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에스앤에스텍 블랭크마스크 EUV 펠리클 관련주 주가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에스앤에스텍"입니다.

오늘 장중에 굉장한 공시가 뜨면서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준 기업이죠.

 

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현공정과 미래 공정에 꼭 필요한 블랭크마스크라는 부품을 제조하여 삼성전자에 납품하고 있는 업체로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을 선점하여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그럼 에스앤에스텍이 무엇을 하는 기업이며 현황과 전망은 어떠한지 마지막으로는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점에 포인트를 두고 지켜봐야 하는지 말씀드리면서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에스앤에스텍은 무엇을 하는 기업이며 현황, 전망은 어떠한가?

간단 요약하면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FPD, Flat Panel Display) 제조공정에 사용되어 지는 블랭크마스크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합니다.

 

블랭크마스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 패턴이 노광되기 전의 마스크를 의미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및 플랫 디스플레이용 블랭크마스크 매출이 100%입니다. 요즘같이 매출 다각화가 필수인 시대에 리스크가 있지 않겠냐구요? 음... 네 그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진입 장벽이 높은 기술이라는 점이 이 기업을 더 눈에 띄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제품 하나 잘 만들어 분기에 250억 매출 올릴 수 있으면 대박인거죠~

생산 실적과 가동률을 살펴볼까요. 20년 1분기 기준 가동률은 77.9%라고 하네요. 가동률이 대략 75%일때 매출이 250억 정도라고 어림잡아 계산해보면 100% 가동할 시에는 매출이 대략 300억 초중반대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품 판매와 자금 회수는 어떻게 할까요? 직생산 직납품입니다. 기술력은 뛰어난데 외주 생산 에이전트 납품을 하게 되면 마진이 그만큼 확 줄어듭니다. 근데 에스앤에스텍은 직생산 직납품이네요. 그러다보니 제품 하나로도 분기에 250억 이상의 매출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20년 6월에 에스앤에스텍의 신규 시설 투자 공시가 있었습니다. 내용은 미래 반도체 공정인 EUV용 블랭크마스크와 펠리클 관련이라 훌륭했었죠. 투자금이 자본 대비 10% 초반대라는 점은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왜냐하면 Capa가 큰 시설인만큼 고객사들한테 많은 수요 러브콜을 받고 진행했다고 보통 해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기간은 약 1년간 되네요. 주가는 항상 미리 움직이는거 아시죠? 투자하실 분들이였다면 공시가 뜬 순간부터 계속 매집을 하셔서 21년 1분기까지 상황을 지켜보고 더 나아질 점이 없으면 미리 고점매도해놓으시는 방안이 괜찮으시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연구개발비의 경우 꾸준히 5% 이상은 투자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연구 개발 실적을 보면 반도체 소재 국산화 기술 개발 및 양산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한일 관계 악화로 인해 국산화 기술이 각광받고 있는건 다들 아시죠? 하드마스크 블랭크마스크 약 1년 6개월 / KrF용 블랭크마스크 약 2년 / 평판디스플레이용 블랭크마스크 약 4년 / EUV 펠리클 박막 공정 기술 약 2년 5개월

 

이처럼 기술 연구를 하는데 못해도 2년이란 기간이 걸립니다. 그만큼 기술 장벽이 높다는 뜻이고 에스앤에스텍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특히 디스플레이의 경우는 4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걸린 것으로 보아 타기업에서 쉽사리 진입하긴 겁이 날 것 같기도 합니다,, 모두 개발완료 상태입니다.

 

자 오늘의 공시 하이라이트죠. 바로 유상증자긴한데 호재 중 호재로 작용하는 제3자 유상증자 배정입니다. 일반적인 유상증자의 경우 자금 조달의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기존 주주들에게 추가 자본 납입을 요구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때문에 단기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에스앤에스텍의 경우는 최대 고객 매출처인 무려 삼성전자로부터 제3자 배정을 받기에 어메이징하다는 말밖에 나오질 않네요. 공시를 뜯어보면 발행주식 대비 대략 9%에 달하는 비중만큼 증자를 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금 조달의 목적은 시설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자금까지 다양하네요,, 글로벌 반도체 기업이 나서서 채무상환자금까지 대주는 클라스가 돋보이네요,, 물론 1년 후에 에스앤에스텍의 주가가 상승해서 지분 매도처리하면 훨씬 더 큰 이익으로 돌아올거라고 내부 검토가 끝났으니 이사회에서 승인이 결정된 거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1년 후 어떤 변동성으로 다가올 지 감히 추측할 수 없네요. 제 3자 배정 결정에 대한 배경도 중요합니다. 블랭크마스크의 수급 안정과 미래 반도체 기술 개발을 위해서라고 하는 점에서 삼성전자와 앞으로도 미래를 함께 할 것이다 라는 점을 공표하는 것 같아 당사로는 굉장히 든든할 것 같습니다.

