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이야기/국내) 기업 및 산업 분석

[기업 살펴보기] 효성첨단소재 주가 탄소섬유 관련주

반응형

 

포스팅 내용 읽으시기 전에 구독은 필수이며 사랑입니다! 간단한 클릭 한번이면 가능하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바로 "효성첨단소재"입니다.

개인적으로 효성 그룹을 바라볼 때 지속적으로 느꼈던 느낌이 정말 묵묵하게 일 잘하는 기업같다 입니다.

 

제가 틀릴 수도 있지만 여타 대기업들의 주가 상승을 위한 언론 마케팅이라고나 할까요 그런 부분이 굉장히 활발하다고 보면 효성그룹은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언론 마케팅적인 부분에서는 꽤나 조용하게 하지만 일은 또 실속있게 하는 것처럼 느껴지더라구요.

 

오늘은 효성첨단소재는 무엇을 하는회사이며, 현재 상황과 미래 전망은 어떤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투자자입장에서 바라보는 관점으로 간단 요약해 볼 예정입니다.

 

우선 첫 번째로, 효성첨단소재는 어떤 기업인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각종 산업에 필요한 첨단 소재를 전문적으로 개발 및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주력 상품으로는 타이어 보강재, 의류용 원단 소재, 아라미드, 탄소섬유가 있습니다.

 

현재 매출액 비중에서 보면 거의 비중이 없다고 보이실 수 있지만 국내 유일한 탄소섬유 개발 및 제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기업입니다. 두 번째 현황 및 미래에서도 다루겠지만 글로벌 탄소 섬유 시장은 일본 3개 업체가 50%도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한일 관계가 악화될 시 또 다른 수출 규제 카드로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허나 효성첨단소재가 탄소섬유 기술 국산화를 성공시킴으로써 또 다른 강력한 카드에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 부분도 아주 큰 요소입니다.

 

20년 1분기 보고서 기준 주요 제품 매출을 나타내는 자료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산업자재가 대부분의 매출을 담당하며 그 안에서 보통 차량과 관련된 소재를 납품하는 것이 주력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드 단에서는 의류 소재가 매출을 조금이나마 뒷받침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효성첨단소재 20년 1분기 분기보고서

 

타이어 보강재의 경우에는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굵직한 글로벌 기업들에게 공급을 지속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이 되며 에어백 원단 공급같은 경우도 지속적인 수요 증대로 인해 조금씩 Capa를 증설해나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효성첨단소재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바로 연구 개발하고 있는 미래 첨단소재의 밝은 전망때문이기에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용 원사의 경우 Aramid / 기능성 재료의 경우 탄소섬유 / 차량 관련해서는 연비 절감 및 경량화가 핵심이 될 것 같습니다. 

 

Aramid(아라미드) 섬유 : 주로 방호용이나 항공기 및 타이어재료, 광케이블로 사용되는 고기능 슈퍼섬유의 하나입니다.

탄소섬유 : 초경량, 고강도, 고탄성의 물성으로 향후 철이나 금속의 대체제로 각광받는 슈퍼섬유의 하나입니다.

 

슈퍼섬유라고 불리는 이유는 다들 예측하실 수 있듯이 기술 개발이 어렵다는 뜻임과 동시에 미래에 유망한 소재로 꼭 스인다는 것입니다. 개발만 성공할 수 있다면 진입 장벽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해질 것 입니다.

 

 

 

두 번째로, 효성첨단소재의 현황과 미래는 어떤가?

우선 현황과 관련하여 2분기까지 살펴보자면 실적만 보고 이야기 했을 때는 좋지 않아 보입니다. 그 이유는 기업 소개에서 보셨듯이 매출의 대부분이 자동차 관련 소재에서 나오는데 공장 가동률이 높을 때 90퍼센트 이상이 나오는 반면 20년 1분기 기준 80퍼 초반대가 나왔습니다. 2분기의 경우도 자동차 업계는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시기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바라보긴 어려워보입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현대기아차가 선방을 하며 비교적 튼튼한 2분기 실적을 잠정적으로 발표했기때문에 내수에서는 매출 변동성이 좀 작을 수 있습니다만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이 마이너스 몇조 단위씩 나버린만큼 글로벌 매출에서의 변동성 폭이 예상하기 어려워 리스크가 있어 보입니다.

