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주간 상위 종목 정리

[상승률 상위 종목 살펴보기] 알루코 공시 엑세스바이오 빌 게이츠 주가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주말에 포스팅하는 세 번째 주간 상승률 상위 종목 리뷰입니다.

아무래도 증시가 열리지 않는 만큼 한 주를 가볍게 돌아보면서 요약해두면 다음날 투자하기도 용이하실 것 같습니다.

 

8월 둘째주인 8월 10일 ~ 14일간 상승률 상위 종목들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주간 정리이기 때문에 기존에 포스팅하는 기업 분석처럼 하나하나 다 자세히 뜯어볼 순 없습니다^^... 시간도 없구여 ㅋㅋ 참고만 하시고 궁금하신 기업은 별도 스터디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글이 유용했다면 공감 꾹 ! 오른쪽 상단에 구독하기 꾹 !응원의 댓글 남겨주시면 더욱 더 좋은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8월 두번째 주 상승률 순서로만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은 순서입니다.

1.알루코 : 알루미늄 압출 제품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알루미늄 샤시, 거푸집, 철도차량 내/외장재, LCD-Frame, 커튼월, 자동차 부품 소재 등 다양하게 알루미늄 소재 관련 납품이 가능한 곳은 거의 적용이 됩니다. 

 

알루코, LG·SK에 배터리 팩 하우징 공급…"전기차 부품 사업 진출"

알루코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팩 하우징을 공급한다고 10일 밝혔다. 배터리 팩 하우징은 배터리 셀을 보호하는 부품이다. 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방출하는 역할도 한다.

www.etnews.com

->LG화학&SK이노베이션과 4700억원 규모 배터리 팩 하우징 공급 계약 체결한다는 소식에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는데요. 기존에 분기 매출이 대략 1,000억 초반대이고 영업이익이 50억 아래로 나오는 기업인데 대기업과 그것도 대세 산업인 전기차 배터리 관련 공급 계약이다보니 뜨겁게 달아올랐었습니다. 허나 이 언론 보도 내용이 허위 보도로 알려지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과 체결한 것이 기본계약이라고 하며 그것도 과거에 체결한 사실이 있을 뿐이라고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실제 첫 보도가 나온 것처럼 5천억대 공급 계약이였다면 공시 의무로 인해 반드시 전자공시시스템에 단일판매 공급계약 공시가 올라왔어야 하나 아무런 소식도 들리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삼성SDI와의 신제품 개발 테스트 진행도 사실무근이였구요.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와 알루코측이 함께 작당모의를 한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상장회사 입장에서 정말 좋은 공급계약건이 있다면 공시를 해서 주가를 부양시키지 않을 이유가 없는데 어쩐지 언론 보도만 나올 뿐 아무런 객관적인 근거 자료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2. 엑세스바이오 : 체외진단 기술을 토대로 말라리아 진단 시약과 HIV 진단용스트립(반제품), G6PD RDT 등의 진단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396200

 

www.mdtoday.co.kr

 

엑세스바이오,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 브라질 긴급사용승인획득 | 연합뉴스

엑세스바이오,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 브라질 긴급사용승인획득, 계승현기자, 사회뉴스 (송고시간 2020-07-29 10:38)

www.yna.co.kr

->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미국과 브라질에서 긴급사용승인 허가가 떨어짐에 따른 기대감과 2분기 실적 반영으로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 수젠텍발 진단키트 관련주들의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 과도하게 높아져있다가 실망 매물로 다량 나오는 것으로 보아 조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3. 유니온커뮤니티 : 지문인식, 얼굴인식, 홍채인식, 정맥인식 등을 포함하는 바이오 인식 전문업체로 지문인식 분야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커뮤니티 "이재명 지사 사업적 관련성 없다"

유니온커뮤니티(203450)는 주가급등에 대한 조회공시에 이유 없다고 14일 답변공시했다.김헌기 유니온커뮤니티 부사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당사의 임원이 중앙대 동문으로 부각돼 최근에 ��

www.edaily.co.kr

-> 본 사업의 실적과는 별개로 그저 이재명 지사 동문이라는 등의 정치적 테마로 잠시 엮인 것 같습니다. 의미없기에 별도 분석 하지 않겠습니다.