블랭크마스크 관련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은 국내외로 다양하며 당사에도 귀중하게 여기는 만큼 빨간색으로 처리하여 강조하고 있는 부분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투자자의 관점에서 에스앤에스텍을 어떤 포인트로 바라봐야 할까요?

 

1.블랭크마스크의 강자이자 국내 시장 선두자리 유지 가능할 것인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술 진입 장벽이 높고 일본 업체를 제외하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대기업들에게 안정적인 독점 공급을 하고 있는 국내 기업입니다. 몇년째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허나 이 시장에 새로 들어온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SK그룹의 SKC입니다.

작년인 2019년 4월경 블랭크마스크 사업에 신규 진출하겠다라고 밝히며 2020년 3월까지 284억원을 설비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다만 같은 종류의 블랭크마스크는 아닌 듯 보입니다. 하이엔드급 블랭크마스크라는 초격차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제품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불화아르곤(ArF) 블랭크마스크로 기존 에스앤에스텍이 납품하고 있는 제품과는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허나 SK하이닉스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SKC측에서 개발 및 양산만 성공적으로 해낸다면 같은 그룹사 제품을 쓰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향후 독점하던 국내 시장을 둘로 나누어야 한다면 에스앤에스텍 투자자 입장에서는 반갑지만은 않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SK그룹에는 SKC솔믹스라는 반도체 소재 기업이 있는데 블랭크마스크의 원재료인 쿼츠를 취급하고 있어 SK그룹 차원의 연계가 이루어진다면 조금 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겠습니다.

 

SKC, '블랭크마스크' 사업 진출

SK그룹 소재 전문 기업 SKC가 반도체용 블랭크마스크 사업에 진출한다. 블랭크마스크는 반도체 공정에 쓰이는 핵심 소재다. 그동안 일본 업체가 시장을 주도했지만 SKC가 국산화를 통해 수입 대체

news.naver.com

 

 

[기업 살펴보기] SKC - 동박 및 블랭크마스크로 전성기 맞이하나!? 넥실리스, 전기차, 반도체, 하이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SKC"라는 종목입니다. SK그룹이 이번에 정말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C 솔믹스, SKC, SK바이오팜, SK바이오랜드 등 아무래�

thoughtcomestrue.tistory.com

2.삼성전자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은 분명 호재이다.

제 3자 배정을 단행할만큼 신뢰가 깊고 향후 미래를 함께할 기업으로 점친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공룡 중 하나와 같은 팀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면 분명 미래는 밝아보입니다.

 

3.EUV 펠리클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까?

에스앤에스텍은 미래 반도체 공정인 EUV 시장에도 신규 진출하여 기술 개발 및 양산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데요. 쉽지 않은 기술인데 이 부분도 블랭크마스크 시장에서 성공한 것처럼 성과를 나타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에프에스티의 경우 펠리클 관련 기술도 몇가지 개발 완료한 것이 있음과 더불어 제품까지 납품하고 있는 것에 비해 에스앤에스텍이 조금은 서둘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입니다.

 

호재 공시가 떴는데 주가는 왜 현시점에서 큰 조정인지 알 수는 없지만 어떻게 외인들이 미리 알았던건지 어제 12퍼씩이나 큰 상승을 보여준 후에 살짝 차익 실현하는 것처럼 보이는 모습이네요.. 알다가도 모르겠다는 ,,,

 

아마 단기간 조정이겠죠 호재 사라짐으로 인한 ...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에프에스티와 SKC에 투자하고 있는데 에스앤에스텍처럼 좋은 성과와 소식 연말까지 전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ㅋㅋㅋ 

 

에스앤에스텍 주주분들 축하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유용했다면 공감 꾹 ! 오른쪽 상단에 구독하기 꾹 !

응원의 댓글 남겨주시면 더욱 더 좋은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기업 살펴보기] 디피씨 주가 빅히트 IPO 상장 관련주 대장주 방탄소년단 공매도 금지 기간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디피씨"입니다. 이 기업의 경우는 사실상 본래 사업이 너무 전망이 좋아서 오르거나 그런 경우가 아니라 자회사의 투자 성공 대박 예감��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2차전지 관련주 검사장비 대장주 이노메트리, SK가 인수하다? 해명 공시 인수는 �

[긴급 정정 내용 있어 부득이하게 추가합니다.] 언론에서 나온 SK이노베이션 컨퍼런스콜에서 언급됐다는 SK측의 이노메트리 인수는 사실이 아니라는 공시가 나왔습니다.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라

thoughtcomestrue.tistory.com

 

[성장 산업 살펴보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정책 5G 수혜주 관련주 대장주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성장 산업은 바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정책에서도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5G 통신 산업 입니다. 미래 기술이 필요하면 필요할수록 점점 더 통신기�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