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SKC 주가 - 동박 및 블랭크마스크로 전성기 맞이하나!?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SKC"라는 종목입니다.

 

SK그룹이 이번에 정말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C 솔믹스, SKC, SK바이오팜, SK바이오랜드 등 아무래도 그룹계열사가 많은 만큼 이야기 소재가 굉장히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SKC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고 사이드 소스로 이노베이션과 솔믹스도 살짝 간을 보고자 합니다.

 

미래 성장 동력을 가지고 시장을 선점해야겠다는 욕구가 굉장히 강하게 느껴집니다. SK이노베이션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SKC솔믹스를 통해 SiC(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용 소재를 그리고 SKC를 통해 동박 사업과 하이엔드급 블랭크마스크 기술 국산화를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SKC는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지 또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 마지막으로 왜 투자를 결심하게 됐는지 그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SKC는 어떤 기업인가?

 

기존에는 PI필름(폴리이미드) 사업의 강자로 유명했었죠. SKC와 코오롱인더가 합작하여 만든 SKC코오롱PI는 일본 기업들과의 경쟁에도 밀리지 않고 세계 1위의 자리를 지켰었습니다. 그러다 19년 12월 말에 SKC는 합작사에 대한 모든 지분을 국내 사모펀드인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PE)에 매각했으며 총 매각대금은 6,080억원이였습니다.

 

아무래도 조금 더 미래 성장 동력이 더 강한 산업에 새롭게 진입하고 싶지 않았나 싶습니다. 라고 하던 찰나에 현재는 

전지 동박쪽에 아주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는 케이씨에프테크놀로지스(주) 영문 약자로는 KCFT라는 기업을 인수합니다. 그리고 20년 4월 말에 SK넥실리스라고 사명을 변경했죠.

 

SKC 분기보고서에 들어가보면 실제로 관계사가 엄청나게 복잡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업군은 단연 모빌리티소재사업인 전지박(동박) 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인 반도체 부품쪽입니다. 

 

2020년 1분기 보고서 기준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동박이 10.8% / 산업용 필름이 45.3% / 화학쪽이 28.6% /

전자재료가 16.8% 입니다. 이렇게만 보면 생각보다 동박쪽 매출 비중이 너무 적은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우려로 인한 수요 감소의 영향이 있고 증설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니 두 번째 기업현황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간단 요약하자면 SKC는 앞으로는 주로 전지용 동박 사업과 반도체 소재 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의 중심으로 잡고 발전해나가고 실제로 투자를 많이 이어나가고 있는 기업이다 라고 현 시점에서는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앞서 말씀드렸듯 SK이노베이션과 SKC솔믹스에 대해서도 아주 짧게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이노베이션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뒤늦게 뛰어들었고 LG화학과의 배터리 기술 소송에서 사실상 패소를 했는데 과연 괜찮을까 ? 라고 우려가 많으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20년 1분기 누적 기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입니다. LG화학 1위, 삼성SDI 4위, SK이노베이션이 7위입니다. 사실상 1~3위를 제외한 나머지의 점유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상황으로 보면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대단히 선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SK이노베이션의 증설 노력은 엄청납니다.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증설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고객사 확보와 제품의 질만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 미래는 또 모를 듯 합니다.

기업 소개가 오늘따라 조금 길죠? 아무래도 관계사가 많고 또 중요한 내용이다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소개는 SKC솔믹스입니다. 당사는 주로 반도체 관련 소재를 취급하는데 알루미나, 실리콘, 실리콘카바이드, 쿼츠가 대표적인 소재입니다.

 

이 중에서 미래 성장 동력의 중심은 알루미나와 실리콘카바이드입니다. 두 소재는 향후 초격차 기술로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소재들로 향후 시장의 크기가 가파르게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SKC솔믹스의 반도체 부품용 실리콘카바이드 기술은 국내에선 최초이며 세계에선 4번째로 양산화에 성공하여 높은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는, SKC의 현황은 어떨까요?

1. 전지 동박 사업의 공격적인 투자 & 증설 그리고 미래 성장성

전지 동박은 배터리 음극의 핵심 소재이며 배터리가 필요한 산업이라면 어디든 유효하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아래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에 대한 전망을 예로 들자면 추후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만큼 공급 부족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소형전자기기, 전기자전거 등 모든 배터리 산업에 동박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소재입니다. 

바이오랜드 지분 매각 논의에 대한 이슈가 계속 나오는 이유가 바로 미래 성장 동력을 더 빠르게 확보하기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서라고 이해해야 맞는 것 같습니다. 증설에 대한 내용은 기사를 직접 읽어 보시길 권해드리고 국내 뿐만 아니라 현재 글로벌 고객사들을 위한 미국, 중국, 유럽쪽에 부지 검토중으로 자금 마련 계획이 그려진다면 이 또한 서둘러 증설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증설, 또 증설”…SK넥실리스, ‘동박 1위’ 지킨다

- 3개월 만에 공장 추가…해외 생산기지 구축 검토[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SK넥실리스가 몸집 키우기에 한창이다. 동박업계 1위 위상을 이어가겠다는 의도다. SKC 일원이 된 뒤 거침없는 행보��

www.ddaily.co.kr

2. 동박 사업 기술 연구에 대한 발빠른 움직임이 긍정적이다.

