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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포인트모바일 산업용 PDA 아마존 지분 신규상장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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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근래 신규 상장한 기업들의 주가가 심상치 않은데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차근차근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 중에 오늘은 아마존과의 장기 거래 계약을 맺고

지분까지 엮인 포인트모바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인트모바일

첫 번째, 기업 소개와 현황 및 전망은?

포인트모바일은 산업용 데이터 단말기를 전문으로

개발부터 생산 및 유통까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기업

 

아래와 같이 사업부는 간단합니다.

PDA라는 휴대용 데이터 보조 단말기와 이와 함께

사용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액세서리들을

함께 취급하고 있는데요.

 

PDA는 PDT와 EDA로 나뉘게 됩니다.

아래 나와있듯 PDT는 스캐너 기능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기기로써 창고나 자재 업무 등을 하는 곳에서 쓰이며,

EDA는 유무선 통신 기능을 중심으로 업장 내에서

다양한 목적을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주요 취급 제품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취급 제품에 대한 간략 소개

포인트모바일에서 취급하는 단말기 제품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흔히 배달부들이 들고 다니는 휴대용 결제

단말기와 비슷하게 생겼죠? 이 내용도 곧 나옵니다.

 

쉽게 말하자면 스마트폰과 비슷한데 조금 더 업무적으로

특화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기라고 보면 됩니다.

메인 제품 라인업에 대한 설명 및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품 라인업 이미지화

아래 같은 경우는 액세서리인데요.

블루투스를 활용한 스캐너 제품과 조금 더 편리하게

스캔할 수 있는 손가락 반지형 등과 같은 제품들이

나와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제품들의 경우는 신규

라인업으로 등장한 것이라 추후 매출 증가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액세서리 제품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액세서리 제품

포인트모바일의 경쟁력은 바로 이것인데요.

1. 소프트웨어 탑재가 가능하다.(Android, Win10 등)

2. 자체 생산을 하고 있다. (품질관리의 용이함)

3. 고객사가 원하는 기능 및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

 

아래 나와있는 고객사들에게 ODM으로 제품을 제공하며

각각 조금씩 원하는 사양과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끔 커스터마이징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ODM 사업과 고객사들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ODM 고객사 내용

년도 및 분기별 매출은 해가 갈수록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이나 20년 올해는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인해서

공급에 차질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 생산 법인이 있기때문에 하반기부터는 크게

문제없이 제품을 납품하면서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포인트모바일의 연도별, 제품별 매출 비중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도 및 분기별 매출

19년 기준 총 매출로 보았을 때는 제품별 비중이

EDA, PDT, 액세서리 순으로 높았습니다.

 

EDA : 약 369억

PDT : 약 144억

액세서리 : 약 58억

총합계 : 약 617억

19년 기준 제품별 매출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9년 기준 제품별 매출

포인트모바일은 고객사가 거의 다 글로벌 기업인지라

해외 매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미국과 유럽쪽에 법인이 있기에 애초에 당사 타겟 자체가

글로벌 고객사인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및 해외 매출 비중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외 매출 비중

다음은 생산 실적 및 가동율인데요.

생산실적은 해가 갈수록 증가 추세였으며

가동율도 제조업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올해는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 감소로 보입니다.

연도별 생산 실적 및 가동률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년도별 생산 실적 및 가동률

연결 및 관계회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생산을 위한 기지로 중국에 부인특전자가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 맞는 각각 유통 전략 수립을 위해서

미국 및 유럽에 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주요 계열사 및 자회사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분 및 계열사 관계

글로벌 산업용 PDA 시장은 1,2위를 제외하고는

크게 점유율 차이가 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약간의 독과점 형태로써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Zebra가 1위, Honeywell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3위부터 10까지는 언제든 순위가 뒤집힐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포인트모바일은 글로벌에서

3위의 점유율을 노리고 있습니다.

글로벌 PDA 시장 점유율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 글로벌 점유율

제조업을 하고 있는 기업치고는 연구개발비에 상당히

높은 비중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끊임없는 제품 개발을

하려는 노력이 보이며 기술 인력 또한 많은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혁신하려는 노력이 없는 기업에는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잘 안드는 편이라 이런 점에선 긍정적입니다.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투자 내용

두 번째, 지켜봐야 할 투자 포인트는?

1. 글로벌 유통 공룡인 아마존과 거래했듯 추가 거래처

확보가 가능할 것인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설명서에 나와있는 이번 상장 후 확보한 공모 자금은

시설, 운영, 기술개발 등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상장 후 확보한 공모자금 사용처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장 후 확보한 공모자금 사용처

여기서 운영자금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자재 확보라고 나와있습니다.

 

21년과 22년에 나누어 거의 절반씩 2회에 걸쳐 112억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는 글로벌 고객사의 발주에

대한 대응 능력 확보라고 더 명확히 기술해두었습니다.

 

아마존과의 거래 계약을 통해 매년 꾸준한 제품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고 이를 숫자로 산출해보자면

연평균 300억 정도의 매출이 8년간 진행될 것으로 예상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9년 기준 총 매출이 622억인

것을 감안했을 때 연평균 300억 정도의 고정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은 정말 큰 성장의 기회입니다.

21년~22년 사이에 연매출 1,000억 이상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긍정적입니다.

공모 확보 자금중 운영자금 활용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모금을 아마존 계약 이행을 위해 쓴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문구로써 보충하고 있네요.

아마존과의 장기 계약 공급 내용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장기공급 계약 체결 관련 내용

이는 아마존 관련하여 공급 및 신주인수권 계약 내용

저는 무역 관련된 기업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어

선적 조건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잘 알고 있는 편입니다.

아마존은 대부분의 거래처와 선적 조건을 DDP로 진행

하는 편이더라구요. DDP라는 것은 물품을 생산해서

최종 도착지까지 운송하는 모든 제반 물류 비용을

포인트모바일측에서 부담한다는 내용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는 미국 통관 시 발생하는 관세도

포함되는 조건이라 상당히 수입자인 아마존에게 유리한

조건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하..

 

그리고 가장 많은 투자자분들이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향후 아마존이 지분을 투자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면

미래 성장성을 좋게 본다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대감이 꽤 높은 듯 합니다.

아마존과의 계약 내용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존과의 계약 내용

2. 신규 제품이 매출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지 확인 필요

산업용 PDA 제품은 현재 가장 확장하고 있는 물류 유통

시장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산업별 적용 가능한 PDA 제품들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산업별 적용 가능

현재 포인트모바일에서 새로 출시한 신규 제품입니다.

웨어러블 바코드 스캐너로 어디에서든 반지 형식으로

손가락에 끼우면서 양 손 업무를 가능케 하고 필요 시

바로 손가락을 움직여 빠르게 스캔 할 수 있는 제품

웨어러블 스캐너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인 웨어러블 바코드 스캐너

기존에 많은 배달부들이 들고다니던 카드 결제 단말기를

조금 더 스마트한 기능을 담아 출시할 예정입니다.

추후 기존 아날로그 제품들을 밀어내고 시장을 장악할 수

있을지 지켜보셔야 겠습니다.

스마트 신용카드 결제 단말기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인 스마트 모바일 카드 결제 단말기

업계 1위인 Zebra의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 만들고 있는

제품으로는 PM30이 있습니다. 약간은 스마트폰 흐름과

비슷하게 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더 얇고 가볍게 만들고

기능도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규개발중인 상품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M30 신규 개발중인 상품

앞서 말한 신규 라인업들이 기존 제품들처럼

시장에 무사히 안착하면서 안정적인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을 지 지켜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추후 또 다른 신규 상장주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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