하락했던가요? 아니였습니다. 매출은 19년 매출 총액의 절반에 가깝게 나왔기 때문에 감소 없이 거의 동일하게 나왔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 포인트를 꼭 알고 가셔야 합니다. 중저가 라인업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은 수익성이 많이 낮습니다. 하지만 엠씨넥스는 프리미엄 라인업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 수주가 있었기에 생산 실적에서는 감소가 있었지만 매출에서는 크게 흔들리지 않았던 것입니다. 저는 이 점이 경쟁사들 대비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자동차용 사업부 같은 경우는 실제로 생산 실적과 가동률이 모두 증가했기 때문에 매출도 그에 따라 증가한 것으로 해석이 쉽게 가능합니다. 특히 가동률이 코로나 기간동안 90%가 넘었다는 것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대로라면 조만간 자동차용쪽 카메라 모듈 생산 시설 투자 공시가 뜰 수도 있을거라는 짐작은 꼭 허황된 추측은 아닐 수 있겠습니다. 

 

공장은 한국 & 중국 & 베트남에 있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아두시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매출 수치는 위에서 살펴봤기 때문에 자세히 다루지는 않고 수출 내수쪽만 따로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수출쪽 매출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인지 휴대폰과 자동차 사업부 모두 19년 대비 하락했음을 보실 수 있구요.

내수쪽 매출은 두 사업부 모두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주석을 찾지 못해서 제 나름대로 추측을 해보자면 내수쪽에서 자동차나 휴대폰 시장이 코로나 기간 동안 위축됐었기때문에 수요 증가로 인한 건 아닐 것 같습니다,, 중국 공장 가동 중단 이슈 등과 같은 문제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 공장에서 생산을 한 것이 아닐런지 ... 그로 인한 내수 매출 증가로 기재가 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주요 매출처는 휴대폰 사업부의 1등 공신인 삼성전자가 매출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사업부 고객사로 현대 모비스와 S&T모티브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엠씨넥스의 전망은 신규사업과 연구개발 내용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카메라 모듈을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산업군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는 내용인데요.

기존 메인 사업부인 휴대폰과 자동차를 포함해 블랙박스, USB, 로봇, CCTV, SMART HOME, 3D, 생체인식, 흔들림 보정 방지 기술이 들어가는 액츄에이터까지 연구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수록 가격 경쟁이 심해지기때문에 결국엔 기술 격차로써 시장에서 승리자가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엠씨넥스도 마지막 문구에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고화소 모듈 + 멀티카메라 + 초소박형 기술의 개발 방향)

앞으로도 휴대폰 시장은 계속 보다 더 높은 사양의 프리미엄 라인업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질은 더 깨끗한 현실을 담을 수 있도록 만들어 질 것이며 많은 양의 카메라가 필요하게 되고 스캔 기능 및 흔들림 보정 등 DSLR이 필요 없을 정도의 기술력이 완성될 때까지 계속해서 진보적인 성향을 보이지않을까 싶습니다.

 

엠씨넥스의 카메라 모듈 기술 개발 방향과 일치합니다. 프리미엄급 라인업에 맞는 모듈을 개발하여 가장 큰 매출처인 삼성전자에 지속 납품할 수 있도록 말이죠.

어쩌면 휴대폰보다 더 커질 수도 있는 미래의 자동차 시장과 가정용 제품 시장도 중요해보입니다. 자동차의 경우는 최종적으로 자율주행이 적용되기 시작하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카메라가 채택될 것이고 그에 더해 각종 센서들이 필요해지게 될 것입니다. 엠씨넥스는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 가능한 고기능 카메라와 그를 활용한 각종 센서 시스템을 이미 납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LIDAR에 대한 국산화가 이루어진다면 가장 큰 경쟁력을 갖게 될 수 있겠죠.

