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한솔테크닉스 태양광 관련주 주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한솔테크닉스"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라인업을 위한 무선충전 모듈을 공급, 스마트폰 위탁제조 사업 EMS 진행하고 있어 고객사로 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는 태양광 모듈 사업 또한 영위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시장 성장으로 인한 수혜주 어느 정도는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솔테크닉스는 무선충전, EMS, 태양광 관련주로 엮일 수 있는 소재거리는 많은 편입니다.

 

회사의 로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솔테크닉스

1. 한솔테크닉스는 무엇을 하는 기업이며 현황과 전망은 어떻게 되는가?

주로 전원을 공급해주는 모듈을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TV나 생활가전에 들어가는 파워모듈, 스마트폰 무선 충전을 위한 모듈, 태양광 인버터 및 배터리 모듈 등을 제조 및 판매합니다. 

 

20년 상반기까지 매출 구성을 보시면 파워 모듈, 스마트폰, 태양광 솔라모듈 의 순서로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현재까지 메인 사업은 전원을 공급해주는 파워 모듈과 스마트폰 모듈로 보실 수 있고 서브 사업으로 태양광 솔라 모듈을 공급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편이 맞는 듯 합니다.

 

20년 상반기까지의 총 합계 실적으로 보았을때 올 한해도 19년 대비 매출액이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타격이 심했던 상반기에도 매출이 흔들림없이 견조하게 나왔고 하반기에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신규 출시등 여러가지로 글로벌 경기가 조금씩이나마 회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문별로 보면 파워 모듈쪽의 성장이 매년 꽤 가파르게 증가함을 알 수 있구요. 추가적으로 20년 상반기에는 기타 전자부품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 부분이 아마 태양광 인버터의 매출이 증가된 것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사업별 실적이 어떻게 나와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부문별 실적

 

20년 상반기 기준 매출을 더 구체화시키면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파워보드 - 약 2,750억

휴대폰 - 약 1,425억

기타전자부품 - 약 367억

솔라모듈 - 약 692억

웨이퍼 - 약 32억

총 합계 매출 - 약 5,267억

상반기 매출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왔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 구체화

생산 실적과 가동률 부분입니다. 전자부품쪽은 19년 대비 20년 상반기까지는 생산실적이 크게 개선된 모습을 볼 수 있으나 LED 소재나 솔라모듈쪽은 생산 실적 개수자체는 개선됐으나 금액이 떨어진 것으로 보아 원가에 들어가는 원재료나 기타 사항으로 인해 수익성이 조금 악화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만 파워모듈과 태양광 인버터를 생산하는 진천공장과 솔라모듈을 생산하는 오창 공장의 경우는 코로나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가동률을 거의 최대치까지 끌어올린 것으로 확인돼 전방 산업의 호황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생산 가동률과 실적이 어떻게 나왔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산 가동률 및 실적

 

다음은 연구개발비용에 대해 살펴보겠는데요. 대략 150 ~ 200억 사이의 금액을 매년 연구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판관비 다음으로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인건비인 것으로 보아 중책을 맡고 있는 연구진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20년 상반기까지만으로 보았을때는 최근 3년 중에서는 가장 많은 연구개발비를 사용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비용 상세내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비용

그럼 어떠한 것들을 연구개발하는지 진행중이거나 가장 최근에 완료한 것들만 간략히 보겠습니다.

 

우선 파워보드 부문의 경우 아래에 나와있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 것들을 모두 보아도 대부분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모듈을 개발하기 위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대형 TV, 냉장고 등과 같은 국내 브랜드 가전제품이 해외에서 워낙 인기를 끌고 있다보니 그 성장 가도를 함꼐 달리고 있는 듯 합니다.

파워보드 사업부에서 연구개발중인 최근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워보드 부문 연구개발 내용

다음으로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생태계 구축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쟁이 치열한 태양광 모듈 부문 연구 내용입니다. 변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당분간은 계속될 수 밖에 없겠습니다.

태양광 모듈 부문 연구개발 최근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솔라모듈 부문 연구개발 내용

마지막으로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들을 중점으로 보시면 좋을지 요약하겠습니다.

1. 신규사업 진출로 꾸준한 매출과 이익 성장이 가능할 지 지켜보아야겠다. 가전제품 스마트폰 태양광 모듈에 이어 이번엔 디스플레이쪽 모듈까지 확장하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실제로 이번 상반기 매출에서 지켜본 바 기타전자부품의 매출이 상당히 증가했음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도 바로 삼성의 디스플레이에 납품을 시작하면서 성장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9년 하반기에 진출한 신규 진출 사업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진출 내용

 

한솔테크닉스, 삼성전자 TV 외주생산 초읽기...LCM 첫 매출 발생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한솔테크닉스가 삼성전자 TV 외주생산 초읽기에 들어갔다. 2분기에 신규 사업인 액정표시장치(LCD) 모듈 매출이 처음 발생했다. LCD 모듈(LCM)에 껍데기만 씌우면 TV다.27일 업계에 따르면 한솔테크��

www.thelec.kr

 

2.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생산 원가절감을 위한 과정에서 위탁제조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데 한솔테크닉스는 스마트폰 위탁제조 사업인 EMS를 14년부터 계속 진행하고 있고 장기 고객사이기 때문에 우호적인 관계로 인한 수혜가 예상됩니다.

 

현재는 삼성전자의 베트남 공장 스마트폰 생산을 위탁해서 진행하고 있으나 추후 다른 중저가 시장 공장 또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원가절감·상생 '두 마리 토끼 잡는다'…갤럭시 ‘EMS’ 확대

 

www.ddaily.co.kr

3. 정부에서 새롭게 진행하고 있는 태양광 모듈 저탄소 인증 등급제에서 나름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한화솔루션과 함께 태양광 모듈 저탄소 인증 1호 기업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다만 차이점은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부문에서는 1등 기업인만큼 가장 우수 등급인 1등급 저탄소 인증을 받았고 한솔테크닉스의 경우 아쉽게도 바로 그 아래인 2등급 저탄소 인증을 받았습니다.

 

현재 연구중인 태양광 모듈은 저탄소 인증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한화솔루션·한솔테크닉스, 저탄소인증 1호 기업 선정 -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 이투뉴스

[이투뉴스] 한화솔루션과 한솔테크닉스가 첫 태양광모듈 저탄소인증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17일 태양광모듈 탄소배출량 검증을 신청한 업체 중 이들기업을 ��

www.e2news.com

4. 채권 시장에서도 인정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성이 돋보입니다.

 

글로벌 경기가 이렇게 어려운 현 상황에서 회사채 수요가 좋아 완판됐다는 것은 그만큼 한솔테크닉스에 대한 성장성에 의심이 없다는 뜻이며 재무의 건실함을 반증합니다.

 

'BBB+등급' 한솔테크닉스 회사채 완판

'BBB+등급' 한솔테크닉스 회사채 완판, 김진성 기자, 증권

www.hankyung.com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