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분석] 에스에프에이 집중분석 - 새로운 도약이 가능해보인다! 2차전지 장비 관련주 대장주로 거듭나기 분리막 오일추출 스태킹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집중분석해 볼 기업은 "에스에프에이"입니다.

사실 최근 며칠동안 증시가 굉장히 변동성이 심하고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이런 분위기를 형성한게 어쩌면 증시를 가장 뜨겁게 달아오르게 만들었던 LG화학이 아닐까 싶습니다ㅠ. 아이러니하죠. 물적 분할 공시 이후에 개인투자자들의 마음이 많이 상하신 듯 합니다.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가 배터리데이에 대해서 직접 언급한 내용으로 배터리 셀 제조업체들에게 오히려 발주를 더 늘린다는 내용입니다. 여론에서 뇌피셜로 너무 오바한거라고 볼 수 있겠죠. 결국 배터리 셀 제조 업체들의 성장성은 계속해서 이어질거란 내용이니 가볍게 참고하고 본 내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배터리 데이 D-1’ 테슬라, LG화학 물량 늘린다

 

www.ddaily.co.kr

뿡
SFA 에스에프에이

전개는 에스에프에이에 대한 기업 설명과 현황 및 전망 그리고 투자자 관점에서 왜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들을 간단 요약하면서 마무리하며 진행하겠습니다.

 

1. 에스에프에이는 무슨 기업? 현황과 전망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에스에프에이는 국내 산업 장비 기업중에서는 거의 TOP급에 있는 기업으로 디스플레이부터 반도체, 신재생에너지, 스마트팩토리, 2차전지 장비까지 모두 커버링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여기서 오늘 주목해야 할 점은 배터리 장비쪽으로 가파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는 점입니다.

 

 그럼 사업부문별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장비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디스플레이 공정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장비를 모두 커버링하고 있습니다.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으로 추측이 가능하며 기존에는 LCD 위주로 연구 개발이 진행됐다면 이젠 OLED 시장에서 또 한번 성장을 기대하는 대목입니다. LCD의 경우 국내외 디스플레이 대장인 LG와 삼성 모두 비중을 줄여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 흐름에 맞추는 듯 합니다.

삥
에스에프에이의 디스플레이 장비 라인업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해당 사업부에서는 별도의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특히 대형고객사인 삼성디스플레이와의 관계가 돈독하기에 이 부분이 흔들리지 않는다면 모멘텀적인 리스크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기사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에스에프에이의 지분을 10% 이상이나 보유하고 있다는 내용이구요. 링크는 옛날이지만 지금도 지분은 그대로입니다.

 

이 부분은 최근 삼성전자가 에스앤에스텍에 제3자 배정을 하면서 우호적인 관계를 공표함과 동시에 주가 부양도 됐다는 사실과 함께 인지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코스닥100 기업|에스에프에이]삼성家 인연 눈길…올해 성장 재시동

에스에프에이의 주가가 연초부터 고공행진하고 있다. 올해 고객사 투자 확대로 인해 실적 성장이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에스에프에이는 1998년 삼성테크윈(

www.newsway.co.kr

보고서에 올라오는 기준으로 사업부는 총 3가지입니다. 물류시스템 / 공정장비 / 반도체

 

물류시스템의 경우 시간이 갈수록 점점 중요해지는 클린 & 자동화가 핵심으로 보이며 디스플레이 사업을 위한 Glass 제조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클린 시스템쪽으로는 향후 미래 성장산업인 OLED & 반도체 & 태양광 모두 커버링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화 물류시스템에서는 이미 자리가 어느정도 잡혀있는 의류나 일반 물류, 식음료 그리고 일반 제조라인 등 유통을 위한 시스템에 진출해있으며 올해부터 큰 성장성이 가시화되고 있는 2차전지를 위한 자동화 물류시스템으로 고객사들의 업무 효율성 및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걍
물류시스템 사업부

공정 장비 또한 중요해보입니다. 디스플레이 분야는 전반적인 장비 커버가 가능한 것으로 앞에서 이미 확인했으며 그 밖에 연료전지와 태양광 제조장비와 같이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확충을 위해 필요한 장비들도 구축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에서 2차전지 자동화물류시스템에 더불어 제조장비 또한 커버링하고 있는데 필수적으로 쓰이는 검사 장비와 디게싱 장비 라인업을 납품하고 있는 듯 하네요. 뒤에서 다루겠지만 이 밖에도 2차전지 공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모든 장비를 납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에스에프에이의 최종 목표인 듯 합니다.

