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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동양피스톤 수소차에 이어 전기차 부품 시장 진입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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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피스톤 부품 전문 기업인

동양피스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썸네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양피스톤

첫 번째, 기업 소개와 현황 및 전망은?

동양피스톤 엔진용 피스톤 전문 기업으로

승용차 뿐만 아니라 상용차,산업장비 등과 같이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는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자그마한 부품이지만 중요한 역할이죠.

기계의 심장인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니까요~!

동양피스톤의 피스톤 제품 적용 산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양피스톤의 피스톤 제품 적용 라인업

관련 회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과거 오리엔스라는 당시 피스톤 제조 기업을 인수해

시장에서 우위를 갖게 됐다고 합니다.

그 밖에 중국, 미국, 멕시코 등 세계 시장 고객들에게

부품을 원활히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기지를 건설

 

모두 피스톤 관련 기업들이라는 점에서는

어떻게보면 사업 다각화가 부족하단 아쉬움이 있습니다.

동양피스톤의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관련사별 주요 고객을 친절히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역시 메인은 현대 기아차가 되겠네요.

그 밖에 GM,BMW,AUDI,FORD 등에도 피스톤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은 기술력은 괜찮아 보입니다.

동양피스톤의 기업별 주요 고객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업별 주요제품과 주요고객

당사가 보고서에서 말하는 시장 점유율은

세계 자동차 OEM 매출 기준 약 9% 정도라고 합니다.

 

사실 세계 시장에서 저 정도면 굉장한건데 매출이

비교적 크지 않은거로 봐선 피스톤 전체 시장이

생각보단 작아보이더라구요.

동양피스톤의 피스톤 시장 글로벌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피스톤 사업의 시장점유율

다음은 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매출입니다.

연결 기준으로 하면 위에 있는 해외 생산기지들의

매출까지 모두 포함이며 별도라면 제외겠지요.

 

연결로 봤을 때 제품 매출이 약 1,840억에 80% 비중

별도로 봤을 때 제품 매출이 약 1,175억에 61% 비중

 

그럼 해외 생산기지 제품 매출은 약 665억 정도라고

유추해볼 수 있겠습니다. 해외 비중도 꽤 있네요.

 

단일 제품을 하는 사업이다보니 크게 사업부를 나누어

자세히 볼 필요성은 없어보입니다.

다만, 수소차용 부품인 인클로져의 별개 매출이

어느정도일지는 개인적으로 궁금했는데 아쉽습니다.

동양피스톤의 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매출

다음은 생산 실적과 가동률입니다.

생산 실적은 17년부터 올해까지 감소해왔었습니다.

19년 자료는 왜 없는지 모르겠지만 좋지 않은 흐름은

맞는 것 같습니다.

 

그에 비해 가동률은 일반적인 제조업 기준으로 볼 시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영향때문에

회복이 더딘 것인지는 4분기나 내년 1분기까지 차차

지켜보아야 할 듯 합니다.

동양피스톤의 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생산 실적 및 가동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생산 실적 및 가동률

연구개발비용은 매년 비슷한 비중입니다.

대략 72억 정도를 매년 투자하고 있네요.

그 중에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연구개발 인력에 나름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동양피스톤의 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연구개발비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비 비중

그럼 어떤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지 볼까요?

진행중인게 여러개 더 있었지만 너무 복잡해지고

내연기관차 관련 내용같아 다루지 않겠습니다.

 

친환경차 관련 전력반도체 냉각기를 개발하고

있는 부분은 아마 메인 고객사인 현대기아차의

새로운 전기차 라인업을 위해서가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내용인 3D 프린팅 금형은 가솔린/디젤

피스톤인데 음.. 흐름에 맞지 않아보인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올해 8월부터 새롭게 진행을 하고

있따는 부분으로 봤었을 땐 또 아닌 듯 합니다.

어쩌면 자동차가 아닌 다른 곳에 활용할 수도 있는

부분이니까요. 지켜보시죠 이 부분은.

동양피스톤의 20년 3분기 보고서 기준 최근 연구개발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개발 진행중인 내용

친환경차 관련해서 현재 연구중인 내용입니다.

대량생산형 이란 수식어가 붙는거로 봐서는

추후 양산을 위한 연료전지 부품을 개발하고

현대차의 수소 관련 라인업에 납품하게 될 지

않을까 추측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는 연료전지에서 정말 중요한 스택 관련

부품으로 올해 5월부터 연구중이란 점에서 조금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동양피스톤의 친환경차 관련 연구개발 진행중인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관련 연구개발 진행중인 내용

이번엔 친환경차 관련 이미 개발을 완료한 내용입니다.

모두 연료전지용 부품들로 향후 수소 관련 자동차나

선박, 산업용 기계 등이 본격적으로 시장 개화가

일어나면 수혜가 시작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동양피스톤의 친환경차 관련 연구개발 완료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연구 개발 완료한 내용

두 번째, 지켜봐야 할 투자 포인트는?

1. 수소차에 이어 전기차 부품 라인업 확대 도전

미래 사업 계획 공시로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발표

방열모듈과 에어서스펜션용 부품이라고 합니다.

화재 관련한 사건사고가 많다보니 개인적으로는

방열모듈에 조금 더 방점을 두고 지켜보고 싶습니다.

 

두 제품 모두 국내 완성차 업체가 양산 예정인

전기차에 적용 예정이라는 문구가 적혀있는 것을 보아

아이오닉 시리즈에 납품하게 될 것 같습니다.

 

향후 현기차의 새로운 전기차 라인업의 글로벌 판매가

호황을 누린다면 동양피스톤도 함께 따라가겠죠.

동양피스톤의 장래 사업 신규 공시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공시 내용

 

2. 수소차 납품 확대 가능성과 자율주행 산업 진출

기존에 현대차 넥쏘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인클로져 부품이 확대될 수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니콜라 사태 이후에 현대차의 수소 기술력이 글로벌하게

더 인정을 받게 됐는데요. 아직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만

차차 수소 시장도 주목을 받고 있는만큼 이로 인한

수혜가 조금 더 앞당겨질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동양피스톤의 수소차부품 및 자율주행차 신규 사업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소차 및 자율주행차 관련 사업 확대 내용

두 번째로는 자율주행 사업 내용인데요.

셀프드라이브라는 미국 비상장 기업의 지분을

약 34% 취득하며 추가 투자 가능 옵션까지 체결

 

이 기업에 대해서 홈페이지나 조금 더 자세한

기술 내용을 알아보고자 구글링을 했는데..

아직까진 정보를 찾긴 어려웠습니다.

 

미시건에 위치해있고 agent가 한국 사람인 것

외에는 특별한 정보가 없었네요.

 

취득 금액은 약 3억 정도를 투자했는데

이 부분도 향후 내용이 구체화되면 그때 자세히

다루어보겠습니다.

동양피스톤의 셀프드라이브 지분 취득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사 지분 취득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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