 

의류소재의 경우도 소비자들이 주로 생필품이나 음식배달 같은 것들 위주의 패턴을 보였기 때문에 정상적인 수요만큼의 매출은 나오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효성첨단소재의 미래 전망은 이제부터가 포인트입니다.

 

드디어 탄소섬유 국산화를 목전에 두고 있는 듯 합니다. 기술 개발 후 현대차와 올해 말까지 완성품을 적용한 실제 차량으로 테스트를 한 후 이상이 없다면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문이 열리게 됩니다.

 

효성으로선 현대차와의 계약이 2030년 100억달러(약 12조원) 규모의 세계 탄소섬유 시장에 진출할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KOTRA에 따르면 지난해 넥쏘 판매량은 4818대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위를 기록한 도요타 미라이(2407대)의 두 배다. 수소 연료탱크는 평균 기압의 최고 900배를 버티면서도 가벼운 무게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 소재로 탄소섬유가 적격이다.

 

효성, 수소차 넥쏘 올라탄다…'12조 탄소섬유 시장' 공략 시동

효성, 수소차 넥쏘 올라탄다…'12조 탄소섬유 시장' 공략 시동, 효성첨단소재, 현대차와 계약 유력…납품인증 막바지

www.hankyung.com

지금 예시로써 수소연료탱크에 필수 소재라고 하는 것이지 이 분야에서만 쓰일 수 있는 소재가 아닙니다. 탄소섬유는 미래 산업의 쌀이라고 불릴만큼 앞으로도 모든 산업에 쓰이게 될 첨단소재이기 때문에 비로소 큰 의미를 가집니다.

 

수소연료탱크는 수소 관련 인프라, 수소차와 트럭 등 수소 에너지를 안전하게 보관해서 사용하는 그 어느 곳이든 반드시 필요한 부품입니다. 수소차 원가구성에서는 수소저장장치가 20%라는 비중을 차지하지만 대형 건물이나 수소 트럭의 경우 훨씬 더 큰 부피의 수소저장장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소연료탱크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 커질 것입니다.

 

수소연료탱크를 만들 때 반드시 필요한 소재가 바로 탄소섬유입니다. 탄소섬유의 가장 큰 특징이 높은 강도와 탄성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수소 저장 기술이 정말 중요한 이유가 바로 안전 문제입니다. 수소폭발의 경우 다른 폭발들과 비교했을 때보다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탄소섬유를 이용해야지만 저장장치에 문제가 생기면서 틈이 생기더라도 폭발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자료에서 수소연료탱크에서 탄소섬유의 원가 비중이 75% 차지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듯이 거의 가격결정력은 탄소섬유한테 있다라고 봐도 무방할 것 입니다.

 

20년 6월 10일 발행된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이안나 애널리스트분의 리포트 참고

아래는 글로벌 탄소섬유시장 점유율을 나타내는데 도레이, 미쓰비시, 데이진 상위 3개 업체가 모두 일본 기업들입니다. 그만큼 기술적으로도 점유율로도 앞서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일본도 알기에 한일 관계가 악화될수록 강력한 협상 카드로써 활용하지 않을 아베가 아니죠.. 

 

이러한 포인트에서도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기술 국산화는 정말 큰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도레이는 탄소섬유를 통해 36%라는 엄청난 영업이익률을 보이며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는 점으로 보아 효성첨단소재 또한 본격적인 증설과 공급이 이루어진다면 빠른 수익성 확보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다음은 아라미드라는 소재인데요. 이 소재 또한 활용 가능한 산업군이 무궁무진하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것은 바로 통신케이블용 공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5G죠 바로.

 

5G 투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만큼 통신케이블 수요도 많이 늘어날텐데요. 이에 맞춰 증설을 하고 있는 효성첨단소재와 코오롱인더가 아라미드 섬유 공급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슈퍼섬유’ 아라미드, 왜 5G·전기차와 함께 뜨지?

강철보다 5배 단단하고섭씨 500도 견디는 ‘황금실’5G 광섬유 중심에 배치방탄조끼·소방복은 물론전기차 경량화 핵심소재코오롱·효성 대규모 투자로점유율 높이며 주가도 급등

www.hani.co.kr

파라계 아라미드는 강도, 탄성, 내마모성, 내열성으로 항공기 재료, 타이어 및 광섬유 케이블 보강제, 방탄/방호용에 쓰임.