 


4. 스페코 :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가 주 사업인데요. 플랜트, 풍력, 방산 사업으로 나뉘어 매출을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는 빅텍과 함께 방산 테마주로 최근에 움직였는데 이번엔 한참 옛날에 풍력사업을 했던 이력이 있어 그린뉴딜이랑 엮인 듯 합니다. 실제로 보고서를 찾아보니 방산쪽 사업보다 풍력쪽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을 확인했는데요. 조금 더 알아보면 괜찮을 지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5. SK디스커버리 : 순수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사업으로 Life Science 사업(SK플라즈마), LPG 사업(SK가스) 등이 있습니다.
매출은 Life Science 사업이 총매출액의 1.9%, LPG 사업이 98.1%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LPG쪽 매출이 메인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징주]승승장구하는 '손자' 때문에...출렁이는 SK디스커버리

지난 13일 SK바이오사이언스 판교연구소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화상으로 참석한 스탠리 에르크 노바백스 최고경영책임자와 함께 NVX-CoV2373의 글로

www.sedaily.com

->SK케미칼의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 후보 ‘NVX-CoV2373’의 항원 개발과 생산, 공급을 함께 하는 위탁개발생산 계약을 체결한 영향으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관심이네요.
 
6. 케이피티유 : 알루코의 최대주주인 모기업으로 알루미늄 사업을 하고 있으나 배터리팩 공급 관련 소식으로 동반 상승한 것이기 때문에 설명 더하지 않겠습니다. 알루코와 동일하게 봐주세요.

 

7. 오리엔탈정공 : 선박용 철구조물 제조업체로 주로 선박상부 구조물과 선박 상부기계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조선사들이 수주를 대거 받으면서 전방 산업에 대한 상황 개선 기대감으로 함께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별도 개별적인 호재 소식은 찾지 못했습니다.

8. 인지컨트롤스 : 자동차부품 기업으로 국내외의 완성차 업체들과 거래중입니다.
국내 자동차용 엔진온도제어 부품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85% 이상을 보이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품도 국내시장에서 4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어느 정도 국내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 기업중 하나입니다.

 

[특징주] 인지컨트롤스, 현대차와 658억 규모 공급계약 체결에 급등

인지컨트롤스가 현대자동차와 658억 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급등했다.14일 오전 9시 20분 현재 인지컨트롤스는 전장 대비 19.84%(1530원)오른 9240원에 거래 중이다.인지컨트롤스는 현대�

www.dailian.co.kr

->최근 주거래처인 현대차의 급격한 상승세에 더불어 함께 부각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인지컨트롤스는 연료전지에 적합한 정밀 온도제어와 고응답성의 냉각조절장치 개발·제조 중에 있습니다. 하단 공유해드린 기사에 나와있는 부품사들은 친환경 기조로 움직이고 있는 추세로 같이 봐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 → 친환경’ 車부품사 6곳 사업재편 승인

정부, 신산업 진출 지원나서연료·냉각조절장치·모터·배터리·차체 등을 만드는 내연기관차 부품 회사 6곳이 기..

www.munhwa.com


9. 바른테크놀로지 : 반도체유통 사업과 증권정보서비스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반도체유통 사업부문은 브랜드 제품들이 메모리제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등으로부터 수입된 트랜샌드, 킹스톤 등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바른테크놀로지, 150억원 규모 사모 전환사채 발행 결정

바른테크놀로지는 150억원 규모로 제 35회차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14일 공시했다.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은 모두 4%다. 발행 대상자는 주식회사 아폴론이앤엠(10

www.asiae.co.kr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될 만한 기업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별도 공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10. 오리엔트바이오 : 동물실험하는 바이오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인데 상승은 이재명 지사 관련으로 엮여있어 정치 테마주입니다. 별도 분석 하지 않겠습니다.

 

[특징주] 이재명 차기대선주자 1위...오리엔트바이오 상한가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차기 대통령 선거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낙 ...

www.asiatime.co.kr


11. 휴맥스홀딩스 : 본 사업과는 크게 관련없이 휴맥스 그룹에서 전기차 충전 사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부각돼 테마 흐름에 따른 상승으로 보입니다. 크게 의미있게 보지는 않겠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휴맥스 상한가, 정부 "20조 투자, 전기·수소차 보급" - 충청리뷰

[전기차 관련주] 휴맥스 상한가, 정부 \"20조 투자, 전기·수소차 보급\"전기차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휴맥스가 13일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13일 오전 11시 35분 기준 휴맥스는 전 거래일 대비 29.8.

www.ccreview.co.kr


12. 일신바이오 : 일신바이오는 제약용 동결건조기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2011년부터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동결건조기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측에서 이번에 역대급 규모의 바이오 공장을 신설한다는 소식에 수주 확대 기대감으로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일신바이오 주가 초반 급등, 삼성바이오로직스 증설의 수혜 기대받아

일신바이오 주가가 장 초반 급등하고 있다.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공장증설 계획을 내놓으면서 일신바이오의 동결건조기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일신바이오 로고.12일 오전 10시8..

www.businesspost.co.kr


13. TCC스틸 : 표면처리강판 기업 TCC스틸이 2차전지 원통형 캔 소재를 국내에서 독점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타발업체를 통해 원소재를 공급하고 가공 후 삼성SDI, LG화학 등에 전달되는 방식으로 향후 2차전지 시장 정상화 기대감으로 테마 동반 상승 흐름인 것 같습니다.

