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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성장 산업 & 기업 살펴보기] 수소차 충전소 대장주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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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성장 산업 살펴보기 주제로 다뤄볼 것은 바로 "수소 산업"과 "수소 테마주의 핵심 요약" 입니다.

 

https://www.greenbiz.com/article/hype-and-hope-hydrogen

환경에 대한 중요성은 기존에도 계속 언급돼왔지만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시점은 언제가 될 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 유럽의 탄소배출 규제와 수소 인프라 확충에 대한 정책, 미국의 대권 후보 바이든의 그린산업 육성 정책 등 글로벌 동향이 점차 한 방향으로 강한 테마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수소 테마는 이제부터 본격 시작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재작년 현대차의 넥쏘 출시와 현 정부의 소극적인 보조 정책이 있던 것처럼 한국 주식 시장에서만 반짝하고 단기적인 움직임으로 끝났던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본론을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하단에 있는 내용들로 금일 포스팅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1. 수소 산업의 중요성

2. 수소 산업의 현황

3. 관련 테마주 핵심 요약

 

첫 번째로 수소 산업은 왜 중요할까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환경 보호의 필요성과 자원 편중화 시장 탈피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산업들은 공장이 돌아가면서 무언가를 태우고 폐기하는 절차를 무한 반복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경은 관심이 없어 잘 모를 수 있으나 꽤 심각하게 손상되고 있었습니다.

 

출처 : 2019.01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 관계 부처  합동 

위의 표를 보시면 이해하시기가 훨씬 수월하실 것 같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탄소 자원을 이용한 에너지 생태계는 자원 보유국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편중화와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을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환경을 끊임없이 악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소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기때문에 강점이 있습니다.

1. 우주 물질의 75%를 차지할 정도의 풍부함

2. 그러므로 특정 지역 혹은 국가의 편중이 없어 가장 보편적인 자원 중 하나

3. 대용량 저장이 용이함

4. 산소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열과 전기를 생산한 후 남는 부산물이 물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임

 

지구상에 남은 화석 연료는 무한대로 생성할 수 없고 점점 희귀해질 것이고 환경은 계속 악화될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개발하여 생태계를 확보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 2019.01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 관계 부처  합동

수소 연료 전지를 활용하면 기존에 사용하는 석탄이나 가스를 사용했을 때 보다 더 적은 양으로 고효율의 에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기술 개발의 진입 장벽이 높다는 점이 돌파하기 쉽지 않으나 경제적 & 환경적 이점 및 활용성이 너무나 큰 기술이니만큼 포기할 수는 없어보입니다.

 

특히 수송 시장에서 수소 트럭, 선박, 드론, 자동차와 활용됐을 때 더 적은 에너지로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혁신적인 기술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로, 수소 산업의 현황은 어떨까요?

아래 기사와 증권사 리포트를 참고해보시면 단순히 니콜라의 수소 트럭이 예약 완판됐으니 수소차 단기 테마로 가져가봐야겠다 라는 식의 흐름이 아니신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이미 영국, 캐나다, 미국 그리고 가장 친환경 에너지쪽에서 핫한 유럽 모두 생태계 변화를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소경제’ 선점 위한 전쟁 시작됐다 - 인더스트리뉴스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수소에너지는 점차 고갈되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미래 에너지로 오래 전부터 주목받아온 에너지원이다. 그러나 화석연료 대체라는 원대한 포부를 갖고 출발한 수�

www.industrynews.co.kr

최근 영국 정부는 그린수소 및 블루수소를 개발·생산하는 5건의 사업에 약 2,800만 파운드의 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2건의 그린수소 사업(Gigastack, Dolphyn)과 3건의 블루수소(HyNet, Acorn, HyPER) 개발·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가 주목하는 그린수소는 재생에너지 전원으로 물을 전기분해(水電解)해 생산하는 저탄소・무탄소배출 수소이며, 블루수소는 천연가스 개질, 또는 석탄가스화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나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CCS(carbon capture&storage) 기술로 포집해 저탄소화한 수소이다.

출처 : 인더스트리뉴스(http://www.industrynews.co.kr)

2020.6.22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애널리스트 리포트 참조
2020.7.13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애널리스트 리포트 참조

 

여러분은 현재 전기차와 수소차를 위한 충전소가 국내에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내연기관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훨씬 더 많고 관심도 크게 없으시리라 생각하는데요. 저는 이번에 자료를 찾아보면서 생각보다 너무 많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ㅋㅋ...

