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피앤이솔루션 2차전지 후공정 장비 관련주 주가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피앤이솔루션"입니다.

2차전지 후공정 장비 기업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있는 기업인데요.

 

피엔티는 내일 업로드해드릴 예정이니 구독 및 좋아요 눌러주시고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차전지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되면서 정말 수많은 기업들이 관련 장비 및 소재 산업으로 뛰어들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꽤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장비 업체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피앤이솔루션 기업소개와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다뤄보고 끝으로는 투자자 관점에서 향후 어떤 포인트를 중점적으로 보셔야 하는지 말씀드리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피앤이솔루션 기업소개와 현황 및 전망입니다.

당사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피앤이솔루션의 강점은 배터리 셀, 모듈, 팩까지 다양한 부분을 커버링할 수 있고 에너지 저장 시스템인 ESS와 전기차 충전 솔루션 등 범용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배터리 셀, 모듈, 팩의 싸이클러 장비를 모두 커버링하는 부분과 셀의 경우 턴키 수주가 가능해 타사 대비 경쟁력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싸이클러 장비의 경우는 공정용과 연구개발용으로 나뉘는데 이 두 부분을 모두 케어하는 것이 바로 강점입니다. 왜냐하면 배터리 연구개발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지속 이루어질 예정이고 정착화 단계가 되면 공정에 쓰이기 위한 장비가 또 필요해지기 때문입니다. 산업의 싸이클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강점으로는 전기전자가 필요한 거의 모든 섹터에서 활용이 가능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피앤이솔루션이 타 경쟁사들과 다르게 조금 더 다양한 고객사들을 확보할 수 있는 이유가 됩니다. 국내나 국외 배터리 제조사들이 원통형을 하던 파우치를 하던 필요한 니즈에 즉각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매출 현황을 보면 2차전지 장비 부문에서 거의 대부분의 매출이 나오고 있고 발전기 구동을 위한 전원공급장치 그리고 EV충전기 등으로부터 부수적인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포메이션 장비라 함은 전지의 생산공정 중 2차전지의 활성화(Formation) 공정에서 쓰이는 다채널 동시 시험 장비를 말합니다. 배터리를 제조한 후에 실제 충방전시에 문제가 없이 전기전자적 기능이 잘 활성화되는지를 시험해보는 장비라고 이해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피앤이솔루션 상반기 보고서 참조

생산 가동률이나 생산 실적과 같은 부분 확인은 필수적으로 하는 편인데 피앤이솔루션의 경우 고객사가 워낙 다양하고 사용하는 2차전지 형태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원화시켜서 통계로 나타내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매출 실적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2차전지 장비의 경우에는 수출과 내수를 모두 하기때문에 코로나 팬데믹 기간동안 매출이 많이 나오지 않은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아직까진 내수 위주 사업인 전원공급장치와 기타 사업의 경우에는 평상시와 비슷한 매출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테스트 장비이기 때문에 기술 출장으로 가서 직접 시연하는 것도 보여주고 해야할텐데 해외에 쉽게 오며가며 할 수 없는 상황이다보니 수출 매출액이 비교적 낮게 나왔습니다. 하반기에 이연된 수요와 함께 큰 폭으로 다시 상승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주 관련 사항보고 어메이징했습니다... 상반기 매출이 대략 420억이 나왔고 19년 매출은 대략 1,300억이 나왔습니다. 상반기까지 수주한 것만 합쳐서 잔고가 1,702억원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연된 수요를 하반기부터 한방에 끌어올려 매출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동안 고객사의 추가 발주나 신규 고객사 확보를 하게 된다면 21년에도 수주잔고가 가득가득해지겠죠.

하나금융투자에서 나온 리포트를 참조해보았습니다. 포메이션 및 싸이클러 장비 시장에서 모두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배터리 제조사들의 Capa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수혜 사이클이 전망된다고 합니다.

 

특히 고객사가 어떻게 확보돼있는지도 알 수 있는 구간인데요. 국내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한 유럽의 신규 진출 기업 노스볼트 그리고 중국의 배터리 기업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독자 기술이다보니 어느 한 곳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는 모습이 가장 흐뭇한 구간이지 않나 싶습니다.

