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피엔티 피앤 티 2차전지 롤투롤 장비 관련주 주가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피엔티"입니다.

2차전지 롤투롤 전문 장비 기업으로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는 있는 기업인데요.

 

 

2차전지 장비 기업중에서 어떠한 조정도 없이 꾸준한 주가 상승 랠리를 보여주고 있는 피엔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업소개와 현황 및 전망 그리고 투자자 관점에서 보아야 할 포인트 짚어보면서 전개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기업 소개와 현황 및 전망입니다.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했으며 이를 통해 여러가지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장비 기술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피엔티에서 강점으로 내세우는 롤투롤 장비에 대한 설명이 기업 소개에 가장 먼저 나와있는데요. 첨단 소재나 2차전지 사업부에서는 모두 롤투롤 형태의 장비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는 것처럼 겉보기엔 그냥 회전하면서 물질을 묻히고 넘어가는 게 다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이런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피엔티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다 읽으시는 걸 권해드리지만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요점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국내 롤투롤 장비 생산 업체 중에서 유일한 상장사

-롤투롤 장비의 경우 일본 및 독일 장비의 글로벌 점유율이 높음

-피엔티의 경우도 일본 및 독일 장비를 사용하다가 장비 국산화 필요성을 느낀 후 개발하여 대체하고 있음

-장비 국산화 이후에 매출이 지속 증대하여 점점 경쟁력이 생겨남

-공급사들과 공동연구를 통해 장비 개발을 하기도 하는데 아직까진 공급사 요구 스펙을 충족시켜 실패한 적이 없음

이렇게 피엔티측에서 자신감있게 표현한 이유가 있겠죠..? 아래가 모두 기술 국산화 성공 사례인데요. 보시면 세계 최초 개발 장비 및 기술도 굉장히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롤투롤 장비쪽에서는 정말 어디 비교할 곳이 없겠네요.

피엔티의 사업 부문은 총 3가지로 나뉘는데요. 산업 소재 / 2차전지 / 정밀자동화 입니다. 내용을 살펴보시면 커버링 가능한 영역이 정말 많네요. 크게 관심이 없어서 몰랐는데 ... 이 정도까지 커버링이 좋고 기술력이 좋은 기업인지 알았으면 진작 들어갔었을텐데 라는 굉장히 아쉬움이 남는군요...

 

전자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MLCC와 같은 전자 소재부터 디스플레이, 동박 등 관련 산업 소재 제조하며 2차전지의 경우는 전기차 뿐만 아니라 소형 및 대형 전지까지 모두 커버하고 있어 2차전지 생태계 자체의 엄청난 수혜가 예상됩니다. 정밀 자동화에서는 웨이퍼 장비가 있는 것으로 보아 반도체쪽도 커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 부문별 상반기 매출액 및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2차전지 사업부 : 18년 매출 약 1,800억 -> 19년 매출 약 2,700억 큰 폭 상승 / 19년 상반기 대비 20년 매출 소폭 하락

소재 사업부 : 18년 매출 약 630억 -> 19년 매출 약 400억 큰 폭 하락 / 20년 상반기 약 480억 매출로 매우 큰 폭 상승

정밀자동화 사업부 : 18년 매출 약 67억 -> 19년 매출 약 20억 많이 하락 / 20년 상반기 약 50억 매출로 매우 큰 폭 상승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이 예상해봅니다.

-2차전지 사업부는 하반기로 가면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이연된 수요 반영하며 큰 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

-소재와 정밀자동화 사업부는 20년 상반기 매출로 벌써 18년 매출의 60% 초과 달성하여 올해 큰 어닝 서프라이즈 예상

각 사업부의 내수와 수출 실적을 보았을 때 2차전지의 경우는 기존과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었고 소재 사업부의 경우에는 내수쪽에서 큰 폭의 매출 상승이 돋보입니다. 반대로 정밀자동화 사업부의 경우는 수출쪽에서 큰 폭의 매출 상승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사업부문별 생산 실적입니다. 2차전지 사업부의 생산 실적을 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좀 있었습니다.

생산 수량을 보시면 20년 상반기에 203대로 19년 한해동안 272대를 생산한 것이랑 비교했을 때 엄청나게 큰 폭의 성장이 있었는데요. 실제 매출에서는 이 부분이 크게 반영되지 않은 것이 좀 의아했습니다. 단기적인 이슈가 있었던건지 Capa 부족으로 해외 장비로 진행을 해서 그랬던건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 하반기에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소재 사업부의 경우에는 생산 실적이 향상된만큼 실적에도 반영된 것을 위에서 보실 수 있었습니다. 정밀자동화 사업부의 경우에는 생산 실적은 기존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나왔는데 매출에는 큰 상승이 있었던 부분도 특이한 부분입니다.