동박 시장에서 강자로 계속 남으려면 중요한 포인트는 동박을 최대한 얇고 & 최대한 길게 생산할 수 있어야 하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현재 시점에선 아직 보조금 없이는 전기차를 구매하긴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원가 절감 기술이 절실하게 필요한 이유이죠. 그래서 배터리 제조 업체들은 동박 업체에 최대한 얇고 길게 생산하여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을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대목에서 SKC의 넥실리스가 정말로 뛰어난 이유입니다. 당사는 19년 10월 세계에서 가장 얇은 4㎛(마이크로미터) 두께의 초극박 동박을 1.4m 광폭으로 세계 최장인 30km 길이로 양산하는 뛰어난 기술력을 선보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된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고 초격차 기술로 세계 시장 1위를 굳건히 지키며 매출 유지에 힘쓴다는 내용입니다. 아래 기사를 통해 더 자세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SK넥실리스, 글로벌 동박 시장을 리드하다

 

mediask.co.kr

 

3. 하이엔드급 블랭크마스크, 반도체 국산화 기술에 대한 노력

동박만 해도 대단한데 추가로 아주 기대가 되는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SKC의 하이엔드급 블랭크마스크 국산화 기술 개발 성공에 대한 기대감인데요. 하이엔드급이라는 것은 미래 나노 공정에서 꼭 필요하고 현재도 적용 노력 중인 EUV 공정과 ArF 불화아르곤 공정에 쓰이는 초격차 기술 수준을 말합니다.

 

이 기술에 대한 국산화가 시급한 이유는 일본의 "호야"라는 기업이 하이엔드급 마스크 공급을 99% 독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SKC는 기존에 가진 증착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엔드급 블랭크 마스크 시제품 생산을 했고 고객사측에 테스트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년 연내 상업 생산화를 목표로 하는 만큼 기술 개발의 단계가 시작이 아닌 어느 정도 테스트 마무리 단계로 기대해 볼 수 있고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일본의 규제에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장성에도 엄청난 플러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SKC, 반도체 블랭크 마스크 시제품 생산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SKC가 반도체 노광공정 핵심소재인 블랭크 마스크 하이엔드급 제품 국산화에 나섰다. 블랭크 마스크는 반도체 웨이퍼에 전자회로 패턴을 새길 때 사용하는 소재다. 하이엔드급 블랭크 마스크는

www.thelec.kr

마지막으로, 왜 SKC에 투자를 결심했는가 ?

1. 동박 사업의 1인자를 인수했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KCFT를 인수했고 SK넥실리스로써 새로운 도약이 기대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배터리 제조사들은 가능한 얇고 길게 생산할 수 있는 전지 동박 기술이 필요한만큼 단기간내에 넥실리스에게 생산 물량을 줄이거나 중단할 가능성은 현재로선 매우 낮아보입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치솟는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지 시장에서 그 걸음을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2. 하이엔드급 블랭크마스크 국산화 및 양산 성공에 대한 기대감

이미 시제품을 양산해 고객사에 테스트 요청을 한 만큼 바로 성공하지는 않더라도 기술 보완을 통해 연내 양산을 성공할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일본 수출 규제 관련 상장사들의 주가 흐름을 보면 무섭게 치고 올라갑니다. 그만큼 개발에 성공한다면 경쟁사에서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 기술로 진입 장벽을 높게 갖출 수 있고 주가 또한 그에 걸맞게 가파른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3. SK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대한 행보와 그에 대한 믿음

기존에 세계 1위를 하고 있든 코오롱인더와 합작한 SKC코오롱PI의 지분을 매각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였을 겁니다. 이에 더해 바이오랜드 지분까지 매각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꾸준히 안정적인 매출을 가져와주는 사업을 포기하고 새로운 영역에 도전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부정적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빠르게 미래 변화에 대응하고 적응해나가려고 노력한다는 모습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후자입니다.

 

SK이노베이션, SKC솔믹스, SK넥실리스, SKC를 포함한 SK그룹의 힘찬 발걸음 앞으로 기대해보겠습니다.

 

SKC에 진입한 제 평단가는 사실 그리 낮은 편은 아닙니다. 6만원 초반대로 오늘 기준 주가로 보면 낮아보이겠지만 제가 진입했을 당시만 해도 거의 최고점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망설이지 않은 이유는 기술력이 단연 돋보였습니다.

 

동박쪽에서 또 다른 강자인 일진머티리얼즈를 익절했었는데 또 다시 동박쪽에 투자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ㅋㅋ

 

다음에는 아마 기업살펴보기 시리즈가 아닌 새롭게 미래 성장 산업 살펴보기 시리즈로 내용을 확장해볼까 합니다.

 

내용은 배터리 3사의 움직임과 전기차 시장에 대해 간략히 다뤄볼 예정입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유용했다면 공감 꾹 ! 오른쪽 상단에 구독하기 꾹 ! 응원의 댓글 남겨주시면 더욱 더 좋은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기업 살펴보기] 에프에스티 - EUV 관련 장비 및 기술 국산화에 대한 기대감과 일본 수출 규제 / Fea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에프에스티"라는 기업입니다. 아마 괜찮아보이긴 하는데 언제 들어가야하지 라고 망설이시다가 끝없이 치솟아오르는 주가에 포기하신 분들��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동아화성 - 수소전기차, 수소연료전지의 알짜배기로 거듭나기 Feat. 동아퓨얼셀,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간단히 정리해 볼 종목은 바로 "동아화성"입니다~ 최근 니콜라 나스닥 상장을 시작으로 다시금 수소차&트럭과 수소 인프라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기 시작했습�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포스코케미칼 - 전기차 소재 신사업으로 탈바꿈하나 !?양극재, 음극재, 피엠씨텍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간단히 정리해 볼 종목은 바로 "포스코케미칼"입니다~ 전기차 시장에 대한 글로벌 회사들의 투자, 경쟁 등으로 인해 아주 핫해진 양극재, 음극재 관련 소재 기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지니언스 - 클라우드, NAC, EDR 코스닥 네트워크 보안의 강자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아주 오래 묵혀두었던 블로그를 투자를 위한 기록, 내용 공유 등의 목적으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처음으로 다루게 될 내용들은 현재 투자하고 있는 �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