출처 :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66361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라는 말이 있죠? 피앤이솔루션은 무려 5년만에 Capa를 증설합니다. 확실한 수요 파악이 될때까지는 신중하게 투자하는 기업 성향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금액은 대략 82억을 들였고 공사 기간이 짧다는 것이 무엇보다 마음에 듭니다. 증설을 하면 보통 1년 2년은 기본적으로 들어가는데 거의 6개월만에 증설을 완료시키네요. 본격적으로 매출 확대가 기대되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연구개발비의 경우 지속적으로 매년 추가 투입하는 추세를 보이는데요. 특히 올해 상반기만에 벌써 작년 연구개발비의 50%도 넘는 비중을 소요했다는 것이 제가 보기엔 좋은 포인트입니다.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무언가를 연구하기 위해 조금 더 빠른 시간 내에 연구 개발을 마쳐야 하는 포인트가 있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피앤이솔루션의 경우 지적재산권 내용이 2005년부터 나오는만큼 전기전자쪽에서 업력이 짧지 않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보니 현재까지 소형 및 중대형 배터리 관련 장비 및 기술 개발 이력이 많아 가져올 수가 없었습니다.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꼭 상반기 보고서를 참조해서 내용 살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현재 주요하게 개발중인 제품들 내용을 가져와보았습니다. 기존 고객사들의 니즈를 더 충족할 수 있도록 또 시장점유율 확대를 할 수 있도록 더 높은 수준의 장비를 개발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주로 싸이클러와 포메이션 장비의 고효율화를 위한 목적으로 보입니다. 또 눈에 띄는 것은 군사용으로 쓰이는 컨버터 또한 개발을 하고 있고 원통형과 소형 배터리에 쓰이는 장비 또한 개발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나 범용적인 기술로 경쟁 우위를 선점한 기업이다보니 기술 개발 내용에서도 그러한 노력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중대형 배터리는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위한 건물 및 설비, 전기차 및 트럭 등에 필요하며 소형배터리의 경우 가정용 전기전자 제품 및 전기 오토바이, 전동퀵보드와 같은 작은 형태의 운송 수단 성장에 힘이 보태지지 않을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투자자 관점에서 앞으로 어떤 포인트를 중점적으로 보면 좋을지 정리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1. 다양한 고객사 확보는 보다 안정적인 회사의 성장을 보장한다.

우선 국내 배터리 제조 3사에 모두 공급합니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죠. 독점 기술이 아니거나 내부적인 사정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제조 3사에 모두 공급하지 못하는 2차전지 장비 및 소재 관련주가 대부분입니다. 글로벌 전지 시장에서 아직까지 약간의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내 3사에 모두 장비를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은 큰 경쟁력입니다.

 

중국 배터리사들에게도 공급합니다. CATL이 중국에 있는만큼 중국 또한 2차전지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고 큰 시장입니다. 보다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해보입니다.

 

유럽 및 미국 업체에도 정기적인 공급 계약 확보가 필요해보입니다. 아무래도 친환경 동향이 가장 돋보이는 지역들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 기업들에게도 적극적인 영업을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 입니다. 유럽의 Northvolt에 연구개발용 장비를 피앤이솔루션에서 공급했었고 그 이후에 본격적인 공정용 장비 추가 수주를 기대했었는데 이 부분은 아쉽게도 불발됐습니다. 중국 기업중 한 곳이 해당 공급 계약을 가져간 것으로 보이네요.

 

PNE Solution fails to clinch Northvolt equipment order  - THE ELEC, Korea Electronics Industry Media

PNE Solution have failed to clinch Northvolt’s order for battery equipment that would have been used in commercial production lines.South Korean battery equipment maker said Monday it failed in it...

www.thelec.net

2. 5년만의 Capa증설은 상당히 의미가 있어보인다.

지속적인 매출 성장은 이루어냈지만 Capa증설은 선뜻 나서지 않는 성향을 보인 기업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2차전지 시장이 개화되자 피앤이솔루션도 증설을 했고 이는 고객사의 수요 증가가 있었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증설에 따라 매출의 본격적인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3. 다양한 배터리 형태 커버링이 가능하며 기술 개발 방향 또한 뚜렷하다.

앞서 기업소개에서 말씀드렸듯이 어떤 배터리 형태이든간에 피앤이솔루션은 제품 및 서비스 공급이 가능합니다. 공부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장비 업체들은 범용성이 부족합니다. 그러다보니 매출 성장에 제한 폭이 있고 이제부터 개발해서 다른 배터리 형태 장비도 공급해보자라고 하기엔 사실 늦었습니다. 장비 하청업체들 중에 자본력이 부족한 기업들이 훨씬 많기때문에 쉽사리 뛰어들기 어렵습니다.

 

피앤이솔루션의 개발 장비 현황을 보면 포메이션과 싸이클러 시장에서만큼은 어느 누구한테도 뒤지지않겠다는 결연한 의지가 보이며 고효율화 장비 개발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배터리데이가 악재로 받아들여져 가격이 싸진 지금 혹은 더 싸진다면 무조건 분할 매수하여 보유하라.

제가 여러번 말씀드렸는데요. 테슬라의 배터리데이를 찬양하는 자가 많다고 해서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에게 당장 큰 위협으로 다가온다고 착오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배터리 제조사들을 버리고 독자 개발한 배터리를 모두 공급할 수 있는 시기가 올거라고 생각도 하지 않지만 만약에 온다 하더라도 장기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금과 같이 상승 추세가 잠시 쉬어갈 때 신규 진입하시려는 분들은 천천히 분할 매수하시면 적어도 손해 보실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HOT ISSUE]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및 하반기 2021 라인업 살펴보기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전기차 배터리와 하반기 및 2021 전기차 라인업 등에 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런 내용들을 정리하면 관련주들의 성장세가 어떻게 될 �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동국S&C 스페코 그린뉴딜 풍력 관련주 대장주 씨에스윈드 베어링 삼강엠앤티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동국S&C와 스페코"입니다. 어제 풍력발전 관련주 및 대장주격인 씨에스윈드와 베어링을 살펴보았었는데요. 오늘은 또 다른 관련주 동국S&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2분기 실적 리뷰 - 원익QnC 반도체 쿼츠 소부장 관련주 소재 부품 장비 TSMC 삼성전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원익QnC"입니다. 불과 얼마전에 기업 내용 및 전망을 살펴보았었는데요. 오늘은 실적을 살펴보면서 추후 전망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