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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성장 산업 살펴보기] 언택트 관련주 향후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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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성장 산업 살펴보기의 두 번째 시리즈로 "언택트 혹은 비대면" 산업에 대해 이야기해 볼 예정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언택트"라는 영역이 새로 생겨났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쩌면 맞는 말이기도 하나 코로나가 터지기 얼마전부터 온라인 사업쪽에 관심이 많았던 저에게는 조금은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팬데믹 상황으로까지 이어진 질병의 확산때문에 기존에 없던 사업의 영역이 생겨났다기보다는 원래 비대면이란 영역으로 점차 향하는 과정이였는데 그 속도를 굉장히 빠르게 만들어주었던 촉진제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데이터를 중심으로 모든 생태계가 연동되는 구조

코로나 바이러스가 터지기 전에 모습 기억나시나요? 그 시기에도 많은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 무엇을 구매하기보단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비중이 많았습니다. 네이버 스토어, 쿠팡, 지마켓, 마켓컬리 등 오픈마켓과 새벽배송같은 서비스가 많이 활성화되고 있었죠. 또한 식당이나 대부분의 가게들도 점원이 직접 응대하기보다는 매장 입구에 키오스크라는 비대면 주문이 가능한 장비를 구비해놓았습니다. 사람들은 유튜브, 아프리카,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과 비디오 콘텐츠를 즐겨보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상 콘텐츠와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그로 인해 데이터 저장 공간과 그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이 느껴져 구글, 아마존과 같은 IT기업들은 이미 클라우드 산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린 이 모든 변화들이 언택트 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그 전에는 굳이 어떠한 산업이다 라고 이름을 붙여가며 분위기가 형성되진 않았지만 이번에는 비대면 혹은 언택트 산업이라고 이름이 붙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주식시장에서도 관련 테마들이 굉장히 많이 생성됐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언택트 산업에 대한 간단한 정의로 시작해 변화되고 있는 현황 마지막으로 향후 미래는 어떨까에 대해 다루고 글을 마무리 지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언택트 산업이란 무엇일까요?

어떻게 보면 굉장히 단순하게 설명할 수 있지만 깊게 들여다보면 너무나도 많은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간단 요약해보면 언택트 산업이란 첨단 기술의 활용으로 사람간의 대면 없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언택트 산업의 포인트는 하기와 같습니다.

 

1. 사람과 사람이 대면하지 않아도 된다.

요즘은 고객센터도 챗봇 이라는 형태가 많고 오프라인 매장들은 키오스크라는 장비를 배치합니다. 똑똑한 기계와 사람간에 서로 필요한 정보만 주고받으며 대화는 불필요합니다.

 

사람이 반드시 필요한 사업구조를 가진 기업들은 어쩔 수 없겠지만 IT기업같은 미래성장형 기업들은 재택근무를 통해 각자의 필요성에 맞게 일하고 소통합니다.

 

또한 스마트한 기계들로 공장 설비를 갖춘 스마트팩토리가 늘어나는 추세로 사람과 사람간에 일하는 상하부조리나 업무 과정에서의 실수, 연장근무 누적으로 인한 피로감과 공장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들이 전보다는 많이 없어질 것입니다. 기계가 입력된 데이터대로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과부하되지 않도록 조절만 해준다면 거의 오차가 없이 생산 업무가 가능합니다.

출처 :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20&no=708715

 

2. 공급자의 입장에선 인건비 절감과 일의 효율성 증대 / 소비자의 입장에선 감정 낭비가 없고 저렴하고 빠르게 처리됨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사장님은 직원을 뽑는 대신 챗봇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해 고객 CS를 처리하고 정말 필요하거나 긴급한 내용이 있을 시에만 직접 관여하여 고객을 대면합니다. 기존에는직원을 고용해 일을 하나 하나 다 가르쳐주며 임금까지 지급하다보니 시간과 비용 모두 들어 효율성이 떨어졌는데 이러한 점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몰에 들어가 각자 주문한 정보를 챗봇에 입력하면 필요 정보를 알아서 제공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물어보는 FAQ같은 것들을 자동 응답 시스템으로 처리해 답변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로봇과 감정을 교류하며 싸울 일은 없습니다. 또한 답변을 계속 기다리며 신경을 쓸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출처 :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388710

 

3. 온라인 마케팅 시장의 성장

기업들은 이젠 시청률이 높은 TV프로그램을 찾아 핵심시간대에 광고를 넣는 것에 대한 한계를 느끼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SNS, 온라인콘텐츠 플랫폼, 스트리밍 플랫폼등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각자가 원하는 취향에 맞게 선택적으로 콘텐츠를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언택트 산업으로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하고 있을까요?

 

1. 전자상거래 이용과 결제액의 급격한 증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아마존, 마켓컬리 등에서 발생하는 온라인 결제액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PG(Payment Gateway) 온라인 결제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들의 이익이 어마무시하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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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격근무 및 의료 그리고 온라인 수업

원격근무와 의료 기술이 적용된 플랫폼 개발에 대한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고 온라인 교육 또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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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온라인 콘텐츠 시장 활성화

언택트 시대에 엔터테이먼트 사업은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듯 합니다. 바로 셀럽들의 온라인 팬미팅이나 콘서트와 같은 스팟성 콘텐츠로 소비자들을 초대하는 것 입니다. 여행이나 항공업계가 고전하고 있는데 과연 이 사업들은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나갈지 걱정과 기대가 공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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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석식품과 음식 배달 및 새벽배송 

기존에 배달 플랫폼을 운영하거나 마켓컬리와 같이 신선식품을 새벽배송해주는 서비스가 더 활발해지고 있는만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비대면 문화가 자연스럽게 자리잡히면서 자연스러운 흐름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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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언택트 산업의 미래는 코로나가 해결되면 과연 끝나게 되는 것일까요?

도입부에서 말씀드렸듯 기존에도 언택트의 방향으로 첨단 기술이 발전되고 있고 실제로 차츰 사업구조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보아 저의 대답은 NO, 언택트 산업은 계속 유지될 것이다 입니다.

 

만일 이러한 흐름이 한국에서만 이루어졌다면 중단기 해프닝 정도로 끝났을 지 모르나 글로벌 동향으로 살펴보더라도 온라인 거래, 콘텐츠,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 시장의 성장성은 어마무시합니다. 코로나 이전에 넷플릭스, 세일즈포스,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언택트 관련 기업들의 주가를 보더라도 이미 성장성을 증명하며 우상향하고 있었습니다. 

 

언택트 산업은 기존에 제조업, 여행업과 같은 컨택트 사업과는 반대로 경기에 덜 민감한 경향이 있고 코로나때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도 사업적 리스크 관리가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기업들이 선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주 간단하게 종목만 나열해드리고 다음 시간에 또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온라인결제 관련주 :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다날, 세틀뱅크, 민앤지 등

스마트팩토리 : 포스코ICT 등

온라인플랫폼 관련주 : 네이버, 카카오 등

게임 관련주 :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콘텐츠 관련주 : 스튜디오드래곤, 와이지엔터, JYP, SM, 제이콘텐트리 등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관련주 : 가비아, 위세아이텍, 케이아이엔엑스, 효성ITX 등

데이터 보안 관련주 : 안랩, 가비아, 라온시큐어, 지란지교시큐어, 드림시큐리티, 시큐브 등

재택근무 관련주 : 알서포트 등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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