TCC스틸에 따르면 현재 2차전치 원통형 캔 소재를 상신이디피에 공급하고 있고 완성된 배터리는 삼성SDI, LG화학에 납품된다고 합니다.

 

TCC스틸, 2차전지 원통형 캔 소재 독점 공급 "삼성SDI·LG화학 납품"

[파이낸셜뉴스] 코스피 표면처리강판 기업 TCC스틸이 2차전지 원통형 캔 소재를 국내에서 독점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타발업체를 통해 원소재를 공급하고 가공 후 삼성SDI, LG화학 등에

www.fnnews.com


14. 에이텍티앤 : 이재명 지사 관련 정치 테마주로 별도 분석하지는 않겠습니다.

15. 유에스티 : 유에스티는 지난 2017년 2차전지 분리막 신기술인 하이브리드 분리막을 3년에 걸쳐 연구개발하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본격 뛰어든 것으로 알려져 전기차 테마 상승 흐름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특징주] 유에스티, 2차전지 성장 기대감에 '강세' - 머니S

유에스티가 강세다.11일 오후1시39분 현재 유에스티가 전 거래일 대비 29.94%(1325원) 오른 5750원에 거래 ...

moneys.mt.co.kr


16. 씨아이에스 :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씨아이에스, 코로나19로 일시적 주춤...'수주잔액 2,200억 상회'

씨아이에스 CI / 사진=MTN DB씨아이에스의 2분기 실적이 일시적으로 위축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출이 중단된 영향이다. 이연된 실적은 하반기에 반영될 전...

news.mtn.co.kr

->올해 실적은 굉장히 실망적으로 나오고 있으나 하반기부터 2차전지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과 함께 급격한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며 주가가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17. 오리엔트정공 : 오리엔트 관련 기업은 모두 이재명 지사 관련 정치테마주로 별도 분석하지 않겠습니다.

18. 엔에스 : 2차전지 조립공정에 들어가는 장비 관련주로 테마 상승 흐름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부터 더욱 더 좋은 실적을 보여줄거란 기대감도 함께 보여주고 있네요.

 

엔에스, 상반기 영업익 25억원…전년비 191%↑

 

www.ddaily.co.kr


19. 이녹스 : 자전거사업 분야의 레저부문인 (주)알톤스포츠, 투자회사인 (주)아이베스트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분할 신설회사인 이녹스첨단소재는 FPCB용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 디스플레이용 OLED소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IT소재 부문을 영위합니다. 

 

이녹스, 전기차용 2차전지 원소재회사 경영권 인수

[파이낸셜뉴스]이녹스(대표이사 박정진)는 천안시 성남면에 위치한 2차전지 음극재용 원소재회사 티알에스(대표이사 오은석) 경영권을 인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녹스 관계자는 “이녹스 계열�

www.fnnews.com

->작년에 2차전지 음극재 관련 기업인 원소재회사 티알에스을 인수한 소식이 뒤늦게 전기차 테마 상승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티알에스의 작년 매출액은 대략 20억 정도로 예상된 것으로 보아 그렇게 큰 성과를 나타내지는 못한 단계로 보입니다.

20. 한세실업 : 패션 및 섬유 관련 대표 기업중 하나로 코로나 백신 개발 성공 소식과 함께 그동안 오르지 못했던 컨택트 관련주들로의 수급이 들어온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가 다시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계속 반등을 보여줄 지 걱정이네요.

21. 동일고무벨트 : 정치 테마주로 별도 분석하지 않겠습니다.

 

동일고무벨트 왜 상한가지?…'김세연 효과'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22. 디이엔티 :  LCD, PDP, OLED 등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중요한 핵심기술인 공정기술과 장비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검사장비를 개발, 생산/제작 및 판매하는 종합 장비 제조 기업입니다.

 

디이엔티, 150억원 규모 투자유치 성공…2차전지 사업 박차

[프라임경제] 최근 2차전지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는 디이엔티(079810, 대표이사 배성민)가 150억원 규모의 기관 투자자금 유치에 성공했다.디이엔티는 4일 공시를 통해 2차전지 사업확장에 따른 운

www.newsprime.co.kr

 

->8월 10일 2차전지 제조 장비 관련 공급계약 공시가 뜨면서 전기차 테마 상승 흐름에 힘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23. 코디엠 : 반도체 장비,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특별한 호재나 소식은 없었습니다. 단순 수급으로 보입니다.

 

[특징주] 코디엠, 지배구조 개선 M&A에 연일 강세 11.07%↑ - 머니S

인수합병(M&A)을 진행하는 코디엠 주가가 급등세다.13일 오전 11시12분 기준 코디엠은 전 거래일보다 11....

moneys.mt.co.kr


24. 수산아이앤티 : 이재명 지사 관련 정치 테마주로 별도 분석하지 않겠습니다.