 

아직까지 주력 산업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점점 중요성이 확대되가는 우주항공산업쪽에 필요한 장비와 핵융합 관련 장비 또한 커버링을 하고 있다니 범용성이 정말 대단한 듯 합니다.

깅
공정장비 사업부

다음은 반도체 사업부인데 비교적 자세한 기술이 나와있지 않아서 추측하건데 메모리와 비메모리 장치에 필요한 부분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굥
반도체 사업부

사업부문별로만 나눈 매출을 보고 파악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류시스템 & 공정장비 사업부문 : 18년 대비 19년도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함

반도체 사업부문 : 18년 대비 19년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상승함

 

20년 상반기까지 지켜보았을 때 하반기 사업부문별 추이는 아래와 같이 추측합니다.

물류시스템 사업부 : 매출과 이익이 19년 대비 성장하긴 힘들어보인다.

공정장비 사업부 : 매출과 이익이 19년 대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2차전지 장비가 트리거가 될 것임

반도체 사업부 : 매출은 19년 대비 비슷한 수준이나 영업이익이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에 코로나 팬데믹 영향이 꽤 큰 것에 비해 비교적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다고는 할 수 있다. 허나 만일 21년에 물류시스템과 반도체 사업부쪽에서 매출과 이익이 회복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조금 우려가 될 수 있으나 공정장비 부문에서 2차전지쪽 성장이 그 부분을 커버함과 동시에 큰 폭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경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

매출을 내수와 매출로 나누어 보면 물류시스템 사업부의 경우 내수와 수출에서 매출이 모두 19년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며 공정장비 사업부의 경우 내수는 큰 폭의 감소 수출의 경우는 큰 폭의 증가가 있던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해외 고객사 배터리 장비 납품이 늘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밖에 종속 기업으로 반도체 사업은 SFA반도체가 보이고 공정장비로는 에스엔유프리시젼이 또 보이네요.

귱
자세한 매출실적

수주잔고의 경우는 상반기 보고서 기준 물류시스템 약 5670억 공정장비 약 1190억으로 합계 약 6860억

이 수주잔고는 종속회사를 제외한 에스에프에이의 자료만인 것을 감안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겠습니다.

 

20년 상반기까지 에스에프에이의 매출만 보자면 대략 4290억인 것을 감안했을 때 남은 수주잔고를 모두 하반기안에 끝낸다면 매출이 거의 1조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비 기업들이 싸이클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여기 남아있는 수주잔고가 하반기만에 모두 달성될 것으로는 보이지 않으며 추가 수주가 있어서 하반기에 어닝 서프라이즈 매출을 달성할 수 있길 기대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형
수주잔고

수주한 내용에 있어 진행률을 볼 수 있도록 자료가 나와있더라구요. 대부분은 진행률이 높아 이미 거의 반영이 된 것으로 보이나 상반기 끝자락에 수주한 가장 마지막 내용이 눈에 띄어 공유합니다.

 

납기기한은 20년 6월 ~ 20년 11월으로 하반기안에 모두 끝날 것으로 보이며 수주액은 대략 1,000억에 달합니다. 꽤 큰 기업으로 보이네요. 튼튼한 수주가 하반기에 반영이 될 것으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향
수주 잔고 진행상황

다음은 연구개발 내용입니다. 처음에 나오는게 CIGS 태양전지용 관련 장비 개발 내용인데요. CIGS가 무엇인고 찾아봤더니 현재는 대부분 실리콘 소재를 활용한 태양전지로 이용중인데 원가 절감이 어렵고 기술 활용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이러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태양전지로 CIGS 기술이 적용돼 출시가 되고 있고 이 추세에 맞게 에스에프에이도 장비 납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는 대부분 디스플레이 개발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어찌해서인지 2차전지 관련 장비 기술에 대해서는 내용이 없을까 실망하고 있었는데 바로 아래 주석이 나와있더라구요. 영업기밀 보호가 필요한 내용은 기술이 되지 않았다네요. 2차전지 시장이 이제 본격적으로 개화하기도 했고 장비 관련 기업들이 워낙 많다보니 기밀 유지를 위해 별도로 표시는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흉
연구개발진행