 

특히 전기차 충전소는 국내에도 수도권 뿐만 아니라 전국 여기저기 분포돼있는 것을 보고 정말 많이 놀랐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현황을 한번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수도권 부근 전기차 충전소 현황

 

전기차 충전소 모니터링

 

www.ev.or.kr

그럼 수소차 충전소는 어떨까요? 아직까지 많이 부족합니다.

 

현재 건설중이거나 정부에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면 통계에 잡히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지만 전기차 충전소에 비하면 아직 많이 미흡한 건 사실이겠죠?

 

지속적으로 투자해서 인프라 확충을 해주면 소비자들도 보조금을 활용해서 수소차 또한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특히 넥쏘가 정말 잘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궁금하네요.

국내 수소차 충전소 분포도

 

수소충전소 위치정보

 

www.ev.or.kr

그럼 유럽쪽에 수소충전소 현황을 한번 찾아볼까요?

 

H2.LIVE: Hydrogen Stations in Germany & Europe

Echtzeitinformationen über alle Wasserstofftankstellen in Deutschland & Europa. Zuverlässig. Immer aktuell. Wo befinden sich Stationen heute und in Zukunft

h2.live

유럽 국가들의 수소충전소 현재 통계와 건설중 통계

하얀색 바탕에 숫자가 써져있는 것이 현재 확충된 수소 충전소 현황이며 푸른색으로 돼있는 부분이 증설중인 수소 충전소 현황입니다. 어떠신가요? 압도적으로 독일이 수소 인프라에서는 앞서나가는 것을 볼 수 있겠죠? 

 

테슬라 전기차가 인프라 확충된 시장을 먼저 장악해서 주가가 치솟아올랐듯이 수소차에서는 독일을 포함한 유럽 시장을 먼저 선점하는 쪽이 우위에 있다고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로 현대차의 이번 수소트럭 유럽 수출은 생각보다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해석합니다.

 

출처 :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44545/global-sales-of-fuel-cell-vehicles/

다음은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 동향인데요. 전기차 못지않게 아주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점 체크하시고 넘어가시길 바랄게요.

 

마지막 내용으로는 수소차 관련주 간략히 핵심 요약으로 정리하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기업 살펴보기 내용은 시간나는대로 틈틈히 업로드 할 예정이니까 많은 사랑 부탁드려요.

 

2020.6.22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애널리스트 리포트 참조

수소차 관련주가 워낙 많다보니 위에 나와있는 각각 부품에서 제가 생각하는 원픽 종목들만 간략히 짚고 오늘은 마치겠습니다. 위에 나와있지 않다고 해서 내용이 별로 없는 기업이구나 라고 착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수소차 인프라 :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수소충전소 증설 사업에서 1위 선두를 굳히고 있고 앞서 말씀드린 유럽에서 가장 수소 인프라가 활발하게 확충된 독일에 있는 업체와 MOU 체결을 했기 때문에 글로벌적 측면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라고 판단했습니다.

효성중공업 리포트 참고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65515

수소저장장치 : 일진다이아

원래 주요 사업으로는 공업용 다이아몬드 제조 및 판매가 있으나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를 통해 초경량복합소재 CNG 및 수소탱크 사업으로까지 확장을 통해 앞으로는 미래 성장 동력을 수소 탱크 중심으로 잡고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수소 탱크 사업을 확장한 일진복합소재의 매출이 19년도에 급격히 늘어났으며 이 추세는 시간이 갈수록 수소 인프라가 안정화되면서 더 가파르게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일진다이아의 재무 구조를 보면 당장 유동성이 높은 현금 비중이 부채 대비 굉장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재무적으로도 안정감 있는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투자 증설에 있어 큰 문제가 없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진다이아 공시 보고서 참조

연료전지스택 : 현대모비스 & 동아화성

연료전지 모듈 기술을 보유함과 동시에 현대차의 수소차 및 트럭 부품에 전반적으로 관여돼있기 때문에 현대모비스는 자연스레 상승 추세에 함께 탑승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 소식도 부각됐었는데 향후 미래 전망을 아주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자동차 부품 회사 중 하나 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차가 나란히 성장한다면 매출과 영업이익도 나란히 늘어날 수 있기에 더블 호재로 인식 중입니다.

 

친환경차 확대에 직접적 수혜: 현대차 수소비전 2030(연 차량 50만대, 시스템 포함 70만대 규모)에 맞춘 생산능력 확대가 2021년 예정(연 2만대 이상 규모). 2021년 e-GMP 기반 신차 출 시가 이어지며 전동화 매출 비중은 지속 상승 전망

 

동아화성은 앞서 포스팅한 내용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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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부품 : 현대모비스

상기와 동일하게 이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제 글솜씨로 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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