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네오위즈 KRX BBIG K - 뉴딜 지수 포함 주가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네오위즈"입니다.

어제 증시 마감후에 정부에서 진행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 내용중 뉴딜 펀드 운용 시 참고할 뉴딜 지수를 발표했는데요. 바로 BBIG(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관련주입니다. 이 부분이 향후 국내 정책에 큰 영향을 받을 산업군들이기 때문에 포함되는 모든 기업을 다루고자 합니다. 다만 심도있고 좋은 퀄리티를 위해 하루에 하나씩 모두 올릴 예정이라 아마 모두 올리려면 30일 ~ 40일 정도가 걸릴 듯 합니다 ^^;;

 

대장정 포스팅의 첫 스타트는 바로 네오위즈로 하고자 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투자를 하고 있어서입니다 ㅋㅋ.. 큰 이유는 없습니다. 뉴딜 지수에 포함된 모든 기업들이 다 유망하고 성장성이 있는 기업들입니다.

 

자 그럼 기업에 대한 소개와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는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를 중점적으로 두고 지켜보시면 좋을지 정리해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하시라고 뉴딜지수에 포함되는 기업들 이미지 하단에 넣어드립니다.

 

첫 번째로, 네오위즈에 대한 기업 소개와 현황 및 전망입니다.

게임 관련주니까 당연히 게임을 만들고 퍼블리싱하는 기업이겠죠? 하지만 게임 사업에서도 분야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PC게임과 모바일게임, 클라우드 게임, 블록체인 게임, 국내 및 해외 등등 진출 루트가 많아졌습니다. 그 중에 네오위즈는 웹보드 게임쪽에서 강자인데요. 최근 웹보드 게임쪽 규제가 완화되면서 오랫동안 움츠러들었던 몸을 활짝 피면서 살아나고 있습니다.

 

웹보드 게임이란?

웹에서 즐길  있는 보드게임을 말하며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누구나 게임에 참여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고스톱, 포커, 바둑, 장기 등이 있습니다. 하나의 보드를 만들어 놓고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처음에는 웹사이트를 통해 시작됐다가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웹 보드게임이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 인터넷 -> 웹사이트 -> 모바일 환경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누구든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기에 사행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고 이 부분이 규제를 받았었던 근본적인 이유

 

연결회사는 당사를 포함해 총 16개사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게임 관련 사업을 하고 있으며 요즘엔 벤처 사업을 하는게 트렌드라 그런지 지온인베스트먼트라는 투자 회사도 있네요. 

혹시 모를 투자 내용 참고를 위해 간단한 검색을 해봤습니다. 지온 인베스트먼트에서 현재 운용하고 있는 투자내역은 아래와 같고 아마 관련 기업으로는 멤버 기업들중에 있는 듯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으로 참고만 하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뒤에서 실제 매출 상승에 기여한 게임이나 상세 내용에 대해 다루겠지만 먼저 상반기까지의 실적을 큰 사업 부문에서 살펴보자면 게임 내 유료아이템 매출 관련해서 내수쪽은 큰 상승을 보였으나 코로나 팬데믹 영향인지 해외쪽에서는 매출이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른 부문에서는 큰 특이점이 없어보입니다.

상반기 보고서에 나와있는 내용중 게임산업의 글로벌 예상 성장률 자료를 가져와보았는데요. 어떤 게임 분야든지 성장폭이 둔화는 되지만 꾸준한 성장은 보여줄 것으로 보이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네오위즈는 거의 모든 게임 분야를 개발 및 퍼블리싱하고 있으니 상대적으로 리스크를 조금은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오위즈의 메인 상품은 여러분들도 모두 들어보셨을텐데 "피망"이라는 게임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매출의 거의 전부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실제로 자회사를 포함해 수많은 게임 제작사들과 퍼블리싱 및 제작 업무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저도 게임을 최근에 한 적이 거의 없어서 검색해 본 결과 브라운더스트, 킹덤 시리즈, 스컬, 드루와던전, 로스트아크, 엘리온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 가장 가능성 있는 라인업은 스컬, 로스트아크, 엘리온인 듯 합니다.

 

특히 엘리온의 경우 상장을 앞두고 있는 카카오게임즈는 크래프톤사가 만든 엘리온이란 게임의 모바일 배급사로 기대를 한껏 받고 있는데요. 이 엘리온이란 게임을 네오위즈가 일본 시장 퍼블리싱을 맡아 21년에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유망 라인업으로 예를 들어두었던 스컬이란 게임의 글로벌 반응이 특히 뜨거운데요. 스팀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으로 6,000명에 달하는 유저들의 리뷰가 달렸는데 평점이 9.0으로 나와있는 것으로 보아선 반응이 정말 괜찮은 듯 합니다. 실제로 스팀에 들어가서 글로벌 리뷰를 보았는데 대부분 만족하는 장문의 리뷰를 남겨두었더라구요.

