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두산솔루스 2차전지 동박 관련주 주가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이야기해 볼 기업은 바로 "두산솔루스"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두산그룹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듯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도 2차전지 동박 사업과 바이오사업까지 모두 커버링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두산솔루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략한 기업소개와 현황 및 전망 그리고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를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을지 정리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두산솔루스에 대한 간략 소개와 현황 및 전망입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아시겠지만 두산솔루스는 이제 더이상 두산 그룹에 속하는 계열사는 아닙니다. 두산 그룹의 재무적 리스크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조 자구안을 마련해야 했었는데요. 바로 이 자구안에서 두산솔루스는 매각 대상이 됐고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라는 사모펀드에게 모든 지분을 넘기며 인수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지분 변동 계약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잘 나가는 멀쩡한 계열사를 처분해야 할 상황이라니 마음이 편치는 않겠습니다.

두산솔루스는 2014년 60년간 동박 제조의 노하우를 축적한 룩셈부르크 소재 동박회사인 Circuit Foil Luxembourg를 인수하였습니다. 그 후에는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를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High-end 동박 및 전지박 제조 기술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동박은 5G 통신용 장비와 반도체 고객사에 양산 후 납품중이며 전지박 사업의 경우 유럽쪽 전기차 수요 증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장 설립 후 올해부터 양산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각 사업부별로 시장점유율을 살펴보았을 때 아쉽게도 상반기 보고서이다보니 작년까지의 자료만 나와있었습니다. 가장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전망하고 있는 전지박 사업부의 경우는 헝가리 생산 공장이 본격 양산을 올해인 20년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매출이 늘었는지 추후에 확인을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첨단소재 사업부의 경우 미미하지만 시장점유율 8%를 유지하고 있으며 바이오 사업부에서는 화장품 소재쪽 점유율을 늘려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원료의약품에서는 아직까지 큰 성과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위에서 전지박 사업부가 헝가리 생산 공장이 정상 양산이 시작되면 매출이 증대될 것이라고 했는데 결과를 보니 팩트를 말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고 경제가 정상 가동되면 공장 증설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그렇게 되면 계속해서 큰 폭의 성장이 가능해보입니다.

 

전지박 사업부 : 19년 매출 약 400억 -> 20년 상반기 매출 약 900억 / 상반기만에 작년 전체 매출의 2배를 넘겼습니다.

첨단소재 사업부 : 19년 매출 약 300억 -> 20년 상반기 매출 약 560억 / 상반기만에 작년 전체 매출의 거의 2배 달성

생산 실적 및 가동률 자료입니다. 보시면 전지박과 첨단소재 사업부 모두 생산 Capa가 두배로 상승한 모습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부분도 바로 실적 증가를 견인하는 요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두 부문 다 가동률을 조금 더 끌어올린다면 하반기에도 상반기 못지않은 매출과 이익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주잔고의 경우 일반적인 기업들 모두 수요에 따라 발주한 후에 계약금이나 생산 규모가 정해지기 때문에 명확치 않습니다. 따라서 두산솔루스의 경우도 확정적으로 알 수 있는 장기공급계약건에 대해서만 안내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와 총 두 건의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이네요. 규모는 4년간 1,000억원대로 연간 동박 부문에서 250억 매출이 4년 동안은 고정으로 발생한다고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연구개발의 경우는 첨단소재와 바이오쪽만 있는 것으로 보았을 땐 전지박 사업부 관련해서는 설마 연구개발을 안하는건가 싶은 생각도 드는데요... 설마 메인 사업부인데 연구개발을 게을리할 리는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별도로 진행을 하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ㅋㅋ

 

긍정적인 부분은 매출이 늘어난만큼 연구개발비도 많이 투자했다는 것인데요. 매출은 2배가 늘어났는데 연구개발비용은 상반기에만 무려 작년 전체 비용보다 6배도 넘게 투자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중인 과제는 상반기 기준 총 23건 정도가 있는 것으로 보아 매우 바쁘겠습니다. 주요한 연구개발 과제로는 장기간 프로젝트가 있어보이는데요. 발광소재 도펀트가 어디에 주로 쓰이는걸까하고 알아봤더니 OLED와 같은 첨단 기술이 들어간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소재더라구요. 청색 인광 도펀트의 경우 내년이면 연구 개발 과제가 완료될 것으로 보이는데 추후 첨단소재쪽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지 장기적으로 지켜보아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를 중점으로 보시면 좋을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 지분을 인수한 스카이레이크는 과연 믿어도 될 만한 기업인가?