아니 그래서 도대체 2차전지 관련 내용은 어디 나와있는거야? 라고 저도 보고서를 보면서 여러분들과 똑같이 반응하고 있을때쯔음 계열회사를 찾아보고 알았습니다. 상반기 끝자락 20년 5월 19일에 SFA 엔지니어링이라는 헝가리 법인을 설립하고 100% 지분을 취득하는데요. 이 법인이 바로 2차전지 장비 제조 사업 진출을 위한 초석이였습니다.

 

[단독] SK이노베이션, BBVA은행서 '1400억' 조달…헝가리 2공장 투자

[BY 더구루]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능력 강화 지속 앞서 美 법인도 5400억원 그린론 조달 중국 정부와도 ...

m.post.naver.com

 

힝
에스에프에이 엔지니어링 20년 5월경 2차전지 장비 사업을 위해 헝가리 법인 설립

헝가리에 누가 있냐구요!? 바로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가 있습니다. 우선 에스에프에이의 경우 삼성그룹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SDI쪽으로 2차전지 장비 납품 진출까지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SK그룹같은 경우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와 분리막 장비 납품을 최근 진행하여 확대 기회를 노려볼 것 같습니다.

 

[단독] SK이노베이션, BBVA은행서 '1400억' 조달…헝가리 2공장 투자

[BY 더구루]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능력 강화 지속 앞서 美 법인도 5400억원 그린론 조달 중국 정부와도 ...

m.post.naver.com

 

 

삼성SDI, 헝가리 제1공장 6라인 검토…‘젠5’ 생산 예정

- 빠르면 연내 착공…신공법·신장비 적용 계획 [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삼성SDI가 생산능력(CAPA, 캐파) 확대를 추진한다.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헝가리 제1공장 캐파 증�

www.ddaily.co.kr

그럼 마지막으로 왜 에스에프에이를 2차전지 장비 주도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포인트들을 요약해보겠습니다.

1. 산업 장비쪽으로 쌓아온 기술력이 있다.

만약 한 분야쪽으로만 장비 기술을 가지고 있고 경험이 있다면 다른 산업으로의 변모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에스에프에이는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태양광, 연료전지 그리고 2차전지까지 범용성이 점차 확대될 수 있도록 장비를 연구 개발하고 있는 기업으로 리스크를 낮추면서 수익성은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기업입니다.

 

작년 하반기쯤 신규 시장 진출을 알리고 단기간만에 현재 2차전지 3D CT 비파괴 검사기, 인공지능을 활용한 외관 검사기, 스태킹, 디게싱 장비까지 모두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비파괴 검사의 경우 안정성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며 배터리 셀과 모듈 등을 모두 결합한 후에 해체하거나 분리하는 것 없이 진행이 가능하기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은 장비입니다. 

령
출처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1044

2. 배터리 제조사중 최소 2곳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기대감

헝가리 법인으로 설립을 했다는 것은 주고객사인 SK이노베이션측으로 납품하기 위한 조건을 갖추었다는 이야기라고도 볼 수 있고 이에 더해 삼성SDI도 헝가리 공장이 있기때문에 기존 삼성그룹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했을 때 추가 납품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에스에프에이, 배터리 조립공정 장비 '턴키' 가속화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에스에프에이가 배터리 조립 공정 장비 확대에 나선다. 배터리 전해질을 주입한 후 불필요한 가스를 제거하는 디개싱(degassing) 장비 개발에 성공했다. 고객사 확보에 성공한 스태킹(Stacking) 공정

www.thelec.kr

3. SKIET에 분리막 오일 추출 장비 납품에 성공했으며 이는 생각보다 가지는 의미가 크다.

SKIET는 필름 사업과 배터리 분리막 사업을 주로 하고 있는 상장을 앞두고 있는 SK그룹 계열사입니다. 배터리 습식분리막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고 증설을 공격적으로 단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습식 분리막 제조 공정에서는 균일하게 오일을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이 가장 핵심적인데 이 부분을 에스에프에이가 커버링했다는 것입니다. 