확실히 Tech가 필요한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은 기술적 진보에 대한 움직임이 보이는 듯 합니다. 제가 해당 분야 전문가는 아지미나 시스템 운영 자체에 미래 기술들이 대거 포함되고 있습니다. Cloud 서비스 체제,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과 같은 기술과의 결합 노력이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도 보유 후 묻어두어야 하는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이 확실히 인기가 많아짐에 따라 꾸준한 시스템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상반기 기준 네오위즈는 내년까지 12개 이상의 신규 게임을 런칭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압도적 숫자의 신작 라인업을 바 탕으로 내년까지의 성장성이 기대가 되는데요. 주목할 만한 라인업으로 는 국내에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RPG)의 일본 서비스가 3분기 중 예정되어 있으며 블레스 IP를 활용한 룽투게임즈의 여신폭풍 역시 하반기(10월 예 상) 출시를 앞두고 있다. 내년에도 블레스언리쉬드 PC버전 글로벌 출시, 크래프톤의 기대 작 엘리온의 일본 서비스가 예정됐습니다.

 

네오위즈, 블레스 언리쉬드 PC 버전 2021년 글로벌 출시

[BY 게임인사이트] 네오위즈는 라운드8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콘솔 MMORPG 블레스 언리쉬드(Bless Unleas...

m.post.naver.com

 

스컬, 블레스 언리쉬드, 브라운더스트 등을 통해 지속해서 다양한 플랫폼으로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는 네오위즈의 노력이 조금씩 두드러지고 있다. 이처럼 상반기에 좋은 실적을 거둔 네오위즈는 이번 하반기에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 다양한 신작 출시를 통해 국내외 시장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분석] 플랫폼 다각화 결실 맺은 네오위즈 '글로벌 반응 긍정적' - 게임플

[게임플] 스컬, 블레스 언리쉬드, 브라운더스트 등을 통해 지속해서 다양한 플랫폼으로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는 네오위즈의 노력이 ...

www.gameple.co.kr

특히 피망 서비스를 통한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는만큼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는 네오위즈로써는 환영할 수 밖에 없는 제도입니다. 올해 초에 웹보드 게임 내 1일 손실 한도를 폐지함으로써 법 규제로부터 조금은 숨통이 트이게 되는 상황입니다.

 

규제 완화 효과 봤다…웹보드 업체들 실적 개선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일일 손실한도 10만원을 폐지한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 효과로 관련 게임사들의 2분기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체는 웹보드 게임과 동일한 규제를 받게

www.inews24.com

 

 

 

마지막으로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에 중점을 두고 보셔야 하는지 말씀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1.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가 가장 큰 턴어라운드의 핵심이다.

피망 게임 포털사이트로부터의 매출이 아직까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웹보드 게임쪽 1일 손실 한도 폐지 법 개정은 적어도 실적이 더이상 하방 압력을 받지는 않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긍정적입니다. 탄탄한 웹보드 게임의 실적을 기반으로 앞으로 진행될 수많은 라인업 및 퍼블리싱 계약들이 크거나 작은 성과들을 모아 모아 꾸준한 상승을 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2. 글로벌 반응이 좋은 라인업들의 성장성이 기대된다.

스컬, 블레스, 로스트아크 등 해외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점점 이끌어내고 있다는 부분이 성장이 가능하다는 시그널을 보내는 듯 합니다. 국내의 반응 또한 물론 중요하지만 글로벌 시장이 워낙 거대한만큼 수많은 게임사들이 점점 해외로 게임 퍼블리싱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특히 크래프톤의 엘리온이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배급에 힘입어 일본 퍼블리싱을 맡은 네오위즈의 성공에 더 힘을 실어줄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네오위즈, 잘나가는 웹보드에 더해지는 신작들”

웹보드 전분기 대비 성장 지속 + 다수의 신작 출시

www.wikitree.co.kr

 

3. 장기간 하락을 겪었기에 상대적으로 턴어라운드로 인한 우상향의 힘이 더 강할 수 있다.

네오위즈의 주가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웹보드 게임 규제 이전까지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던 기업입니다. 이번 규제 완화로 인한 실적 턴어라운드의 모습과 다수 신작 라인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장기간 겪었던 수모를 이겨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HOT ISSUE]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시리즈 1 - 친환경 그린뉴딜 해상풍력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관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다루어 볼 HOT ISSUE는 바로 문재인 대통령의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 발표 내용입니다. 뉴딜 관련된 내용이 워낙 광범위하기때문에 한번에 모든 내용을 다루긴 �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동진쎄미켐 늦은 2분기 리뷰 실적 반도체 2차전지 CNT 도전재 음극재 관련주 대장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동진쎄미켐" 입니다. 지난번에 기업 리뷰와 전망 포스팅에 이어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2분기 실적 리뷰와 최근 계약에 대한 내용을 조금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두산중공업 두산퓨얼셀 친환경 흐름으로 반전가나? 해상풍력 수소차 연료전지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두산중공업과 두산퓨얼셀"입니다. 최근 두산 그룹이 기사회생을 위해 기업 매각을 통한 자금 마련 및 신규사업 진출을 하는 모습을 보실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