25. 한국단자
자동차, 전자 및 전기, 전장모듈 및 무선모듈 등의 제조에 이용되는 커넥터와 자동차 부품, 전장모듈부품 및 무선모듈부품, LED 부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자 및 자동차용 초정밀 커넥터를 생산하는 종합 부품 메이커로서 등 무선통신 부품 및 친환경 자동차 부품으로 영역을 확대중이라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 크게 특별한 소식은 보이지 않았으나 전기차용 커넥터와 현대차의 상승에 따른 동반 상승 흐름으로 보입니다.


26. 휴맥스 : 휴맥스 홀딩스와 마찬가지로 대우건설과의 전기차충전기사업 진출을 위한 휴맥스EV 지분 19.9% 매입 소식이 재부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27. 일진홀딩스 : 일진그룹주의 지주회사로 특별한 소식은 없는 것으로 보아 단순 수급입니다.

28. 삼성생명 : 보험관련주로 보험업법 개정안 통과시 삼성전자 지분 매도 이슈로 인해 배당금 증액 기대 등이 부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생명, 삼성전자 주식 팔아 배당 늘릴까 - 머니투데이 뉴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주가가 뛴다. 이들이 들고 있는 삼성전자 지분을 팔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매각 대금을 활용해 배당금을 늘릴 수 있다는 게 호재로 작용한다. 다만 지분 매각과 관련 �

news.mt.co.kr

29. 모토닉 :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현대차에 수소차 관련 3개의 핵심 부품을 납품 중이며 3개 부품은 ‘고압 레귤레이터(High Pressure Regulator)’, ‘리셉터클(Receptacle)’, ‘매니폴드(Manifold)’ 등이다.

 

[fn종목 돋보기] 수소차 부품주 ‘모토닉’, 현대차에 핵심부품 3개 독점 제공

모노틱은 ‘고압 레귤레이터(High Pressure Regulator)’, ‘리셉터클(Receptacle)’, ‘매니폴드(Manifold)’ 등 현대차에 수소차 관련 3개의 핵심 부품을 납품 중이다. [파이낸셜뉴스] 최근 현대차가 수소전

www.fnnews.com

-> 현대차의 상승과 친환경 차량 시장 성장 기대감에 따른 동반 상승으로 보입니다.


30. 이화공영 : 건설 관련주로 장마 피해로 인한 4대강 조사와 엮인 것 같은데 정치테마주 비슷하여 별도 분석하지 않겠습니다.

 

 

[TF특징주] 이화공영·특수건설, 물난리 속 4대강 보 분석에 급등

김정은 중태설에 방산주가 급등 중이다. 24일 오전 9시 59분 현재 스페코는 전일대비 620원(17.97%) 오른 4070원에 거래 중이다. /더팩트 DB4대강 테마주 동반 상승[더팩트│황원영 ..

news.tf.co.kr

 

테마로 나누자면 하기와 같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및 2차전지

1. 2차전지 - 알루코, TCC스틸, 유에스티, 씨아이에스, 엔에스, 디이엔티

2. 친환경 자동차 - 인지컨트롤스, 모토닉, 한국단자

기타 등등 정치 테마주

 

결국엔 강한 상승을 보여주는 흐름은 여전히 똑같습니다. 코로나 관련 테마주들에 대한 실망 매물이 대거 쏟아져 나오면서 대세 흐름인 2차전지나 친환경 기조를 보이는 자동차 부품들에 대한 수급이 강력해지면서 상승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정착화된 시장이 아니다보니 여기저기 다 엮이는데 결국엔 기술력을 입증한 기업들만이 끝까지 살아남을 것입니다. 부디 공부를 잘 하시고 선택과 집중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모자란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남은 시간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에 구독 버튼 부탁드립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HOT ISSUE] 테슬라 배터리 내재화와 모건스탠리 K배터리 거품에 대한 해석 과연 믿을 만 할까? 배터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하루 증시는 굉장히 변동성이 심한 금요일이네요. 특히 2차전지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들의 하락세가 굉장히 큰 폭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캠시스 초소형 전기차 및 갤럭시 노트20 카메라 모듈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캠시스"입니다. 초소형 전기차 및 카메라 모듈 시장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는 기업입니다. 캠시스의 초소형 전기차 시장 진입이 블루오

thoughtcomestrue.tistory.com

 

[기업 살펴보기] 엠플러스 2차전지 장비 관련주 대장주 디에이테크놀로지 코윈테크 에이프로 주�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바로 "엠플러스"입니다. 최근에 2차전지 섹터 메인주들이 굉장한 상승을 보여준 주연이였다면 이젠 조연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도 마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