우리나라 기업 중 아라미드 생산 기업은 코오롱인터, 효성첨단소재. 주로 파라계 아라미드를 생산합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작년 4분기 램프업을 통하여, 파라 아라미드 생산능력을 1,450톤으로 확대하였음. 5G 광 케이블용 수요 급증으로 제품 수급이 타이트한 가운데, 증설 효과로 올해 실적도 추가적인 개선 이 예상됨. 또한 동사는 아라미드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내년 중순까지 2,500톤의 아라미드 증 설(613억원 투자)을 완료할 계획임.

 

마지막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효성첨단소재가 매력적인 이유를 간단 요약한 후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1. 국내 유일의 탄소 섬유 기술 국산화 기업이라는 점, 높은 진입장벽 & 수익성 개선 가능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점유율을 더 높여야겠지만 우선 국내에 있는 수요는 모두 효성첨단소재가 흡수할 수 있다는 점과 일본과의 협상 카드에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는 국산화 기술이라는 점이 돋보입니다.

 

최근 소부장 관련주의 흐름을 보시면 단순히 하루 이틀용으로 끝날만한 소재가 아닌 점을 눈치채실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사우디의 아람코, 수소운송의 강자 현대차와 탄소 섬유 산업을 위한 MOU를 체결한 점으로 미루어보아 다른 기업들이 비집고 들어오기는 힘들어보입니다. 또한 고난이도 기술이 필요한 첨단 소재인만큼 단가 협상력이 높고 수익성 확보 및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2. 기존 산업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한 상태

효성첨단소재는 글로벌 타이어코드 시장 점유율이 1등인 기업입니다.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좋지만 안정적인 수익성을 바탕으로 도전을 해야 실패하더라도 리스크 부담이 없습니다.

 

안정적인 수요와 매출처가 확보돼있는 만큼 앞으로 더 나아갈 길만 잘 확보해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5G 통신케이블 수요의 증대와 함께 아라미드도 함께 간다.

5G 통신케이블 수요의 증가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글로벌적으로 아직도 5G 인프라 확충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지연된만큼 늦어지고 있는 점으로 보아 하반기부터는 점진적으로 수요 증대와 함께 공급 또한 늘어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4. 친환경 인프라에 대한 글로벌 동향이 심상치 않다.

한국의 그린 뉴딜 정책 뿐만 아니라 이미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친환경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진작부터 시작이 됐으며 관련 기업들의 주가와 성장성 또한 돋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뒤처지지 않도록 수소 산업의 발달을 더 가속화시키려는 정부의 노력과 글로벌 수요가 있기 때문에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기술에 대한 입증과 수요 확보를 통한 시설 증대가 이루어지는 동시에 끝없는 성장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오늘도 부족하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투자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종목 추천글이 아님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글이 유용했다면 공감 꾹 ! 오른쪽 상단에 구독하기 꾹 ! 응원의 댓글 남겨주시면 더욱 더 좋은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을 그대로 공유하시거나 퍼가시고 싶으실 때에는 "반드시" 댓글을 남겨주셔야 함을 인지 부탁드립니다.

 

 

 

[HOT ISSUE] 코로나 진단 키트 및 백신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 Feat. 씨젠, EDGC, 랩지노믹스, 진매트��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당최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언론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적을 예정인

thoughtcomestrue.tistory.com

 

[HOT ISSUE] SK그룹의 새로운 도약, 대전환 맞이하나!? Feat. SK하이닉스, SK바이오팜, SK이노베이션, SK��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요즘 너무나 핫하고 제 맘에 가장 쏙 드는 그룹인 SK그룹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된 SK그룹주만 모아놔도 하기와 같습니다. 반도체, 전기차, 바�

thoughtcomestrue.tistory.com

 

[성장 산업 살펴보기] 모건스탠리가 선정한 기술 트렌드 뿌시기 1편 - 클라우드, 전자상거래, 비��

안녕하세요. 또바기쓰입니다. 오늘은 매일 아침 7시 30분 ~ 8시 50분까지 라이브 방송을 해주는 삼프로TV 채널에서 나온 내용을 듣고 정리해보면 좋겠다 싶어 글을 적습니다. 바로 유명한 외국계 ��

thoughtcomestrue.tistory.com

반응형