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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동아화성 - 수소전기차, 수소연료전지의 알짜배기로 거듭나기 Feat. 동아퓨얼셀, 연료전지 스택, 고무 가스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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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간단히 정리해 볼 종목은 바로 "동아화성"입니다~

최근 니콜라 나스닥 상장을 시작으로 다시금 수소차&트럭과 수소 인프라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기 시작했습니다.

주식을 코로나 이후에 시작하신 분들은 잘 모르실 수도 있지만 18년말 ~ 19년초 수소차 테마는 단연코 가장 강했습니다.

현대차의 혁신적 라인업인 수소차 넥쏘 출시를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의 수소 인프라 확충을 서포트하기 위한 정책 발표 등의 호재가 꾸준히 연결되면서 주가는 급등을 했었죠. 그 이후로 오랜 기간 우하향을 지속하다 다시금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제가 앞서 말씀드린 저 시기를 겪으신 분들은 유니크, 이엠코리아 등과 같은 가장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던 기업들을 이번에도 상기시키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해당 시기를 겪고 큰 아픔도 겪었지만 이번에 동아화성에 투자하기로 결심했고 기업에 대한 내용과 현황 그리고 왜 투자 결심을 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여느때와 같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첫 번째로, 동아화성은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

단순히 말해보자면 자동차 및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을 만들고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그 중에서도 바로 "고무"쪽으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 매출처로는 현대기아차, 삼성전자, LG전자가 있으며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해 그만큼 대기업들에게도 신뢰를 주고 있고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빙합니다.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과 제품은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 모든 기업들이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하고 있는거 아시죠 ? 만약 동아화성이 일반적인 자동차 기업들처럼 사업구조를 운영했다면 현기차의 흥망성쇠에 따라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도 있어 리스크가 클 것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젠 오래된 역사를 가진 내연기관자동차에서부터 향후 미래 동력인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 또한 끊임없는 자사의 연구 노력을 통해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자동차 업계는 공장 셧다운 등 굵직굵직한 악재들로 가득했었습니다. 허나 자가격리로 인한 언택트 생활 패턴으로 인해 TV 수요는 오히려 늘어났고 전기차 시장 또한 짧은 기간 조정이 있었을 뿐 유럽, 미국, 중국쪽에서 빠른 수요 회복세를 보여주었죠.

동아화성 홈페이지 참고 / 전기차용 배터리팩 가스켓
동아화성 홈페이지 참고 / 수소연료전지차용 배기 부품
동아화성 홈페이지 참고 / 수소연료전지 원가 비중의 가장 큰 부분인 연료전지스택
동아화성 홈페이지 참고 / 수소연료전지스택에 들어가는 부품인 가스켓까지 개발

 

 

두 번째로, 동아화성의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

 

1. 전기차용 배터리팩 가스켓 개발, 양산 그리고 납품 진행중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미국, 중국 지역에 납품 ( 코나, 니로, 쏘울, 아이오닉, 포터, 봉고 )

GM 북미공장에서 생산 중인 BLOT 전기차 및 중국 제일기차, 중국 장성기차, 상하이 GM에 납품

HKMC의 전기차용 플랫폼(E-GMP) 배터리팩 모듈용 가스켓을 수주해 양산개발 중" 올해 12월부터 양산 예정

HKMC에서 생산 중인 전기차의 배터리팩 모듈 가스켓은 100% 동아화성 제품

 

https://www.fnnews.com/news/202005271331140660

 

동아화성, 전기차용 배터리팩 가스켓 개발 "현대·기아차 납품"

동아화성 CI [파이낸셜뉴스] 코스닥 상장사 동아화성이 전기차용 배터리팩 가스켓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미국, 중국 지역에 납품하고 있어 성장성이 부각된다. 27일 동아화성에 따��

www.fnnews.com

 

기사를 읽어보시면 아실 수 있듯이 동아화성이 납품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라인업의 점유율은 의미있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현대기아차 전기차 추가 라인업에도 계속된 부품 납품이 기대되는 대목이죠.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3/2020062302436.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현대·기아, 세계 전기차 브랜드 판매량 '톱5' 진입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각각 전 세계 전기차 브랜드 순위에서 처음으로 '톱5'에 들었다.23일 에너지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7..

biz.chosun.com

 

2. 수소차용 연료전지 스택  및 가스켓 개발, 양산 그리고 납품 진행중

 

전기차 원가 구성중에서 양극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만큼 완성차 업체들도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관심을 가지는 이유입니다. 그러기에 주가 또한 양극재 관련 업체인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엘앤에프 등이 가장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이유 또한 되겠죠 ?