 

가정용 제품 시장의 경우는 주로 스마트홈 기술을 활용한 보안 목적의 제품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상이 점점 흉흉해지면서 외출하는 동안 집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녹화가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카메라가 필요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흔한 CCTV처럼 너무 뻔히 보이게 해두면 파손이나 사각지대를 찾을 수 있기에 요즘에는 일반 소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카메라가 달려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도 엠씨넥스가 결코 지나칠 수 없는 매출 증대의 기회이며 큰 시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 개발 내용의 경우 상반기 보고서에 굉장히 많은 내용이 담겨있었는데요. 모두 가져오기엔 양이 너무 방대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보고서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인상깊었던 부분은 바로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 관련 연구 내용이였으며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대부분 자율주행 기술 정착에 필요한 부분들이였습니다. 차량간 고화질 데이터를 고속으로 송수신할 수 있도록 만드는 시스템과 LIDAR를 통한 스캐닝부터 거리 인식 기능까지 대부분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미래를 대비하는 모습 아주 훌륭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를 중심으로 보셔야 할 지 요약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1. 삼성전자의 중저가용 라인업부터 프리미엄 라인업 휴대폰까지 모두 커버링이 가능하다.

중저가용 라인업만 납품하는 기업은 결국엔 박스권 매출 및 이익에서 벗어날 수 없고 주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엠씨넥스는 기본적인 매출을 깔고 갈 수 있는 중저가용 라인업에 더해 수익성을 확대할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인업까지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납품하고 있기에 기대할 수 있는 요소가 충분합니다.

 

갤럭시 노트20 / 갤럭시 Z 폴드 2 / 갤럭시 Z 플립 5G 모두 커버링하며 점점 폴디드 카메라의 채택율이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이 점 또한 긍정적입니다. 

 

+ 흔들림 보정 기능을 하는 액츄에이터 기술마저 내재화함에 따라 경쟁사들보다 한 단계 더 이점을 가졌습니다.

 

엠씨넥스, 삼성전자 수혜…3Q 최고 매출 전망-대신

대신증권은 14일 엠씨넥스(097520)에 대해 올해 3분기 카메라모듈 업체 가운데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buy)’를 유지하는 한편 목표주가를 기존의 4만500

www.edaily.co.kr

 

2. 자동차 전장용 시장에서 또 다른 퀀텀 점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점점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연구의 속도가 불이 붙고 있고 실제로 차량 구매 시 관련 옵션 구매 및 채택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엠씨넥스의 자동차용 카메라와 ADAS 시스템 매출 증대로 인한 수혜가 예상됩니다. 

 

[CEO리포트] 민동욱 엠씨넥스 대표 “자율주행으로 차량용 카메라 수요 급증”

민동욱 엠씨넥스 대표는 자율주행 등으로 앞으로 차량용 카메라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차량에 다...

news.mtn.co.kr

 

3. 최대 주주의 지분 증가 공시가 8월 27일에 이루어졌다.

많은 양의 비중은 아니지만 엠씨넥스의 CEO인 민동욱 대표는 8월 27일 자사주 10,000주를 매수하며 지분을 확대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피해로 인해 재무적 리스크를 막기 위해 자사주 지분을 줄여 현금을 확보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행보라는 점에서 약간의 플러스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4. 애플과 카메라 모듈 공급 관련 논의 중에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전기전자쪽에선 이제 꽤나 신뢰도가 높은 디일렉이란 곳에서 엠씨넥스가 애플과 카메라 모듈 공급을 위한 논의 중이라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현재는 기사가 내려갔습니다. 엠씨넥스측 요청으로 내려간 것인지 아니면 사실 확인 과정이 부족했었음을 깨달은 탓인지 기사가 없어졌네요 ;;

 

아무튼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시장에서 엠씨넥스가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삼성전자 뿐만 아니라 애플 혹은 화웨이에게도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만 합니다. 대형 고객사 한 곳으로도 큰 장점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은 정체될 수 밖에 없으니까요.

 

논의가 잘 된다고 하더라도 실제 시제품 테스트와 상용화 후 양산 정상화 기간까지 하면 꽤나 시간이 걸리겠지만 애플 관련 긍정적인 신호가 하나라도 터진다면 요즘 장세에서 주가는 1년이고 2년이고 미리 당겨서 반영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자율주행 기술 국산화 과연 해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

전세계에서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라면 현재 모두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음을 여러분들도 아실 겁니다. 특히 가장 핵심이 되는 LIDAR 기술이 상용화가 가능해진다면 시장을 선점하는 업체가 누리는 수혜는 상상을 초월하겠죠. 저도 물론 국내 기업이 해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만 한국의 경우 자율주행 테스트를 위한 환경조차 쉽게 조성할 수 없는 등의 제약이 많기때문에 해당 시장에서 엠씨넥스가 휴대폰 시장에서만큼 큰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은 사실 50 대 50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