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비나텍 수소연료전지 슈퍼캐패시터 관련주 주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친환경 소재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비나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경제 동향을 보시면 거의 모든 산업에서 친환경 정책을 강력하게 펼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 살펴볼 비나텍이란 기업도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지속적으로 빛을 발하는 소재 기업입니다.

 

썸네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

1. 비나텍은 무엇을 하는 기업이며 현황과 전망은 어떠한가?

전자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MLCC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기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데 있어 필요한 소재들을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캐패시터는 전기가 흐르는 곳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해주는 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적용 산업 범위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MLCC = Multi Layer Ceramic Capacitor, 적층세라믹콘덴서

 

비나텍은 코넥스 시장에 상장돼있다가 20년 4월에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어쩌면 조금 더 메인스트림으로 넘어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비나텍의 주요 사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주요 사업 설명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비나텍은 소용량에서부터 중대용량 그리고 초고용량 캐패시터까지 모두 제조가 가능합니다.

각각 산업의 특성에 따라 용량 수요가 다르며 이 모든 것을 커버링할 수 있다면 다변화하는 수요에도 보다 유연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최근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풍력 및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필요한 제품으로 확인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초고용량 캐패시터의 활용 분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에서 제조하는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응용분야 설명

추가 응용분야에 대한 설명으로 리튬이차전지와의 연계성을 논하고 있습니다. 양극형과 음극형 캐패시터를 분리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나텍의 초고용량 캐패시터와 2차전지 시장과의 연계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고용량 캐패시터와 2차전지 시장의 연관성 설명

아래는 비나텍에서 수행하고 있는 주요 국책 기술과제 현황입니다.

주로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이며 그 중에서도 수소전기차 관련 개발 내용이 상당히 눈에 띄네요.

마지막에 투자 포인트를 다루면서 이 부분은 조금 더 상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나텍의 주요 국책 사업 과제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이 참여한 주요 국책 기술과제 현황

앞서 말씀드렸듯이 코넥스에서 코닥스로 이전한 시기와 겹쳐서 아직까지 DART에 상반기 보고서가 올라오진 않았습니다. 아마 3분기 보고서부터는 공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9년 매출 기준으로 약 428억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돈을 잘 벌고 있는건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밑에 3개년 매출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나텍의 19년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19년 매출

매출에서 특히 해외 고객사로 수출하는 매출이 굉장히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7년 매출 약 233억 -> 18년 매출 약 319억 -> 19년 매출 약 428억

매년 30%가 넘는 매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실적은 3분기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료만 보더라도 굉장히 성장성이 높다는 것은 증명할 수 있겠네요.

비나텍의 3개년동안의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17년 ~ 19년 매출 실적

연구개발 실적인데요. 태양열 & 스마트폰 & 자동차까지 유망한 산업군은 전부 관여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태양열은 실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자동차 시장 적용 아이템은 검토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비나텍의 연구개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연구개발 실적

2. 비나텍 투자 포인트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친환경 시장 + 제품의 범용성 + 기술력이 뒷받침한다.

아래는 비나텍이 그리는 청사진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기존 제품인 슈퍼캐패시터를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 & 4차산업 시장에 적용함으로써 미래를 도모하는 계획입니다.

당사에서 연구소를 운영하여 직접 기술을 개발하는만큼 소부장 국산화 기업으로 정부에서도 국책과제를 받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행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기술 개발 후 제품을 만들어 매출 실현까지 한 것으로 보아 앞으로도 계속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비나텍의 IR자료에서 나온 산업 청사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IR 자료

- 수소연료전지 소재 기술력이 미래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킨다.

아래는 비나텍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나와있는 설명을 발췌해왔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스택에 들어가는 지지체, 촉매 그리고 MEA 세가지 전부를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일괄 생산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그리고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전지에서 가장 큰 원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에서 양극재가 가장 큰 원가 비중을 차지하고 기술력의 중요성이 남다르게 인식되는만큼 수소연료전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현재, 두산, 에스퓨얼셀 등에 이미 수소연료전지 스택에 필요한 소재들을 공급중에 있으며 기타 소재들은 보쉬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과도 협의중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비나텍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연료전지 관련 제품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 홈페이지 연료전지 제품 설명

 

비나텍, 수소연료전지 매출 급증에 성장 기대감↑-NH

NH투자증권은 28일 비나텍(126340)에 대해 기존 사업인 ‘슈퍼커패시터’(탄소 소재 원천기술 기반 에너지 저장장치)가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연료전지 관련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www.edaily.co.kr

- 매출과 이익의 성장이 기업의 가치를 말해준다. 주가 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결국 돈을 잘 버는 것이다.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나요..? 매년 성장하고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는 기업이라면 기업의 가치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단순하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기도 하죠.

비나텍의 매출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IR 자료에서 매출 부분

- 중형 슈퍼 캐패시터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 기업

글로벌 MARKET SHARE 1위라는 건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굳이 피부로 와닿지 않더라도 대형과 소형 캐패시터 1위 기업들을 보시면 됩니다.

대형 캐패시터에서는 테슬라에서 인수한 맥스웰 / 소형 캐패시터에서는 테슬라에 배터리를 납품중인 파나소닉입니다.

이런 대박 기업들 사이에서 당당하게 1위를 하고 있다는 건 결코 무시할 수 있는 업적이 아니겠습니다.

비나텍의 글로벌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글로벌 점유율

- LG전자도 투자한 기업이다.

한국에서 대기업이 지분을 투자하는 협력사나 기업체는 언제나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깐깐한 대기업의 파트너 검토 과정을 통과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삼성, LG, SK 등과 같은 대기업들의 수장은 결코 만만한 분들이 아니고 특히 사업적 성공 마인드에 있어서는 그 누구보다도 뛰어나다는 것을 매년 성장하는 모습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주주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나텍의 주주현황

사실 비나텍의 IR 자료를 보면 훨씬 더 상세하고 다양한 자료가 많은데 한번에 담기는 무리가 있어 댓글로 요청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메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구독 버튼 눌러주시고 요청 부탁드릴게요!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상단 오른쪽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