 

SK그룹의 공격적 증설과 더불어 에스에프에이의 매출과 이익 또한 공격적으로 증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장비는 일본 기업들의 점유율이 굉장히 높은 시장으로 또 한번 중요 기술이 필요한 장비를 국산화한 것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에스에프에이, 배터리 분리막 추출 장비 SK에 첫 공급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삼성과 주로 거래하는 장비 업체 에스에프에이가 SK이노베이션에 배터리 장비를 공급했다.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LiBS) 생산용 장비다.에스에프에이는 디스플레이 장비와 물류 시스템 위주로 �

www.thelec.kr

 

 

SKIET, 배터리 습식분리막 `글로벌 넘버1`

中제외 시장 점유율 40.7% 2위 일본 기업 2배 앞설듯 증평·中·폴란드 공장 증설 점유율 압도적 확대 추진 내년께 기업공개도 검토

www.mk.co.kr

어떤 분들은 전고체배터리가 나오게되면 분리막이고 동박이고 다 없어질텐데 무슨 소용이냐라고 하십니다. 최종적으로 전고체 기술이 완성된다면 어쩌면 그 말은 맞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미 현 기술로도 충분한 주행거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가 완성되기까지는 아직도 너무나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개발 이후에는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별도로 또 필요합니다.

 

미국과 중국같이 영토가 엄청나게 넓지않은 아시아, 유럽 시장의 경우 현재 습식분리막을 이용한 NCM(A) 배터리로도 500km가 넘는 주행거리를 실현시켰고 이는 일반 소비자들이 타고 다니기엔 부족함이 전혀 없어보입니다. 결국 현재 기술로 만든 전기차가 시장을 먹어들어갈 것이고 전고체가 나온다한들 뺏어갈 자리는 거의 없어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 시장에선 경제성이 없는 기술이 되고 아마 다른 시장에서 기회를 찾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4. 배터리 장비의 모든 분야에 진출할 예정이다. ( 조립공정 , 후공정, 분리막 오일추출기+ 전극공정)

앞서 말씀드렸듯 검사 장비, 디게싱, 스태킹, 탭웰딩 등 대부분의 장비를 개발 완료한 상태입니다. 물류자동화 기술에 대한 강점이 있기 때문에 후공정쪽으로도 전문성을 띄고 있고 스태킹이나 탭웰딩처럼 조립 공정쪽으로도 완료를 해두었습니다. 그럼 이제 남은건 전극 공정인데요. 

 

이 전극 공정 또한 에스에프에이가 진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피엔티, 씨아이에스와 같은 업체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장비 업계 진출해있던 플레이어들은 꽤 긴장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규모가 꽤 큰 장비 기업이기때문에 진출 선언 1년만에 조립공정, 후공정 그리고 분리막 핵심장비 국산화까지 개발 완료 후 납품까지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극 공정 또한 해내지 못 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링
출처 : 피엔티

5. 배터리 장비 수주잔고가 벌써 든든해지기 시작했다.

신규 진출 선언 1년만에 20년 상반기에 벌써 배터리 매출만 697억입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건 상반기 기준 배터리쪽 수주잔고가 1,427억으로 나와있네요. 다른 배터리 장비 업체들의 매출을 아시는 분들은 이게 얼마나 대단한지 바로 알아차리실 겁니다.

 

20년 상반기 기준 전극 공정 선플레이어인 씨아이에스 매출은 340억이 되지 않습니다.

20년 상반기 기준 또 다른 선플레이어인 피엔티의 2차전지 부문 매출은 약 1,220억입니다. 

 

판단은 여러분께서 더 알아보시고 직접 하시길 바랄게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q2IGkDajcJQ

디일렉에서 분석해주신 에스에프에이에 관한 내용을 꼭 참고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