가동률을 보았을 때 18년과 19년 대비 20년의 생산 능력이 큰 폭으로 상승됐음을 보실 수 있는데요. 한 해동안 750대의 생산 능력을 유지하고 있따가 20년부터는 상반기에 482대로 보았을 때 추정해보자면 20년 한 해 동안은 약 1,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Capa로 증설한 부분이 나타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제가 좋아하는 수주잔고 살펴보기입니다. 압도적인 비율로 2차전지 사업부가 가장 큰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상반기 보고서 기준 각 사업부별 수주잔고와 합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2차전지 사업부 - 약 2,910억 / 소재 사업부 - 약 840억 / 정밀자동화 사업부 - 약 55억 = 합계 약 3,800억

 

상반기 매출 합계가 별도 기준 대략 1,700억이라고 했을 때 수주잔고만으로 상반기 매출의 2배가 더 남아있네요.. 성장성이 어마어마합니다.

연구개발 현황의 경우는 기존 개발한 것들이 너무 많아서 다 가져올 수가 없었고 올해 특허 신청이 완료된 것들만 가져와보았습니다. 대부분 이차전지 전극 관련 장비 특허가 많았고 그 이외에도 수많은 산업 특허가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포인트로 피엔티를 바라보면 좋을지 정리하며 마무리 짓겠습니다.

1. 2차전지 시장의 개화와 소부장의 위력

반도체와 같이 기존에 이미 산업이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혀있는 업계에서 기술을 국산화하는 것이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와 더불어 수익성 확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여러분 모두 알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시장에서 바로 국산화 장비 및 기술을 이용해 진입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안정적인 공급망으로 고객사들에게 매력 어필이 가능하며 외부에 의존할 것 없이 자체 기술이기 때문에 수익성 확보를 하면서 사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습니다.

 

롤투롤 장비 부문에서 국내에 딱히 다른 경쟁사가 아직 없고 유일한 상장사라는 점은 수급이 몰리기 좋은 조건이고 2차전지 시장이 반도체 시장보다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미래가 궁금해지는 기업입니다.

 

2. 넘쳐나는 수주잔고가 기업의 성장성과 기술의 경쟁력을 말해준다.

기술력이 담보된 국산화 장비로 많은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있음은 기업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음을 반증합니다.

더이상 설명할 것도 없이 많은 고객사들이 피엔티를 신뢰한다는 뜻이며 납품 과정에서 기기의 문제나 기업 자체 내부적인 이슈가 크게 터지지 않는 이상 당분간 어느 정도의 성장은 담보돼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피엔티 수주잔고로 증명되는 롤투롤 1위 업체, 성장은 계속된다

피엔티는 2차전지 시장 확장에 따라 2016년을 기점으로 수주잔고가 지속적으로 확충되고 있다. 동박은 구리를 얇게 만든 박막으로 음극재의 핵심 소재로서,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news.g-enews.com

동박 수요가 늘어날수록 롤투롤 장비도 지속 필요해지기 때문에 같이 성장합니다. 수주잔고에는 이와 같은 영향도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주잔고 증가에 도움되는 부분은 바로 아래와 같은 내용도 있겠죠. LG화학과 삼성SDI에 노칭 장비 공급 계약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확률이 높겠죠.

 

피엔티, LG화학·삼성SDI에 노칭 장비 수십대 공급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피엔티가 배터리 장비 사업을 강화한다. 전극 공정뿐 아니라 조립 공정까지 공략한다. 이미 삼성SDI와 LG화학에 배터리 소재의 양극과 음극 탭(Tab)을 만들기 위한 노칭(Notching) 장비 공급에 성공한

www.thelec.kr

3. 베트남의 삼성 그룹이라고 불리는 빈 그룹 배터리 사업에 컨소시엄으로 수주하다.

베트남에서 정말 안하는 사업이 없다고 불리는 빈 그룹인데요. 이번엔 역시나 전기차 사업에도 뛰어들며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여러 경쟁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뛰어들었는데요. 사업 수주에 성공한 컨소시엄에 피엔티도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 최대 배터리 사업 따낸 국내 상장사 3곳은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www.thelec.kr

4. Capa 증설과 함께 성장은 가속화된다.

앞서 기업 분석해드렸을 때 18년도 19년도에 비해 생산 능력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바로 하단에 나와있는 것처럼 Capa 증설을 지속할수록 수주잔고도 늘어나면서 기업의 성장은 가속화 될 것 입니다.

 

2차전지 글로벌 기업 피엔티 구미시에 750억원 규모 투자

 피엔티가 구미시에 750억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경북도는 구미시와 함께 6일 도청 회의실에서 피엔티와 투자금액 750억원, 신규일자리 80명을 창출하는 투자양해각서(M..

www.yeongnam.com

그럼 오늘도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기업 살펴보기] 피앤이솔루션 피엔티 2차전지 후공정 장비 관련주 대장주 안정적인 고객사 확보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피앤이솔루션"입니다. 2차전지 후공정 장비 기업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있는 기업인데요. 피엔티는 내일 업로드해드릴

thoughtcomestrue.tistory.com

 

[HOT ISSUE]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및 하반기 2021 라인업 살펴보기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와 하반기 및 2021 전기차 라인업 등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런 내용들을 정리하면 관련주들의 성장세가 어떻게 될 �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동국S&C 스페코 그린뉴딜 풍력 관련주 대장주 씨에스윈드 베어링 삼강엠앤티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동국S&C와 스페코"입니다. 어제 풍력발전 관련주 및 대장주격인 씨에스윈드와 베어링을 살펴보았었는데요. 오늘은 또 다른 관련주 동국S&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