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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이엔드디 이차전지 그린뉴딜 관련주 주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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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즐거운 주말이 지난 후 다시 찾아온 월요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친환경 정책 강세로 다양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엔드디"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차전지 전구체 사업, 미세먼지 저감 등과 같이

주로 환경 개선에 필요한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썸네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

첫 번째, 간단한 기업 설명과 현황 및 전망은?

기초 화학물들을 기반으로 환경과 관련된 제품들을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소재를 활용해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R&D 방향 및 성과에서 향후 성패가 갈리게 되는데요.

이엔드디의 경우 환경과 관련된 촉매, 전기차 양극재에

필요한 전구체 활물질 개발에 성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R&D 방향과 성과가 적절하게 효과가

나타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엔드디의 사업부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사업부 설명

아래는 전반적인 기업 성장 스토리를 한번에 볼 수

있도록 요약한 이미지입니다.

메인 사업부는 2차전지 & 촉매 사업부로 나뉩니다.

촉매 사업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장치와

각종 기계장비에서 나오는 먼지들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되며 2차전지 소재의 경우는 양극재

생산을 위한 원재료인 활물질을 공급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LG화학의 NCM 양극재 생산을 위한

전구체를 납품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기업 히스토리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기업 히스토리

매출 비중의 경우는 19년까지로 보았을 때,

매연 저감장치가 주된 매출로 보이며 다음으로는

차량 배기가스 저감장치, 전구체 순서입니다.

올해 들어 전구체쪽에서 매출 증대가 있었는지

확인을 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코스넥에서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하여 아마

3분기 보고서에서부터 자세한 사항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사업 구성과 매출 비중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사업 구성 및 매출 비중

앞서 말씀드렸듯 이전 상장을 최근에 해서

정식 보고서를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IR자료에서 찾은 요약 손익계산서로

매출 관련해 대략 추론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은 18년 이후 굉장히 큰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배기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차량들에 대한 제재를 시작하면서 저감 장치에 대한

수요가 활발해진 것이 매출 상승 요인으로 보입니다.

이 흐름에 힘입어 19년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며 20년에는 1분기만에 19년 한 해 매출의

거의 절반에 달하는 매출을 이루어냈습니다.

 

환경에 해를 끼치는 차량들에 대한 규제는 앞으로

더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당분간은

저감 장치로 인한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3분기 보고서가 나오면 사업부별 자세한 매출 비중이

어떻게 되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엔드디의 요약 손익계산서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20년 1분기까지 요약 손익계산서

다음으로는 신사업 관련 내용입니다.

소재 기업들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개발 성공 후에

다양한 사업군에 개발 제품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적용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바로 이 부분때문에

많은 소재 기업들이 프리미엄을 받는 것입니다.

 

이엔드디의 환경 저감장치 및 촉매도 마찬가지로

차량 뿐만 아니라 각종 산업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들을

걸러줄 수 있는 데 적용할 수 있도록 기존 기술을 확대

적용하는 방안으로 활용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신사업 확대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신사업 확대 관련 내용

두 번째, 투자포인트로는 어떠한 점들이 있는가?

 

1. 미세먼지 관련 환경 규제는 지속 강화될 것

이엔드디의 촉매는 일반 자동차, 중형차, 버스 등

모든 이동수단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제품이 다양화

돼있기때문에 환경 규제가 지속 혹은 강화될수록

수혜가 예상됩니다.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관리 관련 내용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정책 내용

2.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아 경쟁사가 적다.

매연 저감 장치 시장은 국내에서 보았을 때 사실상

그렇게 큰 시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장이 작다고

요구 수준이 낮지는 않습니다. 환경부에서 요구하는

기준은 차량 종류에 따라 다르며 방식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충족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엔드디는

모든 이동 차량에 대해 환경부에서 요구하는 모든

인증을 통과하였으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매우 독특합니다.

 

이에 더해, 신규 진입하려는 기업들이 적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우선 국내 시장의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은데 연구 개발, 생산 그리고 상용화까지

생각했을 때 들어가는 기회 비용이 너무나 크기에

선제 진입한 기업들이 지속 안정적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엔드디의 시장 경쟁력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진입 장벽 대비 경쟁력

앞서 말씀드렸듯 국내 시장은 비교적 작기에

레퍼런스를 차츰 쌓고 이젠 해외로 진출하려는 계획을

실행하고 있는 이엔드디입니다.

매연이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것은 한국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전세계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에

각국에 맞는 인증을 통과해낸다면 문제없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성공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레퍼런스 확보

3. 장치 교체에 대한 수요가 생겨나며 신시장 형성

저감 장치를 처음부터 납품하는 비포 마켓이 있다면

자동차를 타다 보면 에어컨 필터를 지속 교체하듯이

배출가스에 대한 저감 장치 또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해야 하기에 애프터 마켓이 존재합니다.

 

올해 4월 법으로 미인증된 배출가스 저감 장치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 소비자들이 인증된 제품을

찾아 교체할려는 수요가 발생될 것이며 이로 인해

이엔드디가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엔드디의 애프터마켓 시장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프터 마켓에 대한 수요 형성

4. 2차전지 소재로 새로운 동력 확보 가능할까?

고객사가 원하는대로 전구체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나 국내에는 배터리 셀 제조사가

세 기업뿐입니다. 양극재 내재화 비율을 높이겠다고

발표한 LG화학이 있기에 어쩌면 이엔드디에게는 호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국내 양극재 대표 기업인 에코프로비엠과

엘앤에프가 모두 원재료인 전구체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보조의 역할로써 공급을 원활하게 해 줄 것 같습니다.

 

추측하건데 성장 산업이기에 넘쳐나는 수요에 비해 부족한

공급 상황이 생길 것이기 때문에 이엔드디의 전구체가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현 상황을 타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술 및 생산 국산화 기업으로

소부장 반열에 이를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배터리 핵심소재 中의존도 90%…국내 자급률 높여야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배터리 4대 핵심소재 원료인 프리커서(전구체) 대외의존도가 70%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내 배터리 3사의 배터리 증설과 양극재 소비량을 고려했을 때 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www.thelec.kr

이엔드디의 전구체 활물질 사업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전구체 활물질 사업

앞서 우려한 내용도 있지만 21년에 2차전지 관련

증설을 하겠다고 IR에서 밝힌 바 있기 때문에 기존

고객사인 LG화학과 어느 정도의 내부 검토를 하고

내린 결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 올라왔던 NCM 양극재에 대한 전구체 세정 관련

특허 공시도 냈기 때문에 분명 해당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의 성장 잠재력이 있는 것은 맞는 듯 합니다.

이엔드디의 전구체 관련 특허 공시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2차전지 소재 관련 특허 공시

5. 재무적으로 안전한 기업은 아니다.

대부분의 R&D 전문 기업들은 재무 구조가

좋을 수 없습니다. 연구 개발을 하는 데 시간과 자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비로소 개발에 성공한 후에

차츰 매출이 생겨나기 시작하죠.

이엔드디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최근 전환사채를 발행했던 주체들이 주식으로

투자금을 돌려받은 듯 합니다. 대부분의 자금은 운영,

시설 그리고 채무 상환을 위한 자금으로 활용됐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듯 전환사채 물량들이 8월경에 시장에

나오게 되면서 행오버 이슈는 당분간은 일단락 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더 밑에 보시면 전환사채 잔액이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까요.

이엔드디의 전환 사채 공시에 대한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엔드디의 전환사채 관련 공시 내용

다만,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면 또 언제든

유상증자나 전환사채 발행 결정 관련 공시가 올라올 수

있다는 점은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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