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줌인터넷 디지털뉴딜 관련주 주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줌을 운영하는 줌인터넷이란 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인테넷 검색 사이트라고 하면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그리고 구글인데요. 거의 반독점으로 유지되고 있는 이 시장에서 줌인터넷이란 기업이 어떻게 살아남고자 하는지 궁금해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zum의 로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줌 포털사이트

1. 줌인터넷은 어떤 기업이며 현황과 전망은 어떠한가?

대표적으로는 위에 도입부에서 말씀드렸듯이 인터넷 포털 "ZUM"을 운영하는 기업이고 주로 해당 플랫폼을 이용한 광고 수익을 창출시키고 있습니다. 

 

점점 더 다양한 콘텐츠들이 여기저기서 확산되고 있기때문에 줌인터넷 또한 뉴스, 시사, 각종 이슈들에 대한 내용을 모아볼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봤을때는 여타 기업들과 큰 차이점이 없어보입니다.

 

국내에서는 검색 광고를 공급해 줄 수 있는 기업이 네이버, 카카오, 구글로 한정적인데요. 줌인터넷은 이 업체들 가운데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한 "네이버"와 제휴를 맺고 검색 광고를 송출하며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아래는 줌인터넷의 20년 상반기까지의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모든 매출이 포털을 통한 광고 수익으로부터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적은 18년부터 지금까지로 봤을 땐 크게 성장을 보여준다고 할 만한 지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광고 사업을 기존에는 모회사인 이스트소프트를 통해 진행을 했었으나 18년 9월부터 광고 사업 부문을 양수하여 직접 진행을 하는 방식으로 채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줌인터넷의 20년 상반기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줌인터넷의 20년 상반기 실적

어떤 식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것인지가 가장 알고 싶은 내용이라 찾아봤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요소를 찾진 못했습니다. 무언가 다른 플랫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콘텐츠가 있는 것도 아니였습니다.

 

아래 판매 경로와 전략을 보시면 현재 진행중인 광고 사업을 통한 매출 확대 전략뿐입니다.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그들이 더 확장할 수 있도록 광고를 송출해준 후 수익을 배분받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매출을 확대시킬 수 있을지 그리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할 지 개인적으로는 의문입니다..

줌인터넷의 보고서에 나와있는 향후 사업 확장 전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줌인터넷의 향후 사업 확장 전략

아래는 줌인터넷에서 현재 연구개발중인 내용을 일부 발췌해 온 것입니다. 이 밖에도 더 다양하게 많지만 20년부터 진행한 내용만을 가져왔으며 대부분은 플랫폼 프로그램 개선에 대부분 목표를 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매출을 큰 폭으로 증가시켜줄 수 있을지 저로서는 감이 잘 오지 않네요..

줌인터넷에서 현재 개발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해 일부 발췌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줌인터넷의 개발 현황

2. 그럼 줌인터넷은 최근 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일까요?

 

① KB증권과 협업하여 테크핀 사업에 신규 진출 - 프로젝트바닐라

줌인터넷이 가진 포털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 & 모회사 이스트소프트의 AI 기술 & KB증권의 금융데이터

위 내용을 모두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한국판 "로빈후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로빈후드라는 것은 미국에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무료 주식 투자 관련 어플인데 미국 현지 개인투자자들에게 굉장히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줌인터넷-KB 증권, 테크핀 사업 합작법인 설립

줌인터넷은 KB증권과 손잡고 테크핀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인 ‘주식회사 프로젝트바닐라’ 설립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줌인터넷은 인공지능(AI)서비스 전문기업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로 ��

biz.newdaily.co.kr

 

기존 증권사 HTS나 어플들은 모두 기관이나 증권업계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구성돼있다면서 개인투자자와 같은 실제 고객들의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노력한다고 합니다. 저는 키움증권을 사용중인데 개인적으로 익숙해져서 큰 불편함은 없는데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긴 하네요.

 

'로빈후드' 겨냥 줌인터넷 "세상에 없던 MTS 개발" - 팍스넷뉴스

구대모 프로젝트바닐라 대표 "종합 자산관리 기업으로 진화"

paxnetnews.com

② 모회사인 이스트소프트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100억짜리 정부의 AI 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디지털 뉴딜의 일환인 데이터 댐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빅데이터 기반 AI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하는 사업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컨소시엄에는 솔트룩스, 마인즈랩 등의 다수 기업이 포함돼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 100억 규모 AI 정부 사업 수주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이스트소프트는 줌인터넷, 이스트시큐리티 등 자회사와 함께, 총 100억 원 규모 인공지능(AI) 정부 사업을 수주했다고 5일 밝혔다

www.newsis.com

실질적으로 특별한 내용이나 매출의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구간은 아직 아니지만 미래 사업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수급과 유동성이 몰려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신규 투자하시는 분들은 조금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