재무 리스크를 감당하지 못해 등떠밀려 유망한 계열사를 매각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존 주주들은 두산솔루스의 사업에 경영 경험이 없거나 새롭게 도전하기 위해 돈만 투자해서 기업을 인수할려는 회사를 결코 반기지 않을겁니다. 그런 경우에는 찌라시만 돌아도 바로 주가가 급락하기도 하죠.

 

하지만 두산솔루스의 경우 매각설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급락한다거나 큰 변동성을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스카이레이크라는 곳이 그래도 어느 정도 대외 평판이 나쁘지는 않은 곳이다 라는 걸 짐작할 수 있지만 조금 더 확실히 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과거 이력을 보면 스카이레이크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미래 성장성이 있는 기술이 필요한 산업에 투자를 해왔었습니다. 이 점을 알고 보면 왜 두산솔루스를 인수하고자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동안 투자해 성공한 기업들은 한미반도체, 카페24, 테이팩스, 조이시티 등등이 있습니다. 큰 성과를 이루어냈던만큼 두산솔루스 또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사례 중 하나로 역사에 남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두산 떠나는 두산솔루스 주가 급등…인수한 스카이레이크는 어디? - 머니투데이 뉴스

두산솔루스가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사모펀드 운용사(PEF)인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이하 스카이레이크)가 두산솔루스를 사겠다고 밝힌 데 대한 시장의 반응이다. 일명 ‘진대제 펀드’��

news.mt.co.kr

2. 전지박 사업부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

SK넥실리스를 인수한 SKC가 동박 사업부에서 가파른 수요 증대에 따라 공격적인 증설을 단행하는 모습을 보면 해당 시장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두산솔루스의 경우도 바로 헝가리 공장 가동이 정상화 된 후에 매출과 이익이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했음을 이미 보았습니다. 유럽쪽에서 배터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증설도 빨리지기에 두산솔루스 입장에서도 부담없이 Capa 증설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산솔루스, 헝가리 정부와 전지박 투자 간담회 진행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3. 더이상 두산 그룹의 재무 리스크로 인해 주가 변동성을 키울 일이 없다.

사명은 아직 두산의 이름을 달고 있지만 이젠 홀로 우뚝 설 수 있는 기업이 된 듯 합니다. 실제로 지분 관계로 얽혀있는 모회사가 재무가 너무 악화돼 계열사를 성장시킬 수 없는 환경에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환경에 있는 것은 주가의 방향성이 말해줄 것입니다. 앞으로 두산 그룹에서 벗어나 얼마나 크게 성장할 수 있을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4. 첨단소재나 바이오 사업부 또한 과연 알짜배기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있습니다.

첨단소재의 경우는 연구개발에 걸리는 소요 기간이 상당히 걸리는 사업부이기 때문에 단기간내 성장성에 더 힘을 보태주기는 힘들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특히 디스플레이쪽 소재 연구가 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장기간 업황이 좋지 않은 산업군인지라 큰 폭의 성장은 조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바이오 사업부에서 화장품이나 의약품원료쪽을 다루고 있는데 사업다각화를 통한 리스크 최소화라는 측면에서는 좋아보이지만 미래 성장성 측면에서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조금 더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동박 사업부나 첨단소재쪽으로 조금 더 집중을 해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기업 살펴보기] 피엔티 피앤이솔루션 2차전지 후공정 장비 관련주 대장주 안정적인 고객사 확보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 클릭으로 블로그 구독하기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피엔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피앤이솔루션 피엔티 2차전지 후공정 장비 관련주 대장주 안정적인 고객사 확보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 클릭으로 블로그 구독하기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피앤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SKC - 동박 및 블랭크마스크로 전성기 맞이하나!? 넥실리스, 전기차, 반도체, 하이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 클릭으로 블로그 구독하기 <<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SKC"��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