 

저는 이 부분이 수소차에서도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연료전지스택이 원가 비중의 40%를 차지하고 연료전지 스택에서 가스켓은 10%를 차지합니다. 동아화성의 사업 내용에서 보셨듯 연료전지스택과 연료전지용 가스켓을 개발 및 양산하고 있다는 점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수소저장장치인데 아무래도 수소저장용 탱크를 말하는 거라고 유추가 가능하겠죠? 두 번째로 큰 원가 비중이고 저장탱크쪽으로는 일진다이아 라는 국내 상장 업체가 좋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대차에서 출시한 넥쏘에 동아화성은 수소차 & 전기차 부품을 모두 납품중에 있습니다.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379630

 

[특징주]동아화성, 대통령 전용차로 수소차 ‘넥쏘’ 선정에 상승세(기업) - NSP통신

청와대가 수소차인 현대 넥쏘를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했다는 소식에 넥쏘에 부품을 공급하는 동아화성(041930)이 상승세다. 동아화성의 주가는 28일 오전 9시 14분현재 8.78% 상승한 5020원을 기록중�

www.nspna.com

 

3. 수소 인프라 확충에 꼭 필요한 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연구중, 한국기술연구원과 "동아퓨얼셀" 합작

 

동아화성은 수소산업을 아주 오랜기간 연구하고 개발해 온 기업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40년이란 긴 기간동안 살아남을 수 있었던건 아마 끊임없는 기술 개발에 대한 노력때문으로 보입니다.

 

한국기술연구원과 동아화성이 투자해 만든 연구소 기업 "동아퓨얼셀"이 있습니다. 동아화성의 제품은 대부분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미리 움직여 자리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넓은 시각으로 수소 생태계를 바라보고 자동차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건물에 사용할 수 있는 고분자 연료전지를 연구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동아화성(주)와 합작투자해 설립한 연구소 기업 동아퓨얼셀(주)는 올해 5㎾급 고온 고분자 연료전지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후 양산설비 확충, 해외 시장 진입을 위한 추가 기술이전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연구소 기업에 출자한 기술은 5㎾급 고온 고분자 연료전지 상용 기술이다. 이 기술은 전기, 온열은 물론 냉열까지 생산하는 삼중열병합 발전이 가능해 전기와 온열만 공급하는 기존 연료전지 시스템에 비해 운영 경제성이 탁월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 스택 전기효율(54%)도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내용은 기사에서 조금 더 상세하게 바라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001150940487599

 

순수 국산 기술로 고분자 연료전지 만든다

5㎾급 고온 고분자 연료전지. 에너지기술연구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온 고분자 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연구소 기업을 설립해 본격 고분자 연료

www.fnnews.com

마지막으로 왜 동아화성에 투자하기로 결심했는가?

 

1. 대기업과의 오랜 협력과 업력, 기술 경쟁력,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

기업 소개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동아화성이 납품하고 있는 대기업들과의 관계는 오래 지속중이며 협력업체들 중에서도 점유율 또한 단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기업들 또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하청업체에 대한 아주 중요한 선별작업이 필요하고 그 기준은 원가 절감 방안과 높은 기술력입니다. 동아화성은 계속해서 이 부분을 증명해냈기에 오랜 기간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2. 트렌드에 맞는 사업 아이템과 변화 노력

동아화성의 홈페이지나 분기 보고서 등을 보면 제품들의 특징이 차량 경량화, 리사이클 가능 등 친환경적인 요소를 담고자 노력하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럽쪽에서는 친환경적 생태계와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가장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시장입니다. 많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 또한 이러한 움직임에 함께 동조하고 있고 필요한 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회사를 찾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동아화성은 오랜 기간 수소 관련 기술을 연구했기에 준비돼있는 인재로써 고객사를 더 다양하게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판단했습니다.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애널리스트님의 보고서 참고

3. 코로나 사태 이후에 회복세가 비교적 느렸으나 최근 반등을 보여주고 있다.

 

테슬라발 이슈로 인해 전기차 시장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커져 수소산업쪽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없었으나 니콜라발 이슈로 인해 다시금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무래도 주식시장에서 수급과 흐름이라는 것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기때문에 투자를 단행하고 중장기적으로 지켜보기에 좋은 타이밍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현재 기준 PER은 10.21 PBR은 0.91

1분기 실적이 별도 기준 매출액 317억, 영업이익 36억, 당기순이익 58억 으로 매우 양호

 

코로나 이슈의 직격탄 기간인 2분기 실적이 아무래도 좋지 않을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으나 하반기부터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주가의 등락폭이 심해지진 않을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오늘도 모자란 제 글솜씨로 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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